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원자력규제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출이 더 나아"

"대기 방출보다 해양 방출이 더 적절"... 후쿠시마 주민들도 반대

등록 2019.12.26 16:16수정 2019.12.26 16:16
2
원고료로 응원

후케타 도요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법을 최종 결정할 후케타 도요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은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해양 방출에 비해 대기 방출은 시간, 비용 및 폐로 작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더 어려운 선택"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기 방출은 해외 사례가 있지만 일본에서는 심사 측면에서 경험이 없다"라며 "처리 시설을 새로 건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심사할 때 내진성 확인 사항이 해양 방출의 경우보다 많아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에 "해양 방출이나 대기 방출이든 기준을 지켜 시행하면 환경과 건강, 농·수산물 등에 미치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어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이 오염수 해양방출에 따른 풍평피해(소문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는 것에 대해서는 "힘든 결정이지만 판단은 빠를수록 좋다"라며 "후쿠시마 제1원전 저장 탱크 용량을 고려할 때 결단을 내려야 할 시기가 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어업조합 "다시 피해 입을 것, 반대에 변함 없어"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폭발한 후쿠시마 제1원전은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냉각수를 주입하고 있으며, 고농도 방사성 물질인 오염수가 매일 늘어나고 있다. 오는 2022년에는 보관 용량이 한계에 달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 경제산업성 산하의 오염수처리대책위원회의 전문가 소위원회가 지난 23일 물로 희석한 뒤 바다에 버리거나, 고온으로 증발시켜 대기로 방출, 혹은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는 세 가지 안을 제출했다.

이를 검토한 원자력규제위원회의 후케다 위원장이 해양 방출이 가장 타당하다고 밝히면서 최종적으로 오염수를 바다에 버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주변 나라들과 국제환경단체 등이 해양 오염을 우려하고 있다. 또, 어업에 종사하는 후쿠시마 주민들도 수산물 수출에 지장이 생길까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후쿠시마 어업조합 측은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면) 후쿠시마 어업이 다시 큰 피해를 입는 것이 불가피해 반대하는 입장에는 변함없다"라고 밝혔다.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했고, 이에 대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동일본 대지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