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서욱 "파병 10주년 '아크부대', 한-UAE 간 신뢰의 상징"

서욱 국방부 장관, UAE 아크부대 방문 장병 격려

등록 2021.03.24 19:08수정 2021.03.24 19:36
0
원고료로 응원
서욱 국방부 장관, 아크 부대 방문 UAE를 방문한 서욱 국방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각) 아크 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 아크 부대 방문 UAE를 방문한 서욱 국방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각) 아크 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했다. ⓒ 국방부 제공

 
한-UAE 국방장관 회담을 위해 UAE(아랍에미리트)를 방문 중인 서욱 국방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각) 파병 10주년을 맞은 아크부대를 방문해 기념행사를 주관하고 장병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사이드 알 셰히 UAE 지상군사령관(육군 소장) 등 UAE측 주요 직위자들도 참석했다.

서 장관은 기념 행사에서 UAE측 인사들과 함께 아크부대 활동 영상을 시청하고, 워리어 플랫폼 등 장비를 둘러보고 태권도․특공무술 및 근접 전투술 시범을 참관했다.

이어 서 장관은 아크 부대에 장관 부대표창과 함께, UAE군 소속 아흐메드 모하메드 사이드 중령에게 감사장을 수여하고, 한-UAE군 간 국방교류 협력 활동에 대한 노고를 치하했다.

서 장관은 "올해는 아크부대 파병 10주년이 되는 해로,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완벽하게 임무를 완수해 준 부대원들과 한·UAE 연합훈련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준 UAE군에 감사"를 표했다. 또 서 장관은 아크부대는 한-UAE 간 신뢰의 상징으로써 앞으로도 양국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 했다.

부대 방문에 앞서 서 장관은 23일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 하마드 모하메드 타니 알 루마이티 UAE군 총참모장 등과 함께 한·UAE 고위급 회담을 열었다.

서 장관은 이날까지 UAE 일정을 소화한 후, 인도로 이동해 26일 라즈나트 싱 인도 국방장관과 양자 회담을 할 예정이다.


한편 아랍어로 형제를 뜻하는 아크부대는 UAE의 요청에 따라 군사협력 차원에서 지난 2011년 처음 파병되었으며, UAE군에 대한 교육훈련 지원 및 연합훈련 등을 통해 UAE군 정예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는 제18진이 파견되어 활동 중인 아크부대는 육군특수전사령부 특수전·대테러·고공팀과 해군특수전전단 요원(UDT/SEAL), 지원부대 등으로 구성됐다. 
#서욱 #UAE #아크부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정선 한 카페 구석에서 발견한 먼지 쌓인 보물 정선 한 카페 구석에서 발견한 먼지 쌓인 보물
  2. 2 쓰레기 몰래 버리던 공간, 주인의 묘안이 놀랍다 쓰레기 몰래 버리던 공간, 주인의 묘안이 놀랍다
  3. 3 신입사원 첫 회식... 선배가 데려간 놀라운 장소 신입사원 첫 회식... 선배가 데려간 놀라운 장소
  4. 4 [단독] 구독자 최소 24만, 성착취물 온상 된 '나무위키' 커뮤니티 [단독] 구독자 최소 24만, 성착취물 온상 된 '나무위키' 커뮤니티
  5. 5 뉴욕 뒤집어놓은 한식... 그런데 그 식당은 왜 망했을까 뉴욕 뒤집어놓은 한식... 그런데 그 식당은 왜 망했을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