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안 돼" 광명시 서명운동 돌입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논란... 그대로 확정시 광명시와 충돌 불가피

등록 2021.06.07 16:27수정 2021.06.07 16:28
1
원고료로 응원
 
a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서명운동 ⓒ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고시를 앞두고,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아래 공대위)가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계획안에는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제2경인선을 인천 청학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예정지인 '노온사'까지 연결하는 내용이 담겼는데, 이는 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해야만 사실상 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6월 중 구로차량기지 이전 내용이 포함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에 공대위는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하는 것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관련해 공대위는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전제로 제2경인선(인천 청학∼노온사)이 포함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하여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기정사실화한 것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라고 서명운동 이유를 밝혔다.

공대위에 따르면 서명운동은 오는 9월까지 길거리 등에서 집중적으로 벌여, 향후 국토교통부, KDI, 국회 등에 제출할 계획이다. 공대위는 지난 2019년 결성한 광명시청과 시의회, 시민들로 구성된 민·관 합동 단체다.

지난 4월 한국교통연구원이 공청회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하면서 '구로차량기지 광명시 이전 논란'이 뜨거워졌다.


이 계획이 발표되자 박승원 광명시장과 양기대·임오경 국회의원(광명, 더불어민주당),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은 공동명의 항의 서한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소속 광명시의원들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철회'를 국토부에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현재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관련해 박 시장 등은 항의서한에서 "타당성 조사가 시행되고 있는 미확정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이전을 기정사실화했다"라고 항의했다.

따라서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변경 없이 확정·고시하면 광명시와 국토부 간 충돌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구로차량기지는 경부·경인선 등의 전동차 입·출고와 정비를 하는 곳이다. 국토부는 지난 2005년부터 서울 구로구민들의 소음 분진 등 민원을 이유로 서울 외곽인 광명으로 차량기지를 옮기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7년까지 1조 717억 원을 들여 광명시 노온사동 일대로 옮기는 내용이 골자인데, 그 대가로 광명시에 구로역~차량기지 간 지하철역 3곳을 신설하는 방안을 내놨다. 광명시민들은 환경훼손 등의 이유로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또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이 반대하는 사업은 추진할 수 없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구로차량기지광명이전 #광명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