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 해운대 장산 '그린파인 레이더' 배치 논란

탄도탄 조기경보 목적... 현장설명회에도 “시민안전 위협, 미일MD 동원” 비판

등록 2021.09.30 17:32수정 2021.10.01 15:58
0
원고료로 응원
a

김영진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이 30일 부산시의회에서 부산 해운대 장산 그린파인 레이더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구립공원인 부산 해운대구 장산에 슈퍼 그린파인 레이더를 배치하려는 군 당국의 계획이 지역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주민들은 전자파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고, 시민사회와 진보정당은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킨다"라며 설치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구립공원에 탄도탄 경보레이더에 요격미사일까지?

정의당 부산시당은 30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산 그린파인 레이더 관련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은 "레이더 설치 외에 이른바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방어형 요격미사일 배치 소문에 대한 사실확인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레이더 설치도 2017년 확정해놓고 주민에게 알리지 않고 공사를 하다가 뒤늦게 인지한 주민들이 반대에 나선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영진 위원장은 "주민들이 느끼는 불안감과 공포감이 레이더 설치보다 더 훨씬 엄중한 만큼 국방부, 지역구 의원, 해운대구청의 빠른 설명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요격미사일은 더 큰 문제로 비화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보당 부산시당도 이날 해운대구청 앞을 찾아 "주민들의 우려가 하나도 해소되지 않는 상황에서 국방부가 레이더부대 창설을 서두르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라고 규탄했다. 손수진 진보당 부산시당 해운대기장군위원회 사무국장은 성주 사드기지와 같은 군사기지화 문제, 전자파 우려 등을 언급하며 배치 철회를 요구했다.

최근 국방부와 진행한 전자파 측정에 대해서는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손 사무국장은 "2016년에도 사드 배치 반발에 국방부가 그린파인 레이더를 공개하며 엉터리 현장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결과는 재탕에 불과하다"면서 "레이더 설치의 명분쌓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립공원과 레이더 기지가 양립할 수 없다는 점도 언급됐다. 그는 "국내 1호 구립공원에 전자파 레이더가 들어오는 것은 맞지 않는다. 해운대구청이 국방부 뒤에 숨지 말고 레이더 설치를 막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운대구는 최근 장산을 자연공원법에 따른 구립공원으로 지정하고 정상 개방을 내년 1월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a

손수진 진보당 부산시당 해운대기장군위원회 사무국장이 30일 부산 해운대구청 앞에서 '장산 그린파인 레이더 배치' 관련 규탄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진보당 부산시당

 
장산 정상 인근의 그린파인 레이더 설치 계획은 군사용 도로 확장공사 과정에서 공개됐다. 반발이 이어지면서 공군 측이 관련 사실을 뒤늦게 인정했다.  앞서 국방부는 탐지거리가 8~900km에 달하는 그린파인 블록-C 2기 추가 도입을 결정한 바 있다. 현재 그린파인 레이더는 이스라엘산 탄도탄 조기경보레이더로 이미 충청권(블록-B)에 2기가 배치돼 운용 중이다.


도심에 위치한 산에 레이더 배치로 주민 불안이 커지자 해운대구, 해운대구의회, 공군은 28일 충청도를 찾아 그린파인 레이더 전자파를 직접 측정했다. 이를 토대로 29일 해운대구는 '평균값 0.0001~0.1247w/㎡, 최대값 0.0004~0.4553w/㎡' 등 결과를 공개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에 따르면 전자파 인체 보호기준은 6w/㎡다.

해운대구는 내달 6일 군부대, 부산전파관리소와 함께 주민설명회를 열고 이 부분을 재차 설명한다는 방침이지만, 진보당과 정의당이 반발하면서 파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군사적 논란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은 "그린파인 레이더는 미국과 일본을 위한 MD 작전의 일환으로 부산이 전진기지가 될 수 있다"라고 비판을 던졌다. "소성리 사드와 마찬가지로 한반도에서 군사대결을 부추기고, 부산시민의 안전도 덩달아 위협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평통사의 주장이다.
#그린파인 레이더 #사드 #구립공원 #부산 해운대 #장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