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게임 유튜브 인터뷰 안 나갔던 윤 대통령, T1 롤드컵 우승 축전

윤석열 대통령, T1의 2023 롤드컵 우승 축하... 오세훈·유경준·하태경·허은아도 축하 메시지

등록 2023.11.20 13:11수정 2023.11.20 13:11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9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결승전 T1과 웨이보 게이밍의 경기에서 3-0으로 승리한 T1 페이커(이상혁) 선수가 우승컵을 들어올리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T1의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우승을 축하했다.

세계적인 선수 페이커(이상혁)가 소속된 T1은 올해 롤드컵 4강전에 진출한 유일한 한국 리그(LCK)팀이었다. 결승에 오른 T1은 지난 19일 오후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최종전에서 압도적인 기량을 보이며 중국(LPL)의 웨이보 게이밍 포우 아우디를 3-0으로 눌렀다. 2018년 이후 5년 만에 한국에서 열린 롤드컵 우승 쾌거였다. T1은 7년 만에 소환사의 컵을 거머쥐며 역대 최다 우승(4회) 기록을 달성했다. 페이커 역시 개인 통산 4회라는 최다 우승 기록을 세웠다. 

윤 대통령은 20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T1 선수단 여러분, 7년 만에 롤드컵 우승이자, 네 번째 롤드컵 우승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e스포츠가 처음으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네 개의 메달을 획득한데 이어 이번 우승으로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 우리나라의 명성을 다시 한번 세계에 알렸다"라고 적었다.

그는 축전을 통해 "이상혁, 최우제, 문현준, 이민형, 류민석 다섯 명의 선수가 하나가 된 모습은 국민들과 전 세계인들에게 큰 즐거움과 감동을 주었다"라며 "앞으로 정부는 게임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2023 롤드컵 결승전을 직접 관람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으나, 실제로 성사되지는 않았다. 현장에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등이 자리해 경기를 직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대통령선거 후보 시절, 게임 전문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 출연을 먼저 요청했다가 일방적으로 무산시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관련 기사: 윤석열 캠프에 '빡친' 게임유튜버 "직접 겪은 일 전한다"). 이준석 당시 국민의힘 대표가 추후 해당 채널에 출연해 대신 사과했다(관련 기사: 이준석, 윤석열 인터뷰 무산 대리사과 "미안한 일"). 또한 게임 전문매체 <인벤>과의 서면 인터뷰 과정에서 '게임이용 장애에 질병 코드를 부여해야 한다' 등의 취지로 답변해 논란을 빚었다가 뒤늦게 '실무자의 실수'라고 해명하기도 했었다(관련 기사: 윤석열 '대리 인터뷰' 하루 만에 "게임은 질병 아냐").
 
a

윤석열 대통령이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한국 대표 e스포츠팀 T1에 보낸 축전. ⓒ 윤석열 대통령 페이스북 갈무리

 
여권 인사들 축하 이어져... 유경준 "e스포츠 세액 공제 법안 통과해야"

여권 인사들의 축하도 이어졌다. 게임 산업에 이전부터 여러 차례 관심을 보여 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라며 "다음엔 카나비도 우승 한번 가자!"라고 적었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국가대표 출신이자 중국 프로리그 LPL의 징동 인텔 이스포츠 클럽에서 뛰고 있는 한국 선수 카나비(서진혁)를 함께 응원한 것.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고마워요 선수들, 롤린이(롤+어린이)도 이렇게 울컥하는데"라며 "유일하게 4강에 올라간 한국팀이 차례차례 기적을 만들어 우승까지 이뤄냈다. 두고두고 자랑스럽게 기억될 순간"이라고 적었다.

그는 "제가 할 일은 게임을 질병 취급하고 흉악 범죄만 벌어지면 게임 탓 하려는 시도, 모두 '셧 다운' 시키는 일이겠다"라며 "이 벅찬 감동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T1 옷 입고 찍은 페이커 선수와의 인터뷰 영상은 가보로 길이길이 간직하겠다"라며 지난 2021년 6월 그와의 인터뷰 영상 갈무리 사진을 함께 올렸다.

관련 입법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T1 유니폼을 입고 찍은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우리는 지금 페이커의 시대에 살고 있다. 국회는 e스포츠 세액공제 법안 통과로 응답해야!"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전 종목 메달 획득에 이어 롤드컵 우승까지, 대한민국의 e스포츠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종주국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라며 "이제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번 주 열리는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는 제가 발의한 'e스포츠 운영비 세액공제 확대(3년간 10%→5년간 20%, 대회 비용 세액공제 신설(5년간 20%) 법안(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심사를 앞두고 있다"라며 "세대, 성별, 국적을 뛰어넘는 대한민국 e스포츠가 종주국의 위치를 지킬 수 있도록 이제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 열린 결승전에서 T1 우승, 서울시장으로서 뜻 깊다"
 
a

2023 롤드컵 결승전을 관람하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인촌 문체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저녁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을 관람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오후 본인의 페이스북에 직관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그는 "축구의 최고봉이 월드컵이라면, e스포츠의 정상은 롤드컵인데 서울에서 열린 결승전에서 T1이 7년만의 우승을 차지해 서울시장으로서 더욱 뜻 깊게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T1 선수단 5명과 코치진, 고척 돔 결승전 현장에 모인 1만8000명, 광화문 광장에서 거리응원을 한 1만5000명, PC, 스마트폰, 영화관을 통해 중계방송을 보며 응원해준 수많은 팬 여러분이 마음을 모아 주신 덕분"이라며 "어제 광화문 팬페스타 현장을, 그리고 오늘 결승전을 보며 한국의 e스포츠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적었다.

또한 "한국은 스타크래프트로 e스포츠 문화를 만든 e스포츠 종주국"이라며 "K팝, 영화, 드라마에 이어 e스포츠에서도 한국의 매력을 세계에 알릴 차례"라고 강조했다. 그는 "BTS가 'Love Yourself(너 자신을 사랑하라)'와 같은 메시지로 세계에 선한 영향을 미친 것처럼 이번에 T1은 '선행 쌓기' 확산이라는 게임계에 없던 긍정적인 문화를 만들어 냈다"라며 "오늘의 좋은 흐름을 그대로 이어 서울의 게임문화, 게임산업을 업그레이드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롤드컵 #LOL #윤석열 #오세훈 #유경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모임서 눈총 받던 우리 부부, 요즘엔 '인싸' 됐습니다
  2. 2 카페 문 닫는 이상순, 언론도 외면한 제주도 '연세'의 실체
  3. 3 생생하게 부활한 노무현의 진면모... 이런 대통령은 없었다
  4. 4 "개도 만 원짜리 물고 다닌다"던 동네... 충격적인 현재
  5. 5 "4월부터 압록강을 타고 흐르는 것... 장관이에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