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elements.envato
우선 문제를 일으키는 당사자의 '의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ADHD는 어디까지나 병원에서의 진단과 약물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교실에 있는 모든 사람을 불편하게 하고, 누군가를 화나게 만드는 악의가 섞인 의도가 있는 행동이 아니라면, 치료를 받고 있는 당사자도 제어가 안 되는 것이지요. 실제 저에게 상담을 하러 오는 ADHD 학생들 가운데서도 이런 답답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급에 피해를 준다는 이유만으로 이 친구를 배척하거나, 미워하거나, 학교를 그만두게 할 수는 없습니다. 사연을 보내주신 분 아이가 힘들어하는 이유도 어쩌지 못하는 상황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이 친구와 함께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사실 이런 경우, 아이들 스스로가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친구를 어느 한 사람만 챙겨주고 포용한다고 문제가 해결되기도 어렵습니다. 교사나 학교 측의 관심과 대안 제시가 현실적으로는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DHD라는 질병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고, 의지만으로는 쉽게 변하기 어려운 학생의 입장에서 같은반 친구들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의견을 모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더불어 학급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학생의 존재가 우리반의 골칫덩이로 인식되지 않고, '우리가 함께 마음을 모아 최선의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과제'가 된다면, 그렇게 마음이 모아져 친구에게 도움이 된다면 모두가 커다란 인생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지도 모릅니다.
원치 않는 피해를 보고 있는 학생들에게 오히려 친구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처럼 읽혀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친구 스스로의 노력과 의지가 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도 맞습니다.
본인이 학급 전체에 얼마나 피해를 주고 있는지, 자신의 행동이 누군가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변하고자 하는 노력의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인지시켜주는 것은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 친구가 상처를 받지 않도록 같은 반 친구들이 배려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그 친구가 낫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을 보여준다면, 노력을 원하기는 하지만 그 방법을 모르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태도를 보인다면 그때부터 포용과 협력의 자세로 도움을 주어야겠지요.
이때 ADHD를 앓고 있는 학생의 부모님과 가족 또한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학생의 치료와 행동수정에 대한 협조와 지원이 따라주신다면 더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한두 사람이 하기에는 어려운 일이지만, 함께 고민하고 방법을 찾는다면 아마도 오랜 시간 자신이 가진 병 때문에 고통받는 친구에게 특별한 경험을 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 학급 전체의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노력하는 과정을, 모두에게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자는 것이지요.
누군가의 삶을 돕는 의미
살아가면서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사람만 만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악의적인 행동을 일삼는 사람, 의도적인 괴롭힘을 주는 사람도 이 세상에는 넘쳐납니다.
학교 안의 아이들이기에 타인에게 불편감을 주는 사람의 존재가 너무나 힘겹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런 사람을 평생 회피하면서 살아갈 수는 없다는 것을, 우리 어른들은 이미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려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친구를 보면, 나에게 옮을까 봐 걱정이 되고 피하고 싶을 수는 있어도 그 친구에게 잘못이라고 비난하지는 않습니다. ADHD를 앓고 있는 친구도,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사연 속의 '자람이'가 ADHD를 앓고 있는 친구를 위해 어떤 도움과 이해를 해줄 수 있을까 고민한다면, 그 생각만으로도 함께하는 세상 속에서 누군가의 삶을 돕는 의미를 배울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귀기울여 듣고 깊이 읽으며 선명하게 기록하는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공유하기
ADHD 친구의 돌발 행동, 무조건 견뎌야 할까요?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