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순규 의원 "오염수 투기에 적극 나서야" ... 창원시 "착실하게 대응"

19일 문 의원 "홍남표 시장 적극 입장 표명해야" ... 20일 창원시 "종합상황대응반 운영"

등록 2023.06.20 14:55수정 2023.06.20 14:55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문순규 창원시의원이 창원시에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하자 창원시는 "정부와 함께 식품안전을 최우선으로 착실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창원시의회 부의장인 문순규 의원은 19일 낸 자료를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앞두고, 홍남표 시장과 창원시의 적극적인 입장 표명과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했다.

문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가 이슈가 된지 몇 개월이 지난 지금에야 홍남표시장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놓았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너무 무감각하고 안일한 처사"라며 홍남표 창원시장의 늑장대응을 지적하였다.

홍남표 시장은 지난 16일 간부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으로 수산물 소비 감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당부"하였다.

이에 대해 문 의원은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나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등 타자치단체장에 비해 홍남표 시장이 여전히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100억 이상의 예산을 관광산업에 투입하고, 9700여 수산업 인구가 있는 도시의 수장으로서 책임감 있는 행동이라 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문 의원은 "홍남표 창원시장과 창원시는 시민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을 위해, 수산업계 종사자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며 "이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입장 표명과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지적하였다.

문순규 의원은 구체적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창원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과학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진행하여 수산업과 관광분야의 예상 피해 범위와 규모를 파악하고,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비 종합 대책'을 수립을 촉구했다.


또 문 의원은 "종합적인 대책을 실행에 옮길 대응 전담팀의 구성", "요오드-129 등 기존 정부의 방사능 안전검사 항목에 빠져 있는 것까지 검사의 범위 확대", "항만관리 등 특례시 사무특례의 활용을 통한 적극적인 감시와 모니터링"을 촉구하였다.
 
a  문순규 창원시의원.

문순규 창원시의원. ⓒ 창원시의회

 
창원시 "식품안전을 최우선으로 착실하게 대응"

창원시는 20일 낸 자료를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에 따라 정부와 함께 식품안전을 최우선으로 착실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창원시는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대응계획'에 따라 해양방사능 정보공개(홈페이지),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에서의 수산물 방사능 정밀검사(위판 전 간이검사는 매회),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 둔갑행위 단속,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소비활성화 대책 등을 꼼꼼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방사능 감시기능 강화와 관련해 창원시는 "시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마산항·진해만 해수방사능 측정지점을 확대하고, 관내 6개 수협 위판장에서 유통 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정밀검사를 월 2회에서 20회 이상 확대할 예정"이라고 했다.

선박평형수 감시와 조사에 대해, 창원시는 "진해항 특례사무 이양 이후, 일본 동부 6개현에서 진해항으로 입항한 선박은 없고, 선박평형수는 마산지방해양수산청과 유기적인 업무 협의를 통해 선박평형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특히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에서 주입한 평형수는 관할수역 밖에서 교환토록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창원시는 "종합상황 대응반 구성으로 대응체계를 확대하겠다. 시는 해양항만수산국 4개과에서 어업지원, 수산물안전성, 소비촉진, 해수욕장 관리, 선박평형수 관리 등을 면밀하게 대응하고 있으나, 식품안전 및 관광분야 까지 통합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종합 상황 대응반'을 구성하여 보다 명확하고 촘촘한 대응체계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문순규 의원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독도 조형물 철거한 윤석열 정부, 이유는 '이것' 때문" "독도 조형물 철거한 윤석열 정부, 이유는 '이것' 때문"
  3. 3 방치된 폐가였는데 이젠 50만명이 넘게 찾는다 방치된 폐가였는데 이젠 50만명이 넘게 찾는다
  4. 4 일본 시어머니와 며느리는 어떤 관계일까 일본 시어머니와 며느리는 어떤 관계일까
  5. 5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