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주민들, 사드 찬성 극우단체 폭언과 위협에 분노

대구경북 시민단체, 경찰에 서북청년단 집회 및 행진 금지 통고 요청

등록 2017.06.26 17:16수정 2017.06.26 17:16
2
원고료로 응원

지난 22일 오후 성주 소성리에서 열린 서북청년단 집회 모습. ⓒ 김상화 성주 주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반입된 경북 성주군 롯데골프장 인근 주민들이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서북청년단 등 극우보수단체 일부가 집회를 하면서 주민들에게 폭언을 퍼붓거나 위협을 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경찰에 보수단체의 집회와 행진을 금지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민들은 지난 22일 오후 성주군과 소성리 보건소 앞에서 서북청년단 등 보수단체들이 '사드 찬성' 집회를 하면서, 주민들을 향해 유언비어를 유포하거나 위협을 가했다며 피해를 호소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이들은 집회 도중 "저들 중에는 간첩도 있고 북한에서 직접적으로 지령을 받은 빨갱이들"이라며 "종북 좌파 빨갱이들을 죽이자"라고 말했다.

보수단체 회원들은 집회가 끝난 후에는 8-9명이 한 팀이 돼 이석주 소성리 이장의 집을 찾아다니면서 "종북 좌빨의 돈을 받아 사드 반대를 종용하고 있다"고 고함을 지르고 노상방뇨를 하기도 했다.

이들은 양파작업을 하고 있던 임순분 부녀회장을 향해 "사드 반대하는 빨갱이"라면서 욕을 하고 달려들다가 경찰에 제지당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부녀회장은 위협을 느껴 주민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했다.

보수단체 회원들은 또 마을 입구에 있는 사드 반대 현수막과 깃발 등을 훼손하고 원불교 성지 앞에 있던 깃발과 현수막도 찢는 등 집단 난동에 가까운 행동을 보였다. 이들은 오는 27일 다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a

대구경북 시민단체들은 26일 오전 경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북청년단 등 극우세력의 집회 및 행진을 금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 조정훈


보수단체들의 이런 행동에, 급기야 시민단체와 인권단체들이 대구경북의 경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성리 마을 입구에서의 집회와 행진을 금지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경북인권단체 등은 26일 오전 대구시 북구 산격동 경북경찰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소성리에서 벌어지고 있는 극우세력의 폭력과 인권침해에 대해 경북경찰청은 강력 대응하라"며 '거주인 및 관리자 시설 보호요청, 집회 및 행진 금지요청서'를 제출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 22일 서북청년단 등 수구보수단체 회원 400여 명이 성주 소성리에 몰려와 주민들을 위협하고 협박하며 마을을 공포 분위기로 몰아넣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마을이장 색출작업을 벌이는가 하면 농사짓는 여성 옆에서 오줌을 휘갈기는 천인공노할 성추행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정당한 권리와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국민들을 '종북몰이'하는 백색테러 집단은 이제 이 땅 어디에도 발붙일 수 없어야 한다"면서 "경북경찰청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집회·행진을 금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지혁 대구참여연대 정책팀장은 "경찰은 서북청년단의 집회신고는 정당한 신고라고 말했다"면서 "하지만 지난 3월 18일 원불교 교무들이 집회신고를 하면서 천막을 쳤지만 불법 집회물이라며 강제로 철거했다. 무엇이 불법이고 무엇이 정당한 것이냐. 경북경찰청은 원칙도 없다"고 비판했다.

서창호 인권운동연대 상임활동가 역시 "소성리에 사드가 들어올 당시 경찰이 모든 도로를 막아 수많은 사람들의 통행권이 제한되고 인권이 침해 당한 기억을 갖고 있다"면서 "경찰은 공정한 법집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경북경찰청에 서북청년단 등 극우세력의 집회 전면 금지, 강력한 처벌, 이후 이러한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박화진 경북경찰청장의 면담을 요구했다.

한편 성주경찰서는 서북청년단의 집회를 소성리로 들어가는 삼거리 보건소 앞에서만 가능하도록 하고, 롯데골프장 입구까지의 거리 행진도 100명 이하만 가능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사드 #서북청년단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