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비가 오지 않아 말라버린 전남의 젖줄... 심각합니다

남부 지방에 지속되는 가뭄... 물 부족 사태 일어나기 전에 지혜를 모아야

등록 2023.04.04 13:46수정 2023.04.04 14:36
2
원고료로 응원
수도는 대표적인 공공재이다. 공공재란 사회간접자본이라고 하는 전기, 전화, 수도, 도로, 교육 등으로 그 생산에 대한 기여와는 상관없이 누구나 그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뜻한다.

물 쓰듯 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마구 헤프게 쓴다는 의미다. 하지만 더는 수돗물이 공공재가 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기후 변화로 매년 지구 온도가 상승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홍수 가뭄 등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가뭄은 더 이상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작년부터 남부지방은 비가 귀했다. 지난해 광주와 전남에 내렸던 비는 불과 840mm뿐이다. 올해 3월 12일 25mm 비가 내리긴 했지만, 턱없이 부족한 양이다.

주암호는 5월, 동복댐은 6월에 고갈 예상이라니 
 
a

순천 주암호의 모습 지속되는 가뭄으로 교각 하부가 드러나 있다 ⓒ 김민지

 
전남의 젖줄인 동복댐과 주암호의 사정이 심각하다. 각각 저수율이 21%와 18%라 한두 달 내에 충분한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주암호는 5월, 동복댐은 6월에 고갈이 예상된다.

작년 말부터 제한 급수 이야기는 거론되고 있다. 물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특정 시간에만 수도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생활 전반이 불편해진다. 가정도 문제지만 요식업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 저수율이 7% 이하로 떨어지면 선택의 여지가 없게 된다. 30년 만에 제한 급수가 이뤄질 가능성까지 내다보는 추세다.

그렇다고 뾰족한 수가 있는 것도 아니다. 방법은 하나. 가용자원을 아끼는 게 답이다.
 
a

생활 속 물 절약 실천방안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여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 화순군상하수도사업소

 
물 사용량에 한계치가 있다. ​화순군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1인 수돗물 사용량이 약 270L라고 밝혔다. 시중 마트에서 사는 생수가 2L라고 가정했을 때 1인당 하루 135개의 물을 사용하는 셈이다. 4인 가족이라고 가정할 때 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하루 물의 양이 약 1080L(생수 540개인 셈)이다.

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대비하려는 노력은 교육 현장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하교한 딸이 엄마를 부른다.

"엄마, 엄마. 오늘 학교에서 선생님께서 물을 아껴 써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선생님 목소리와 행동을 따라 하며) '얘들아, 동복댐은 화순에 있어. 물줄기가 광주까지 흘러 사람들이 식수로 사용해. 그런데 비가 많이 오지 않아 점점 물이 말라가고 있단다. 거기다 수압을 이기지 못하고 수도관이 터지는 사고가 발생했대. 그러는 바람에 소중한 물이 흙으로 많이 스며들었다고 해. 이대로라면 제한 급수가 시작될 것 같아'라고 하셨어요."


아이 이야기를 듣다 보니 예전 섬에 살았던 친구 이야기가 생각난다. 어릴 적 물이 귀해 샤워 시간에는 머리를 먼저 감고, 몸을 신속하게 씻고 나온다는 말이었다. 평상시에는 세수하고 나서 그 물로 발을 씻는다는 말을 들은 기억이 난다. 친구 말에서 지혜가 떠오른다. 물을 재사용할 방법은 없을까 하고.

"이제 우리도 물을 아껴 써야 해요. 양치할 때도 물을 받아서 쓰고요. 엄마도 주방일 할 때 설거지통에 받아서 사용하고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요. 나랑 약속해요."

그 뒤로도 며칠이 지났건만 선생님의 말씀대로 가족들이 물을 사용할 때마다 주의를 시키곤 했다.

물 발자국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생산, 소비하는 데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지 나타내는 지표이다. 1톤의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 800㎥(리터로 환산하면 80만L) 물이 소요된다.

모두의 물 절약 실천이 절실한 때
 
a

화순군청 물 절약 실천안내 펼침막 군민들에게 물 절약 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 김재근

 
화순은 농촌이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업용수마저 부족해지지는 않을까, 농민들 걱정이 깊어만 간다. 곧 먹거리, 우리 밥상까지 위협받게 될 수도 있다. 삶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게 된다. 모두의 물 절약 실천이 절실한 때이다.

아이가 학교에서 물 절약 교육을 받은 것처럼 지속 가능한 물 사용을 위해 아껴 쓰고 재사용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농업용수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에 한정된 물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을 때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화순매일신문에 실립니다. 네이버블로그(mjmisskorea, 북민지) "애정이넘치는민지씨"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애정이넘치는민지씨 #북민지 #화순매일신문 #방방곡곡 #지속가능한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순저널에 기고한다. *네이버 블로그(mjmisskorea) <애정이넘치는민지씨>를 운영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