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특별법 제정, 재정권한 확보 등 특례시 내실 다져야"

5일 고양 킨텍스 대한민국특례시장협의회 참석

등록 2023.07.05 18:16수정 2023.07.05 18:16
0
원고료로 응원
a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 창원시청

  
a

5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정기회의 ⓒ 창원시청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5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특별법 제정'과 '재정 권한 확보'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표 시장을 비롯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참석했다.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는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 ▲3차 지방일괄이양 건의 ▲협의회 준회원 가입 추진 등의 안건에 대해 집중 논의를 했다.

창원시에 따르면, 홍 시장은 기획 권한과 재정 지원이 부족한 것을 특례시의 문제점으로 들며, 단순 사무이양이 아닌 기획권한 이양과 도시 규모를 고려한 재정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시장은 "현재 국회 상임위에 제출된 '특례시 지원 특별법'의 제정과 한국지방세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재정권한 확보 방안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특례시의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홍 시장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 특별법'이 제정되어 지방시대위원회가 새롭게 출범한 만큼 특례권한 확보를 위한 논의를 재개하여 특례시의 규모에 합당한 권한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이날 회의에서는 자치분권위원회가 이양 결정한 사무 중 현재까지 최종 이양되지 않은 사무에 대해 입법 건의를 재개하고, 향후 건의활동은 사무 수행을 위한 재정 및 인력 지원에 중점을 두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특례시시장협의회 #홍남표 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단독] 대통령 온다고 축구장 면적 절반 시멘트 포장, 1시간 쓰고 철거
  2. 2 '김건희·윤석열 스트레스로 죽을 지경' 스님들의 경고
  3. 3 5년 만에 '문제 국가'로 강등된 한국... 성명서가 부끄럽다
  4. 4 제대로 수사하면 대통령직 위험... 채 상병 사건 10가지 의문
  5. 5 미국 보고서에 담긴 한국... 이 중요한 내용 왜 외면했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