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성노동자회 평등의전화·고용평등상담실 2020년 1월~12월 상담
서울여성노동자회
직장 내 성희롱 상담 내담자의 근속연수는 '1년 미만'이 50.7%, '3년 이상' 30.5%, '1년~3년' 18.8%로 근속연수가 1년 미만으로 짧은 경우가 절반이나 되었다.
성희롱 유형은 신체적 성희롱, 언어적 성희롱, 시각적 성희롱 등으로 나뉘는데 가장 많은 성희롱 유형은 '복합적 성희롱'으로 52.7%에 달한다. 유형이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성희롱 피해가 발생하는 것이다.
아랫글에 인용된 성희롱 내용은 성희롱 사례를 분류한 것이지만, 실제 내담자의 사례가 드러나지 않도록 분절하고 통합하였다.
상담 내용을 살펴보면 각기 다른 사례인데도 놀랄 만큼 비슷한 내용이 포착되고, 가해하는 말이나 행동은 사례를 읽는 것만으로도 정신적 외상이 생길 정도로 심각하다. 그러므로 인용된 글에는 성희롱의 구체적인 단어나 행동은 되도록 삭제하였고, 상황이 이해될 정도로만 구성하였다.
성적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말
남자들이 여자에게 다가가는 것은 배출 욕구 때문 / 여자는 늙으면 노래방 도우미를 한다
여성인 동료가 옆에 있어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얼마나 여성을 폄하하는지 알 수 있으며, 그것이 함께 일하는 여성 노동자에게도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분 나빠할 수도 있는데 꽃밭에 있으니 기분이 좋다/ 예쁘다 / 아름답다 / 네가 꿈에 나왔다
여성이 다수인 자리에 남성이 '꽃밭에 있어 좋다'고 말한다. '기분 나빠할 수도 있지만'이라는 단서를 단다. 듣는 상대방이 기분이 나쁘다는 것을 가해자는 알고 있다. '예쁘다', '아름답다'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가해자로 지목되면 기분 좋으라고 한 칭찬인데 억울하다고 말한다. 단순히 칭찬이었을까?
칭찬이라 받아들이기에는 의도가 분명하다. 아름답다는 찬사 뒤에는 사적인 만남과 술자리를 바란다.
퇴근하면 뭐 하냐 / 술을 마시자 /인사불성이 되도록 / 내가 조금만 젊었어도
'좋다'고 말하기도 한다. 사람이 사람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게 뭐가 잘못된 거냐고?
기혼 상사가 나에게 '네가 좋다'고 말했다. 이후 나에게 호감을 표해 회사 소문도 났다/ 이사의 호감 표시에 불쾌함을 말해도 '너를 좋아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했다 / 사장이 이성적으로 좋다는데 / 기혼 남성 직원이 내가 좋다고 말했다
성희롱 가해자는 좋아하는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마음대로 안 되는 거라며 억울해한다. 인간이 인간에게 갖는 자연스러운 감정일까?
위 사례들에서 '남성'은 여성의 상사인 기혼 남성이며, '여성'은 남성보다 나이가 어리고 남성의 부하직원이며 비혼이다. '좋아한다'는 말 뒤에는 '외롭다', '배우자와 관계가 좋지 못하다', '자고 싶다'는 말이 이어진다. 우리나라에서 기혼 남성이 배우자가 아닌 여성에게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은 이 여성과 어떤 관계를 원하는 것인가?
심지어 자신과 개인적으로 만나면 금전적 보상을 하겠다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대표 이사가 월급을 올려줄 테니 만나자고 / 대표가 따로 만날 때마다 돈을 주겠다고 하는데 / 고객사 대표가 돈을 주겠으니 따로 만나자는데
성적 요구에 따르는 것을 조건으로 금전 등의 이익을 주겠다고 하는 행위는 직장 내 성희롱이다. 이를 따르지 않았다고 불이익을 주는 것 또한 직장 내 성희롱이다.
성희롱 발언을 들은 사람은 당연히 불쾌함을 느낀다. 그럼에도 '말'이라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잡아둘 수 없는 것이라 피해를 증명하기가 힘들다.
이러한 말이 매우 불쾌하였는데 성희롱 발언이 아닌지? / 성희롱인 것 같은데 처벌받게 할 수 있을까? / 불쾌하다 했더니 미안하다면서도 성희롱 발언을 계속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 상사가 평소 성희롱 발언을 자주 하는데 말이어서 증거가 없는데 성희롱 신고를 할 수 있을까?
성희롱 발언이 악질인 것은 '농담'이나 '칭찬'인 척하는 것이다. 농담이라거나 칭찬이라는 말은 가해자들이 주로 하는 변명이다. 하지만 농담이나 칭찬은 듣는 사람이 재밌거나 기분이 좋아야지, 말하는 사람만 재밌는 게 무슨 농담이고 칭찬인가. 그런데도 '사회생활'이라는 것이 그렇듯 대놓고 '하지 말라'거나 '싫다'고 말하지 못하고 참을 수밖에 없을 때가 많다.
성적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신체적 접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