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자승 스님 '소신공양' 미화, 금도를 한참 넘었다"

정평불, 4일 자승 전 총무원장 자살에 대한 입장문... "훈장 추서는 희극의 클라이맥스"

등록 2023.12.04 17:35수정 2023.12.05 08:37
5
원고료로 응원
a

해봉당 자승 대종사 분향소 대한불교 조계종 제33대, 제34대 총무원장 해봉당 자승 대종사의 분향소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마련되어 있다. ⓒ 이정민

"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의 죽음은 정녕 비극이지만 종단이나 대다수의 언론, 정부가 그의 자살을 소신공양으로 미화한 것은 금도를 한참 넘어섰다."

정의평화불교연대(이하 정평불)가 4일 발표한 자승 전 원장의 자살에 대한 입장문의 한 대목이다. 정평불은 "숱한 범계와 악업을 짓고도 참회하지 못한 채 갑작스럽게 자살하였다니 불자로서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표한다"면서 위와 같이 밝혔다.

정평불은 특히 "그 동기조차 헤아릴 수 없어 항간에 타살설이 돌 정도로 아무런 이유도, 선업도 없이 불살생의 계율을 어기고, 더 나아가 죽는 그 순간까지도 스님들의 소중한 거처를 자기 마음대로 불태우는 악업을 지은 이에게 소신공양이란 어불성설이고, 훈장 추서는 희극의 클라이맥스"라면서 "교단자정센터가 스님들에게 긴급하게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막후 실권자에 대한 영웅 만들기 미사여구일 뿐이다'라는 응답이 93.1%로 압도적이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 자승 스님이 '소신공양'? 스님들에게 물었더니... https://omn.kr/26m5s

정평불은 이어 "문제는 종단의 미래"라면서 이같이 우려했다.

"주지하듯 자승 전 원장은 조계종단을 마구니 소굴로 만든 장본인이다. 계파를 하나로 통합한 '불교광장'의 수장으로서 종회를 장악하고 종단 위의 상위조직인 상월결사의 회주로 종단을 마구니 소굴로 전락시켰다. 그것도 모자라 동국대학교 대학 본부와 재단 위에 건학위원회를 두고 그 총재로서 대학의 인사와 발전계획을 좌지우지했다. 이제 곳곳의 권승들이 총무원에서 지역의 본사와 말사에 이르기까지 절대권력이 사라진 빈틈을 무주공산 운운하며 이전투구할 것을 생각하면 더욱 암울할 뿐이다."

따라서 정평불은 "총무원에서 본․말사에 이르기까지 자승의 당동벌이에 의하여 이런 저런 소임을 맡은 모든 이들이 크게 참회하고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면서 "상원결사와 동국대 건학위원회는 해체하고 두 기관은 물론 자승 원장이 소유한 모든 재산을 종단에 귀속시키고 노스님들의 복지기금 등 한국 불교계가 숙원으로 여기던 사업에 투여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승 #조계종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