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독립운동 인정 받으려니, 글자 하나 하나 다 돈"

사회주의 독립운동가 김단야 후손을 다시 만나며

등록 2021.03.23 19:17수정 2021.03.26 08:59
1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기사 수정 : 26일 오전 9시 1분]


내가 활동하고 있는 '김천교육너머'에서 지난 3월 1일 김단야의 손녀인 김현숙씨를 만난다는 연락이 왔다. 원래는 살고 계시는 구미로 가려 했는데, 마침 김천 와 있다고 해서 사무실에서 보기로 했단다. 그분을 만난다 생각하니 미안한 마음이 앞섰다. 그동안 해놓은 것이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이다. 벌써 2년의 세월이 흘렀는데 말이다. 늦게나마 이 글을 쓰는 이유다. 

김단야에 대해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마 2018년이 저물어가는 겨울이었던 듯하다.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되었던 분이라는 말을 처음 듣고 어떤 분인지 알아보자는 생각에 몇 명이 모였다. 자료를 찾는 데 시간이 걸려 해가 바뀌었다. 여섯 명이 같이 '단야모임'을 만들어 공부를 시작했다.

'국제공산주의자 김단야의 삶'(김도형. 역사비평 25호, 역사문제연구소, 1993)에는 그의 죽음에 대한 몇 가지 설을 소개했는데, 언제 어떻게 죽었는지조차 알 수 없었다. 좀 뒤에 나온 자료에서 명확하게 알게 되었으나, 더 증언해 줄 후손이 없나 궁금했다. 지역에서 일찍이 김단야 생가터인 김천시 개령을 답사한 이들은 많았으나 유족이 없는 것 같다고 했다. 결국 우리는 지난 2019년 3월 "한번 찾아가 보자"는 결론을 내렸다.

'이달의 독립운동가' 김단야 생가터에 가다
 

김단야 할아버지인 김지옥이 세웠다는 개령교회. 그 옆 산이 김단야가 마을 사람들을 이끌고 만세를 부르며 행진했던 유동산이다. ⓒ 단야모임

 
우리는 김단야의 할아버지인 김지옥님이 세웠다는 '개령교회'에 모였다. 월요일 오전이라 교회 문은 닫혔으리라는 예상과 달리 들어가 1층을 한 바퀴 돌 수 있었다. 걸어 나오다 보니 밭에 누군가 일을 하고 있었다. 요즈음 농촌에 일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나이가 지긋한 분들이니 뭔가 알 수 있을 거란 생각에 말을 붙여 보았다.

처음엔 질문과 답이 겉돌았으나(아마 낯선 우리를 경계했던 것 같다), "우리 집이 독립유공자 집이다"고 하면서 이야기가 진전되었다. 바로 개령에서 만세를 불렀던 김타관의 아드님이었다.
 

김타관 아드님이 살고 있는 집 ⓒ 단야모임

 
"저쪽에 그 사람(김단야)이 살았다는 집이 있으니 가보라"고 하면서 덧붙인 말씀.


"6.25 때 그 사람 아들(김진섭)이 긴 장화 신고 말 타고 와서 감옥에 갇힌 사람들도 빼내고 (우익을) 해치지 못하게 해서 여기 사람들은 전쟁 중에도 편하게 있었다."

그 말에 우리는 놀랐다. 우리 기억 속 6.25전쟁은 좌우의 피비린내 나는 살육전인데 어떻게 이 마을은 평화로울 수 있었을까?
 

김단야의 생가터. 단야의 집이 영진학교요, 교회로 사용되었다고 손녀 김현숙씨는 전했다. ⓒ 단야모임

   
일러준 김단야의 생가터를 찾아가니 집주인이 마침 외출하려 차를 타고 나가는 중이라 그를 통해 손녀들 이름을 들을 수 있었다. 그러는데 송기동 김천문화원 사무국장이 조카인 김진하씨 연락처를 전화로 알려주었다.

황금동 찻집에서 김진하씨를 만나 그를 통해 손녀인 김현숙씨를 만나게 되었다. 그날 김타관의 아드님을 만난 것은 그렇게 행운으로 이어졌다.

김현숙씨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자료를 복사해 와서 빌려주었다. 꼼꼼하게 정리된 그 자료를 보고 다시 놀랐다. 2005년에 서훈을 받고 그 몇 년 후에 '7월의 독립운동가'에 선정되었으며, <영남일보>에 생가터 답사기가 실려 있었는데, 왜 몰랐을까?
 

예전 할머니가 집 방문위에 걸어놓았던 액자 사진 ⓒ 김현숙

  
김단야(태연)는 1900년 김천시 개령면 동부리에서 태어났다. 그는 1915년 대구 계성학교에 입학했으나 친일파 미국인 교장에 대항하여 동맹휴학을 주도하다가 퇴학당했다.

1919년 3.1운동 때 개령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하여 태형 90대를 언도받았다. 그해 12월 상해로 망명하였다. 1922년 1월 '극동민족대회'가 끝나고 레닌을 만난 그는 민족해방의 목표를 공산주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결심을 하게 되었고, 훗날 <조선일보>에 '레닌회견인상기'를 연재했다.

다시 상해에 가서 활동한 그는 박헌영, 임원근과 함께 고려공산청년회 조직을 국내로 들여오려다 신의주에서 체포되어 평양형무소에서 1년 6개월 옥살이를 했다. 출옥 후에는 기자 생활을 하는 한편 '조선공산당'(줄여서 조공)과 그 아래 단체인 '고려공산청년회'를 만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조공 간부와 박헌영, 주세죽 등이 검거되자 그는 검거를 피해 다시 상해로 도피했다.

1926년 4월 25일 순종의 사망 소식을 듣고 그와 동지들은 민족협동전선을 펴서 대규모 반일시위를 일으키려고 했다. 국내에서 권오설이 6·10투쟁특별위원회 책임을 맡아 추진하기로 했다. 김단야는 상해에서 선전 격문 "곡복(哭服)하는 민중에게 격(檄)한다. 창덕궁 주인 서거에 제(즈음)하여"(전 조선민중의 단결에 의해 일본 제국주의에 대항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음)를 작성, 권오설에게 전달하도록 했다. 그러나 6월 7일에 격문이 발각되어 권오설이 체포되면서 대규모 만세시위는 좌절되고 일부만으로 그쳤다.

1934년 1월에는 모스크바로 가서 동방노력자공산대학 조선민족부 책임자가 되어 유학생들을 지도하였다. 그러나 스탈린 대숙청(소련의 당과 군대, 정부 기관 인사와 외국 공산당 지도부와 일반당원 대상, 정적을 트로츠키주의자나 간첩으로 몰아 숙청)이 시작되고 있었다.

그는 "일제 첩보기관의 밀정이며 반혁명 폭동과 테러 활동을 목적으로 결성된 단체의 지도자로서 제1급 범죄자"라는 판결 직후 사형되었다. (1938년 2월 13일)

해방이 되어도 김단야는 돌아오지 않았다. 아버지 김종원은 아들이 처형당한 사실을 몰랐다. 그는 혹시 소식을 들을까 하여 서울로 올라왔다. 1946년 5월 2일치 <조선인민보> 기사에 그 아버지의 아들 찾는 사연이 적혀 있기도 하다.

김진하씨와 김현숙씨의 구술 내용을 종합하면, 아들을 찾지 못한 아버지가 손자인 진섭을 북한에 보낸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해방둥이인 갓난아이와 아내를 두고 김진섭은 북으로 갔다. 김진하씨는 그가 북한에서 결혼을 하여 아들이 하나 있었다고 하나 사실을 확인할 길은 없다.

6.25전쟁 때 그는 인민군 소좌가 되어 돌아왔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대로 우익들에 대한 보복을 막았다. 목숨을 건진 이들 중엔 마을 친구들인 우익경찰들이 있었다고 한다.(<영남일보> 1997.4.29.)

전쟁이 끝나고 인민군들이 퇴각할 때 그는 따라가지 않고 처갓집 마루 밑을 파서 조그마한 뒤주 안에 숨어 살았다. 남편이 없는데 그 아내의 배가 불러오자, 이를 수상하게 여긴 경찰이 다그치자 결국 김진섭은 발각되고 대구로 끌려가 갇혔다.

그래서 1952년생인 김현숙씨는 "애가 생기는 바람에 아버지가 잡혀 가셨어요"라고 했다. 김단야의 부인인 윤재분은 아들의 구명을 위해 적극 나섰다. 마을에 살고 있는 대법원 판사집에 가서 식모살이를 하면서 백방으로 노력했다. 아마도 독실한 기독교 신앙도 도움이 되었을 것이고, 김진섭 덕분에 목숨을 건진 친구들의 도움도 컸을 것이다. 그는 석방되어 개령에 살면서 민주당에서 일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김현숙씨 세 자매가 어릴 때 아버지와 어머니가 차례로 돌아가시고 그들은 할머니가 키웠다. 김현숙씨 기억으로는 할머니가 커다란 보따리에 속옷을 넣어 팔러 다녔다고 한다. 방문 위 액자에 걸린 할아버지 사진, 가끔 말이 없으신 할머니가 속울음 우는 걸 보았던 기억도 더불어 했다.

"독립유공자 인정 받기가 이렇게 어려운데..."

결혼하고 구미에 살던 현숙씨는 1993년 한 통의 엽서를 받았다. 전국의 독립운동가 후손을 찾아내는 작업을 하던 이명호(월간지 기자)라는 분이 개령에 보낸 것이었다. 근처 마을에서 동장을 하던 외숙부가 이를 보고, 현숙씨에게 전달했다. 

할아버지가 독립운동을 했다는 것은 진작부터 할머니로부터 들어 알고 있었다. 백범 김구 선생이 집에 왔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할아버지 때문에 한약방도 못하게 되었고, 집안 사람들은 제대로 직업을 가질 수 없어 뿔뿔이 흩어져 어렵게 살고 있었으니 감히 독립운동가 집안이라 자랑스럽게 말할 수도 없었다.

다시 몇 년이 지나 김단야에 대해 연구하던 김도형 현 독립기념관 연구원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그를 만나 여러 자료를 건네받았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할아버지의 공적을 증명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이 시작되었다.

"부산(당시 자료가 부산에 마이크로 필름으로 저장되어 있었다)에 가서 복사를 해 다시 서울로 이명호씨를 만나러 갔어요. 국회도서관, 규장각 도서관을 가야 한다고 해서 막막했는데, 마침 공훈록이 나와서 할아버지 이름을 찾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어려운데 가짜유공자들은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가요?"

할아버지 죽음에 대한 기록은 전현수 경북대 교수가 러시아에서 찾아 주었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광복 60주년이 되는 해에 할아버지는 독립운동가로 서훈되었다.
 

2005년에 받은 훈장증 ⓒ 김현숙

한평생 독립을 위한 길을 걸었으나 스탈린 시대 소련에서 일본 제국주의 간첩으로 몰려 처형당했으며, 2001년 러시아 대검찰청은 그를 복권시켰다. 손녀 김현숙씨의 노력으로 2005년 광복 60주년을 맞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받았다. ⓒ 김현숙


2005년 울릉도에서 거행하는 기념식엔 구미시가 갈 수 있게 해주었다. 물론 현숙씨가 구미에 살고 있기 때문이긴 하지만, 현숙씨는 고향인 김천시가 이 사안에 무관심한 것 같아 섭섭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서훈 후에도 사망확인서가 없어 연금을 받을 수가 없다며, 러시아에 가서 받아오라고 했다는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대구에 가서 유족임을 공증받아 영사관을 통해 받아오는 이 일은 오롯이 현숙씨 부부의 몫이었다.

"글자 한 자 한 자가 다 돈이었어요."

우리는 김진하씨, 김현숙씨의 증언과 현숙씨가 간직했던 자료들을 검토하고 이를 정리하여 2019년 4월 26일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김현숙씨 세 자매와 가족들, 개령사람들이 많이 참석하였다. 6월 경북독립기념관과 개령을 묶은 역사여행 때도 현숙씨는 참가했다.
 

2019년 6월 15일 김천교육너머에서 진행한 역사여행에 김현숙씨는 함께 하였다. ⓒ 김천교육너머

 
김천교육너머에서는 지난 2019년 하반기 교육청을 방문하여 지역 교과서에 '역사 인물'로 김단야를 싣든지 그게 어려우면 개령에서 4회에 걸친 독립만세 시위가 있었던 것을 실어달라 요구했으나, 시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안 된다는 답변을 들었다. 여하튼, 김현숙씨는 그 이후에도 우리와 꾸준히 연락을 주고받았는데, 작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만남이 뜸했다.

지난 1일에 다시 만난 김현숙씨가 바라는 건 할아버지가 살았던 생가터 2~3평에 비를 세우는 것이다. 독립만세를 불렀던 유동산은 개인 소유라 어렵지만, 그 앞 연지는 국가 땅이니 거기에 비를 세웠으면 하는 것이다.

김현숙씨와 헤어지면서 "내년엔 같이 기념식이라도 열어요" 하고 말했다. 만세를 부르며 행진했던 유동산 앞에서 그 기념식을 열고 싶다.
#김천 #독립운동가 #김단야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6년 2월 퇴직하고 새 인생을 살고자 합니다. 제2의 인생은 이웃과 더불어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삶이 되었으면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