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 싶은 축제, 알고 싶은 축제를 만나는 방법

비대면 시대, ‘문화관광축제 온라인 체험관’ 신설

등록 2020.12.10 11:31수정 2020.12.10 13:28
0
원고료로 응원
축제는 지역경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축제는 관광산업에서 새로운 변화를 요구한다.

축제의 본질적 속성인 대동성, 일탈성, 놀이성을 온라인으로 무대가 바뀐 축제 환경에서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현실적으로는 이해 관계자들의 실질적인 삶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중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코로나 장기화로 취소‧연기가 이어지고 있는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고, 축제를 기다리던 관광객들이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도록 '문화관광축제 온라인 체험관' 서비스를 오픈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운영 여행정보 플랫폼인 <대한민국 구석구석>에 개설한 '문화관광축제 온라인 체험관'. 사진은 제주들불축제에서 한화의 연출로 새별오름의 불놓기와 화산불꽃쇼 장면.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korean.visitkorea.or.kr) 내 신설된 체험관에서는 문체부 지정 2020~2021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소개뿐 아니라 대표 체험 프로그램, 인근 관광지, 방문후기 등 다양하고 상세한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두근두근 감성축제', '입 안 가득 맛의 축제', '과거로 시간여행 축제' 등 테마별 다양한 축제를 소비자에게 소개한다.

이 밖에도 생동감 있는 축제 사진‧영상과 감성 삽화, 여행작가의 칼럼형 기사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축제의 매력과 역사적 가치 등을 만나볼 수 있어 축제를 직접 방문한 듯 생생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체험관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문화관광축제 로고 찾기', '나만의 문화관광축제 이야기', '축제 응원 댓글 남기기'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국민관광상품권, 축제를 상징하는 기념품으로 구성된 축제 특별꾸러미를 증정한다.

* 축제 특별꾸러미 : 커피잼(강릉커피축제), 찻잔(강진청자축제), 지평선 누룽지(김제지평선축제), 머드팩(보령머드축제), 녹차(보성다향대축제), 치즈(임실치즈축제), 쇠고기면(횡성한우축제) 등
 

문화관광축제 온라인 체험관 내용(화면 캡처)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의 <문화관광축제 온라인 체험관> ⓒ 한국관광공사

 
한여옥 한국관광공사 지역콘텐츠팀장은 "지금은 코로나로 축제를 직접 만나볼 수는 없지만,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축제를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온라인 콘텐츠를 발굴해 디지털 고객 경험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국민이 문화로 행복을 누리고,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미래먹거리를 마련하며, 축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뉴노멀의 시대다.
 

이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한국관광학회 차기 회장인 이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에서는 세계 경제 복원이 관광으로부터 시작되리라 전망한다"며 "다시금 이동이 시작되면 여행의 욕구는 폭발적으로 발산될 것이고, 세계 경제에 활력을 주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축제 역시 새롭게 시작되는 관광을 이끄는 핵심매력이 될 것이다. 축제는 빠르게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고, 연관 산업에 파급력을 높이기 때문에 2021년은 축제를 통해 지역관광을 되살릴 기회의 시간"이라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헤리티지큐레이션연구소가 발행하는 한류콘텐츠 문화미디어 [전통플랫폼 헤리스타]에 함께 게재됩니다.

[글 = 이창근 칼럼니스트]
: 문화정책을 전공한 예술경영학박사(Ph.D.)로 문화산업컨설턴트인 동시에 콘텐츠산업을 읽고 쓰는 작가(Content Writer)로 활동.
#축제 #지역축제 #문화관광축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콘텐츠와 문화산업을 화두로 글 쓰는 칼럼니스트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일본 언론의 충격적 보도...윤 대통령님, 설마 이거 사실입니까
  2. 2 '뉴욕타임스'가 소개한 농담, 김건희 여사 뼈 때리다
  3. 3 "그날, '윤석열 만세' 보냈고 바로 답장이 왔다, '이정섭 만세'"
  4. 4 버려진 옷 먹는 소의 모습... 더 불편하고 충격적인 사실
  5. 5 [주장] 저는 필수의료 전공의 엄마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