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구·경북 명산 팔공산, 국내 23번째 국립공원 승격

환경부 오는 6월 승격행사, 관리 일원화로 환경훼손 예방에 도움... 관광객 유입 기대도

등록 2023.03.14 17:17수정 2023.03.14 18:27
0
원고료로 응원
a

팔공산. ⓒ 조정훈

 
대구와 경북에 걸쳐 있는 명산인 팔공산 도립공원이 오는 6월 국내 23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할 전망이다.

환경부는 지난 9일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및 공원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해 126.345㎢의 범위를 지정해 국립공원으로 승격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환경부의 방안에 따르면 공원가치를 상실한 사유지 1.023㎢를 해제하는 대신 공원가치가 인정되는 국·공유지 및 사찰지 1.137㎢를 편입해 현재 면적 대비 0.114㎢를 늘린다.

또 '등산로'를 '탐방로'로, '관리초소'는 '탐방지원센터'로, '야외무대'는 공연장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등 국립공원 공원시설 체계에 따라 조정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주차장과 공중화장실도 각각 2곳씩 신설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최근 팔공산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마무리하고 오는 16일까지 관련 지자체(대구 동구, 경북 경산시·영천시·군위군·칠곡군)의 의견을 청취한다.

이후 5월까지 기획재정부, 산림청 등 협의와 중앙산지관리위원회,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립공원 지정 여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팔공산 국립공원화를 반대해왔던 주민들이 찬성으로 돌아선 것도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이 빨라질 수 있었던 요인으로 보인다.


최성덕 팔공산국립공원반대 대책위원장은 "팔공산 도립공원으로 지정하면서 포함된 사유지들에 대해 재산권 제약이 많았다"면서 "이번에 국립공원으로 승격하면서 사유권을 인정해주는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면 관광객들이 더 많이 올 텐데 파계사에서 동화사로 가는 길이 좁아 불편함이 많았다"라며 "도로 확장이라든지 주차장 추가 설치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한 요구도 들어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제28회 환경의 날인 오는 6월 5일 팔공산에서 '국립공원 승격 기념식'을 갖고 국립공원화 발표 행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50만 명 이상 관광객 유입 기대도
 
a

팔공산 갓바위 ⓒ 조정훈

  
팔공산은 지난 1980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꾸준히 국립공원 승격이 거론돼 왔다. 2012년 대구·경북 시·도의회, 민간단체 등에서 필요성을 제기했고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2021년 5월 환경부에 국립공원 지정 건의서를 제출했다.

국립공원공단이 2015년 수행한 '국립공원 신규 지정 정책 방향 정립 연구'에 따르면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은 7점 만점에 6.96점으로 '매우 높음' 수준으로 나타났다.

팔공산에는 국보 2점을 포함해 지정문화재 92점이 있고 수달과 삵 등 멸종위기종 18점을 포함해 5926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돼 생물 다양성 측면에서도 국립공원 승격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팔공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하게 되면 인지도가 올라가 전국의 명산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연간 50만 명 이상 관광객이 유입되고 주변 상가 등에서도 소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가의 체계적 관리로 난개발 문제도 일관성 있게 대응해 환경훼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태백산과 무등산의 경우에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후 인지도가 70% 정도 올라갔다"며 "팔공산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인지도가 올라갈 뿐만 아니라 관광객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13일 논평을 통해 "대구시청 전화번호의 앞자리는 803으로 팔공산은 대구를 대표하는 상징"이라며 "대구시는 현재 비로봉에 있는 철탑 제거도 함께 추진해 국립공원 승격을 위한 남은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갓바위 #도립공원 #환경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