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의 후예, 봉제인들에게 축하와 감사 전해"

제3회 봉제인의 날 행사 개최... 화섬식품노조 서울봉제인지회 총회도 함께 치러져

등록 2023.11.27 17:55수정 2023.11.27 17:55
0
원고료로 응원
a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화섬식품노조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위원장 신환섭) 서울봉제인지회와 봉제인공제회는 지난 25일 오후 2시 신당누리센터 5층 대강당에서 '2023 서울봉제인지회 조합원 총회 및 제3회 봉제인의 날 축하마당'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200여 명은 봉제인의 오랜 요구사항이자 노동환경, 산업구조 개선을 위한 '봉제인의 결의문'을 발표하며 ▲봉제종사자 노동이력증빙제도 도입 ▲서울시 4대보험 일부 지원제도 실시 ▲서울시·사업주·노동조합 3자 협의기구 설치 ▲봉제 공정임금·공정단가 전수조사 실시 ▲봉제종사자에게 비수기 실업수당 지급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청계피복노동조합 설립일인 11월 27일은 봉제인의 날로 지정해 매년 기념하고 있다. 올해 11월 27일은 월요일인 관계로 11월 25일, 3회 봉제인의 날 축하행사를 열었다. 행사는 총 3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1부 시작 전 조합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조합원들은 임계섭 민중가수의 반주와 노래에 따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화섬식품노조 서울봉제인지회 이정기 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청계피복노조와 전태일을 계승하기 위해 2018년 11월 27일 청계천에서 화섬식품노조 서울봉제인지회를 창립했다. 봉제인공제회를 통해 기업복지, 국가복지로부터 소외된 봉제인들의 권익을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내년에는 363여명의 조합원의 힘에 기초해 서울지역 10만 봉제인들의 5대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서울시, 정부, 사업주, 협회와 함께하는 논의기구를 요구할 생각"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화섬식품노조 박영준 수도권지부장은 격려사를 통해 "봉제인들은 10인 이하 종사자가 90%에 이른다"며 "봉제인의 노동조건 개선 및 산업활성화를 위해 1만 9천 화섬식품노조 수도권지부의 조직력을 총동원해서라도 서울 봉제인들을 지지,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태일재단 이덕우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사람들이 사는 데 필요한 필수요소인 의식주 중 하나인 옷을 짓는 전태일의 후예, 봉제인들에게 다시한번 축하와 함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전태일재단은 언제나 봉제인들 곁에서 함께 울고 웃고, 연대하고, 실천해나갈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행사 1부는 2023 서울봉제인지회 조합원 총회로 진행됐으며 2023 사업평가 및 결산과 2024 사업계획 및 예산을 심의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봉제노동자들의 현실을 알려내고 요구사항 쟁취를 위해 투쟁할 것을 사업 내용으로 결의했으며, 백남정 조합원을 부지회장으로 인준했다. 백 부지회장은 공제회 설립 때부터 각종 행사와 집회 등에 빠짐없이 참여했고 서울봉제인지회 활동과 봉제인공제회 활동을 물심양면 지원해주었다. '2023 모범조합원 시상식'에선 김은애·손명현·윤정이·윤정임·천승배·하영배 조합원이 모범조합원 상의 영광을 얻었다.


2부는 '제3회 봉제인의 날 축하마당' 행사로 진행됐다. 이철 서울노동권익센터 연구위원이 현재 진행중인 '도심제조 현장심층 연구사업'에 대해 중간보고를 했다. 민중가수 안계섭과 여성듀엣 달트인의 공연 뒤에는 지난 한 해 서울봉제인지회 활동을 지원해준 노동공제연합 사단법인 '풀빵'과 청계피복노조 조합원 모임인 '청우회'에게 감사패를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회는 봉제인 바자회 행사에서 정산한 수익금을 전태일 재단에 전달했다.

이어 봉제인 소모임 활동보고도 이어졌다. 사진반은 회원들의 작품을 포토북을 만들어 조합원들에게 선보이고 액자에 작품을 걸어 작은 전시회도 가졌다. 또한 사회공헌소모임 '지음'은 미혼모지원센터에 턱받이를 전달하고 독거노인 반찬배달 지원센터에 반찬 바구니를 만들어서 전달하는 등의 활동을 보고했다. 스윙댄스동아리도 멋진 춤솜씨를 영상으로 뽐내는 등 봉제인들이 직접 자신들의 재능을 나눠 모임을 만들고 사회에 공헌하고 있는 내용을 공유했다. 축하마당 행사가 끝난 뒤 3부에선 식사와 뒤풀이 시간이 이어졌다.
덧붙이는 글 노동과세계 중복게재
#민주 #화섬 #노조 #노동 #봉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