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태흠 충남지사,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강력대응하라"

충남환경운동연합, 19일 기자회견...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현실에 분노"

등록 2023.04.19 16:02수정 2023.04.19 16:04
0
원고료로 응원
a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지 않아 1분기 일본산 어패류 수입량이 7669톤으로 지속적으로 수입량이 늘고 있다. 국민이 제대로 인식한다면 일본산 어패류 수입이 늘지 않을 것이다.“라며 ”2월말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어업생산 동향에 따르면 충남이 전국 광역시도 중에 어업생산량 비중이 4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지사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현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 이은주

 
충남환경운동연합이 4월 22일 지구의 날을 앞두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해 정부와 충청남도의 강력한 대응과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19일, 오후 2시 30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남도는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도민의 생존권,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행동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탓에, (언론 보도에 따르면) 1분기 일본산 어패류 수입량이 7669톤으로 지속적으로 수입량이 늘고 있다"라며 "2월말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어업생산 동향에 따르면 충남이 전국 광역시도 중에 어업생산량 비중이 4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지사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현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각 시군의회와 도의회, 각 시군단체장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단순하게 반대입장만 밝히는 것을 넘어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며 "일본은 바로 우리 옆에 있는 나라다. 우리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는 조그마한 섬나라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데, 침묵하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이 비참하다.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나서서 정부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기자회견문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자행하려는 일본정부를 규탄한다"며 "해양투기로 인해 전 국민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어떤 제대로 된 대응도 하지 않는 대한민국 정부와 충남도정에 강력대응과 대책을 마련하라"라고 규탄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후 원자로에는 폭발사고로 녹아내린 뒤 굳은 연료가 그대로 남아 있고 고열의 연료를 식히기 위해 현재까지도 계속 냉각수를 붓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오염수가 발생한다는 게 단체 측 설명이다.  

"충남지사, 도민 건강권과 생존권 보호 위해 강력 대응 촉구해야"


일본 정부는 원전 사고 이후 초기에 바다 방류를 했다가 세계의 지탄을 받게 되면서 철제 저장탱크를 만들어서 오염수를 저장하다가 저장용량부족을 이유로 지난 2021년 해양방류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최근 올해 봄부터 여름쯤 시점에 방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충남환경운동연합은 "이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 쌓여있는 방사능 오염수만 131만톤이고 일본의 계획대로 40배로 희석하여 방류할 경우 30년이 걸린다. 하지만 폭발사고로 녹아내린 핵연료를 제거하지 않는 한 냉각수는 계속 사용되어야 하고 30년 후에는 더 많은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투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알프스라는 장비를 통해 일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 후 40배로 희석한다고 하더라도 그 장치로 제거 되지 않는 삼중수소와 같은 물질은 물과 함께 그대로 배출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정부는 해양방류와 관련해 오염수의 측정 대상 방사능 물질을 기존 64종에서 30종으로 줄이는 방안을 승인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과 관련 사안을 통했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오염수를 지속 검증해가겠다고 했지만 그와 관련한 대응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처음 방류결정이 있던 2021년 당시에도 정부는 오염수 해양방출 안정성 검증을 위해 다국적 전문가로 파견된 IAEA 조사단에 우리나라도 전문가 참여를 추진하는 것과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하지만 국제해양법 제판소 제소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더욱이 얼마전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 반대입장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앞두고 미래 세대에게 잠시 빌려쓰는 지구의 의미를 되새기며 충청남도의 향후 대응을 요구하고 방사능 오염수로부터 바다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정부가 별다른 대응도 하고 있지 않은 지금도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며 "방류가 시작되면 제주 앞바다까지 방사능 물질이 도달하는 데 200일 정도 소요될 것이라는 모델링 결과도 있다. 하지만 그 시기를 장담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1인당 해산물 소비량 1위 대한민국, 그중 연급애어업에서 전국의 9% 해산물을 조업하고 있는 충남, 김태흠 도지사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강력한 반대의사를 밝혀야 한다"며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도민의 건강권과 생존권 보호를 위해 김태흠 도지사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충남환경운동연합은 당진환경운동연합과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이 함께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도 게재됩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 #충남환경운동연합 #김태흠 지사 #충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