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최강욱 옹호한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퇴

유튜브 박시영TV서 "무엇이 그렇게 잘못인가" 두둔... 민주당, 총선 검증기준에 '막말·설화' 추가

등록 2023.11.24 10:16수정 2023.11.24 10:17
10
원고료로 응원
a

지지 호소하는 남영희 제21대 총선 인천 동구미추홀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가 2020년 4월 2일 오전 인천시 미추홀구 제물포역 앞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에게 인사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설치는 암컷' 발언으로 당원권 6개월 정지 중징계 받은 최강욱 전 의원을 두둔했던 남영희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당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직에서 물러났다.

남 부원장은 24일 페이스북에 "11월 22일 유튜브 박시영TV에 출연해서 제가 한 발언으로 당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이에 모든 책임을 지고 민주연구원 부원장 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사려 깊지 못한 점에 대해서 거듭 사과 드린다"는 말도 남겼다.

남 부원장은 해당 방송에서 민주당이 최강욱 전 의원에게 소명기회도 부여하지 않은 채 '비상징계'를 진행한 것으로 두고 "굉장히 유감"이라며 "어떻게 조중동 프레임에 갇혀서 민주당은 이렇게 세게, 우리 스스로 자기검열하게 만드나"라고 비판했다. 또 "(최 전 의원 발언을 두고) 여성폄하라고 하는데 그 안에는 남성폄하도 있다. 그리고 이전에 대통령이 국회의원 두고 무슨 새끼라고 욕했는데 사과도 받아내지 못했다"며 당이 오히려 더 강경하게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남 부원장은 최 전 의원 발언 자체에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니 대선 후보 때 (김건희 여사가) 분명히 내조만 하겠다고 얘기했는데 그거 다 거짓말이지 않나. 지금 얼마나 많은 행보를 하고 있나"라며 "이런 사람에 대해서 잘못된 것을 지적하지 않는 사회분위기가 문제인데 그걸 빗대어서 <동물농장>에 나온 상황을 설명한 것이 무엇이 그렇게 잘못됐단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말 더한 말도 하고 싶지만, 징계 받을까봐 말 못하겠다"고 했다.

같은 방송에 출연한 다른 민주당계 인사들도 비슷한 생각이었다.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는 "전체적인 맥락에서는, 토크콘서트는 기승전결이 있지 않나"라며 '여성비하'라는 지적은 최 전 의원 발언의 앞뒤를 고려하지 않았고 주장했다. 또 송영길 전 대표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두고 '어린X'라고 발언한 일로 논란이 불거진 상황 등을 볼 때 "구두경고 정도로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당원권 6개월 정지여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구자필 기본사회 충남본부 공동대표 역시 "많이 아쉽다"며 "당사자의 소명 듣지도 않고 초스피드로 이렇게 했다는 건 당 내부에서도 많은 고민이 있던 건 알겠지만 좀 많이 아쉽다"고 했다. 그는 "토크콘서트가 공적인 자리는 아니지만 영상이 남아서 (외부에서) 공격을 하는데 좀 심각하게 받아들여서 당원들에게 진실이 무엇인지 우리가 더 알려내자"며 "총선에서 이게 또 어떤 영향으로 크게 번질 수 있다. 그런 부분들은 정확하게 잘 알려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 전 의원의 여성비하 논란이 불거진 직후인 20일 페이스북에 "국민의 공복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는 관용 없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또  23일 의원총회에서도 "국민들께서 정치에 대해서 큰 불신과 불만을 가지고 계시다. 그 안에서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은 언제나 오만 또는 교만이 아닌가 싶다"며 "참으로 낮은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믿음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설화가 잇따르자 민주당은 총선 과정에서 '막말, 설화'도 평가 기준으로 삼겠다고 알렸다.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은 24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 후 취재진에게 "이재명 대표는 언제나 국민을 두려워하고 섬겨야 하기 때문에 공복으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 엄정대처하겠단 말씀을 드린 바 있다"며 "이에 따라 총선기획단은 후보자검증위원회에 부적절한 언행을 한 후보자의 검증을 강화할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한 위원장은 "(최강욱 전 의원 발언) 이후에 논란이 반복되고 있다. 민주당 후보가 되기 위해선 부정부패, 젠더폭력, 입시부정 등 서약서를 제출하는데 향후 막말, 설화 관련 내용을 추가하겠다"며 "(막말 등이) 확인될 경우 후보자 자격 심사를 통과하더라도 선거일 이전에 후보 사퇴, 당선 후에 의원직 사퇴를 포함한 당의 결정에 따를 것을 서약하는 것이다. 향후 민주당 후보가 되기 위해선 막말, 설화 이런 문제를 당이 아주 엄격한 기준으로 들여다보겠다는 의지"라고 했다.
#최강욱 #남영희 #민주당 #여성비하 #막말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