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꾼 기사 제목과 바꾸지 않은 제목 조회수에서 큰 차이가 벌어지면, 그런 일이 반복되면 나보다 글 쓴 사람의 감을 믿게 된다.
픽사베이
우연인지 운명의 장난인지 내가 제목을 바꾸면 덜 읽히는 필자가 있다. 내가 바꾼 기사 제목과 바꾸지 않은 제목 조회수에서 큰 차이가 벌어지면, 그런 일이 반복되면 나보다 글 쓴 사람의 감을 믿게 된다. 이번에는 또 어떨까 지켜보고 싶은 마음이 든달까. 그런 필자가 몇 명 있는데... 오늘 말하고 싶은 사람은 단편소설과 드라마, 영화 리뷰를 쓰는 프리랜서 에디터 홍현진씨다.
사실 현진씨는 그럴 만한 인물이다. 왜냐하면 <오마이뉴스> 상근기자였던 그는 퇴사 후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취재기자와 편집기자를 두루 거친 현진씨는 퇴사 후 <오마이뉴스>에
'나를 키운 여자들'을 연재한 바 있다(현재는
'문제적 여자들'을 연재하고 있다).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냈던 지난 4년간 '이렇게 사는 게 맞는 걸까' 싶을 때마다 꺼내봤던 32편의 영화와 드라마 속 여성 캐릭터들의 서사를 통해 내 안의 진짜 욕망을 들여다보게 된 이야기를 담았다. 일에 대해, 관계에 대해, 글쓰기에 대해, 나이듦에 대해, 엄마로, 딸로, 아내로 살아가는 고민에 대해 썼다. 결국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 홍현진, 이 많은 '미친 여자'들을 어떻게 모았냐고요? [책이 나왔습니다] 에세이 <나를 키운 여자들>
올해의
뉴스게릴라 시상을 위한 자료 중 하나인 '2023년 하반기 최다조회수 10'에도 현진씨 이름과 제목("너도 자위 하잖아" 이런 엄마는 처음이야)이 있었다. 2023년 상반기 최다 조회수 10에도 이미 포함된 그였다(한밤중에 도배하던 부부가 결국 무너진 이유).
이쯤 되니 현진씨에게 묻고 싶은 게 생겼다. "님아, 언론사 밖에서 제목을 뽑는 건 뭐가 좀 달라?"
본질을 해치지 않는 제목
- 요즘 어떻게 지내나요?
"프리랜서 에디터로 일하고 있어요. 외주로 인터뷰 작업하고, 콘텐츠 감수하고, 칼럼 기고도 하고. 글로 하는 모든 일은 다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웃음). 올해는 인터뷰 작업에 대한 책을 내기로 해서 준비하고 있어요."
- 상·하반기 최대 조회수 보고서에 이름이 두 번이나 들어가 있더라고요.
"저도 조회수 보고 깜짝 놀랐는데요. 드라마
<남남>에 대한 글 ["너도 자위 하잖아" 이런 엄마는 처음이야]는 편집기자가 뽑은 제목이라 제가 뭔가를 잘해서 조회수가 높은 건 아닌 건 같은데... 그래도 옛 직장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다니 다행스러운 마음입니다(웃음)."
- 그래서 묻고 싶은데, 현진씨는 주로 책동네와 드라마 혹은 영화, OTT를 보고 글을 쓰잖아요. 혹시 그런 영역의 글을 쓰고 제목을 뽑을 때 염두에 두는 게 있나요?
"꼭 콘텐츠에 대한 글을 쓸 때만 해당되는 건 아니지만, '제목이 본문의 내용을 해치지 않는가?'를 가장 많이 고려해요. 사실 편집기자로 일했기 때문에 제목에 어떤 키워드를 넣으면 잘 읽히는지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예를 들어 최근에 썼던 악뮤 수현에 대한 글 같은 경우, 수현의 외모와 관련된 제목을 넣었다면 더 잘 읽혔을 수도 있었을 거예요. 그런데 연예인의 외모를 함부로 품평하는 것을 글에서 비판하고 있는데 제목에 외모 관련 키워드를 넣는 건 이율배반적이잖아요. 글의 진정성이 의심받게 되겠죠.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면서도 본문이 갖고 있는 본질과 배치되지 않는 제목을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 맞아요. 이 일을 하는 동안 그런 고민은 늘 안고 사는 것 같아요. 낚시와 낚시질 사이의 줄타기를 하고 있달까. 제목이 낚시질이 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 조심하는 게 있나요?
"이전에 연재했던 '나를 키운 여자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이상하고 뒤틀려 보이는 여자들의 속사정이 본문에 담겨 있기 때문에 제목이 다소 낚시성이거나 자극적이라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제목에서 가졌던 편견이 본문을 통해 해소가 되니까요.
그런데 지금 쓰는 '문제적 여자들'은 아무래도 실제 인물을 다루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제목을 뽑을 때 더 조심하고 신중하게 되더라고요. 제목을 위해 인물의 이미지를 가볍게 소비하는 건 아닌지, 혹은 제목이 오히려 부적절한 이미지를 덧씌우는 것은 아닌지 한 번 더 고민해 보려고 해요."
- 올해 인터뷰 작업에 대한 책을 내기로 했다고 했는데, 리뷰성 제목과 인터뷰 제목을 짓는 일에도 차이가 있을까요?
"인터뷰 제목을 지을 때는 위와 같은 고민을 정말 많이 하게 돼요. 실제로 제가 시간을 들여서 인터뷰를 하고 원고를 작성했던 사람에 대한 글이니 제목을 뽑을 때 더 마음이 쓰이죠. 인터뷰 제목이 인터뷰이를 소개하는 한 줄이 될 수 있으니까요."
- 그렇군요. 그렇다면 최근 본 글 중에 인상적인 제목이 있는지 궁금해요.
"최근 발행된 <오마이뉴스> 사는 이야기 기사 중에서
'95세-92세 두 형제의 맞절'이라는 제목이 인상적이었어요. 군더더기 없이 담백한데 본문 내용을 상상하게 만들고 그러면서 살짝 울컥한 마음이 들게 하잖아요. 힘을 뺀 제목인데 그래서 더 와닿은 제목이었어요."
- 현진씨가 생각하는 좋은 제목은 뭔가요? 회사 안에서 일할 때의 생각과 밖에서의 생각이 달라졌는지도 궁금해요.
"본문을 읽고 나면 더욱 납득이 가는 제목! 회사 안에 있을 때는 아무래도 조회수를 신경 쓸 수밖에 없다 보니 지금 생각하면 부끄러운 제목도 많이 뽑았던 것 같아요. 본문 안에 있는 일부 자극적인 단어를 끄집어내서 제목을 만들기도 하고요.
궁금해서 클릭하기는 하는데 제목 때문에 본문의 가치가 오히려 반감되는 제목들 있잖아요. 예컨대 노출신만 부각시켜서 영화의 작품성을 퇴색시키는 홍보 전략에 비유하면 될까요? 그런데 요즘에는 브런치도, 인스타 릴스에도 그런 제목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회사 밖에서는 속죄하는 마음으로(웃음) 제목의 윤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조회수의 유혹과 제목의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