별이 된 단원고 아이들의 이야기, 국회를 찾는다

7월 20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서 <416 단원고 약전> 북콘서트

등록 2016.07.12 14:56수정 2016.07.12 15:48
0
원고료로 응원
a  <416 단원고 약전> 북콘서트 포스터

<416 단원고 약전> 북콘서트 포스터 ⓒ 이재교


<416 단원고 약전> 북콘서트가 오는 20일 오후 4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416 단원고 약전 <짧은, 그리고 영원한>은 세월호 참사로 별이 된 희생자 가운데 단원고등학교 학생 231명과 교사 11명 그리고 아르바이트 청년 3명의 약전(간략한 전기, 略傳)을 엮은 열 두 권의 책이다.


소설가, 동시인, 동화작가, 시인, 극작가, 르포작가, 기자 등으로 구성된 139명의 약전 작가단이 1년간 유가족과 친구, 동료들을 만나 들었던 이야기를 글로 담았다. 작가단의 '가슴앓이'로 쓰여진 이 책을 통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진 한 사람, 한 사람의 고운 삶과 꿈을 복원하였다. 별이 된 아이들을 잊지 않고 인간의 권리와 생명의 소중함이 지켜지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이 책을 펴냈다. 

<416 단원고 약전> 북콘서트는 고은령 아나운서의 사회로 1부 '약전이야기'와 2부 '416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라는 이야기로 약전 집필에 참여한 작가와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 그리고 진실을 밝히는 현장에서 활동하는 활동가와 국회의원이 함께 무대에 오른다.

20대 국회가 세월호 참사를 외면하지 않고 함께 기억하며 진실을 밝히는 장이 될 것이다.
이번 북콘서트는 지난 5월 분향소 헌정식을 이은 두 번째 행사다. 분향소 헌정식은 5월 13일 경기도 안산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와 광화문 분향소, 14일 팽목항 분향소에서 가진 바 있다.

북콘서트는 416단원고약전 발간위원회(위원장 유시춘), 굿플러스북(대표 이재교) 주관으로 열리며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한국작가회의, 문화연대, 세월호연장전, 비주류사진관이 후원에 참여하였다.

이번 북콘서트 공동주관 국회주최 국회의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강병원 고용진 권미혁 권칠승 기동민 김병기 김상희 김성수 김영주 김영호 김정우 김종대 김철민 김태년 김한정 김현권 김현미 노웅래 노회찬 도종환 문미옥 민병두 민홍철 박경미 박광온 박남춘 박영선 박재호 박정 박주민 박찬대 박홍근 백재현 백혜련 설훈 소병훈 손금주 손혜원 송기헌 송영길 송옥주 신창현 심상정 안민석 오영훈 우상호 우원식 원혜영 위성곤 유은혜 윤관석 윤소하 윤후덕 이원욱 이인영 이재정 이정미 이철희 이춘석 이훈 인재근 임종성 전해철 전현희 정성호 정재호 정춘숙 조승래 조정식 진선미 최명길 최운열 추혜선 표창원 한정애 홍영표 황희 국회의원 (총 77명)
#세월호 #416 단원고 약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3. 3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4. 4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5. 5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