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태원 유족 '대통령 면담요청' 받아든 대통령실 행정관 "알겠다"

[현장] 특수본, 국조 모두 실패한 진상규명에 '독립조사기구' 설치 목소리... "대통령 결단해야"

등록 2023.02.23 14:12수정 2023.02.23 20:55
0
원고료로 응원
a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요청서를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 유성호

 

이태원 유가족 '대통령 면담요청' 받아든 대통령실 행정관 “잘 전달하겠다” ⓒ 유성호


"꼭 좀 잘 전달 부탁드립니다."
"답변도 부탁드립니다."


고 이주영씨(29) 아버지 이정민씨가 2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 윤석열 대통령 면담요청서'가 적힌 서류 봉투를 들고 용산 대통령실 국민통합비서관실 행정관 앞에 섰다.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부대표를 맡고 있는 그의 뒤로 이태원 참사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 10여 명이 저마다 "전달 부탁드린다"는 당부를 반복해 외쳤다. "대통령 좀 만나게 해주십시오" "159명의 죽음입니다" "159명뿐 아닙니다, 그들의 가족들도 있습니다" 호소도 연달아 나왔다.

모든 손팻말의 '주어'는 대통령... 유족들 "외면 안 하리라 믿는다"
 
a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를 위한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이정민 부대표가 내미는 봉투를 받은 해당 행정관은 "예, 알겠습니다"라고 답한 뒤 자리를 떠났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유가족들은 각각 '공식 사과하라' '유가족 면담요구 수용하라' '이태원참사 특별법제정 결단하라' 등의 손팻말을 들고 섰다. 주어는 모두 '대통령'이었다.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한 것은 대통령의 '결단'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이종철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별수사본부의 부실수사와 국회 국정조사의 한계를 넘어 진실로 다가가려면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가 필요한데, 현 여당은 기구 설치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면서 "여야의 특별법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려면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고, 이에 대통령에 면담을 요청하는 바이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공식 사과 없이는 유가족의 피해자 권리 회복은 이뤄지기 힘들다는 지적도 내놨다. 이종찰 대표는 서울시가 서울시청에 설치된 시민분향소에 대한 강제 철거 입장을 내놓은 것을 언급하면서 "공권력을 유족을 위협하는 협박 도구가 아니다"라면서 "애초에 대통령이 참사 책임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피해자 권리 보호에 나섰다면 정부 여당과 지자체장 등의 비상식적, 비인도적 태도는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유가족들이 원한 것은 민원응대가 아니라 대통령의 답변이었다."


유가족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해 12월 16일 대통령 비서실에 전달한 유가족들의 요구 사안이 민원으로 처리돼 행정안전부로 이송된 사실을 강조하면서, 다시 한 번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면담을 요청했다.

이들은 "유가족들이 원한 것은 위패 없는 분향소와 종교행사에 참여해서 형식적으로 사과하는 대통령과 책임자들의 모습이 아니라, 유가족들에게 직접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대통령의 모습이었다"면서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을 수호할 책무를 지는 대통령으로서 유가족들의 면담 요구를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a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를 위한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윤석열 #이상민 #이태원 #이태원참사 #피해자권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해당 기사는 댓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