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교환장소신치토세공항역 지하 1층 JR홋카이도레일패스교환장소
서규호
매시 정각과 15분, 30분, 45분에 JR신치토세공항역을 출발하는 쾌속에어포트는 JR삿포로역까지 37분, JR오타루역까지는 1시간 15분이 소요가 됩니다. 이 중에 2대는 오타루로 직행, 2대는 삿포로까지 운행을 합니다. 버스나 차량에 비하면 엄청 빠른 시간 안에 시내로 이동이 가능해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을 합니다.
저도 오타루행 쾌속에어포트를 타봅니다. JR홋카이도레일패스가 있다면 U-Seat 인 지정석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레일패스가 없다면 기본요금에 추가요금을 지불하면 편안한 U-Seat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레일패스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편안하게 모시는 지정석 자리를 추천합니다. 굳이 패스의 우월함을 이야기 안 해도 알 수 있습니다. 입석이 없어 자리도 넓고 쾌적합니다. 패스가 없어도 괜찮아요. JR오타루역까지 1780엔의 요금을 내면 일반석 탑승이 가능하고 추가 520엔을 더 내면 U-Seat 탑승도 가능합니다.
지정석을 받아서 지하 2층 플랫폼에서 탑승을 시작합니다. 쾌속에어포트의 지정석인 U-Seat 는 랩핑도 일반 객차와 다릅니다. 일반객차는 선이 연녹색인 것에 비해 U-Seat의 외관은 진청색으로 되어 있어 한 눈에 찾기 편합니다. 탑승하면 우선 지정석권을 좌석 앞 티켓 주머니에 넣습니다. 검표하는 승무원이 뽑아서 도장을 찍어 검표하고 다시 그 자리에 꽂아 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