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복 비하' 일 극우 의원 "다른 조선인 추도비도 철거해야"

스기타 미오 자민당 의원, 군마현 조선인 추도비 철거 '환영'

등록 2024.02.04 10:07수정 2024.02.04 10:07
0
원고료로 응원
a

일본 내 조선인 강제동원 노동자상 철거를 요구하는 스기타 미오 자민당 의원 소셜미디어 ⓒ 스기타 미오 엑스 계정

   
과거 한복 차림 여성을 비하했던 일본의 우익 성향 국회의원이 군마현의 일제강점이 조선인 노동자 추도비를 철거를 지지하며 다른 조선인 노동자나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기념물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자민당의 스기타 미오(杉田水脈) 의원은 3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옛 트위터)에 군마현의 조선인 노동자 추도비 철거를 보도하는 <산케이신문> 기사를 첨부하면서 "정말 잘됐다"라고 반겼다. 

"위안부·징용 노동자 동상은 거짓 기념물... 철거해야"

스기타 의원은 "일본에 있는 위안부나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의 비 또는 동상도 이를 따랐으면 좋겠다"라면서 "거짓 기념물은 일본에 필요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또한 2016년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의뢰로 교토에 건립된 일제 강제징용 조선인 노동자상 사진을 올리며 "사유지여서 철거할 수 없는 상태"라며 "이쪽도 빨리 철거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적었다. 

앞서 군마현 당국은 지난달 31일 현립 공원 '군마의 숲'에 있던 조선인 노동자 추도비를 철거 작업을 마쳤다. (관련 기사 : 일 군마현, '조선인 추도비' 산산조각 철거... 빈터만 남아)
 
a

일본 군마현 현립공원 '군마의 숲'에 세워져 있었던 조선인 추도비 ⓒ 일본 시민단체 "기억 반성 그리고 우호"

 
이 추도비는 현지 시민단체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을 알리고 한일 간 우호 증진을 위해 2004년 설치했으나, 2012년 행사 도중 한 참가자가 '강제 연행'을 언급했다는 점을 극우단체들이 문제 삼으면서 철거를 요구했다.

군마현은 2014년 추도비의 설치 허가 갱신을 거부했고, 시민단체가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으나 일본 최고재판소(대법원)이 2022년 군마현 당국의 처분이 적법하다는 판결을 내리자 끝내 철거했다. 


<교도통신>은 "군마현의 추도비 철거를 둘러싸고 강제동원 조선인 피해자에 대한 모독이자 역사를 부정하는 수치스러운 행위라며 반대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라며 "스기타 의원의 글은 역사 수정주의와 인종차별을 부추기는 언동으로 강한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서도 '망언 제조기'로 악명 높은 극우 인사  
 
a

스기타 미오 일본 자민당 의원 ⓒ 스기타 미오 엑스 계정

 
스기타 의원은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서 활동하고, 위안부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등 자민당에서도 혐한 및 우익 성향이 강한 인물로 꼽힌다. 

특히 2016년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참여했을 때 한복 차림의 재일교포 여성과 일본 홋카이도 원주민 아이누족 의상을 입은 여성을 조롱하는 글을 올렸다가 소셜미디어에 올렸다가 논란이 된 바 있다. 

스기타 의원은 이 글로 인해 지난해 일본 법무성 산하 조직으로부터 '인권 침해' 사례로 인정되면서 주의를 받기도 했다.

이 밖에도 스기타 의원은 "남녀평등은 반도덕적인 망상"(2014년), "성소수자는 자녀를 낳을 수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없다"(2018년) 등의 망언을 자주 했고 초선 시절인 2013년에는 미국 글렌데일에 있는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를 요구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이날 오사카에서는 스기타 의원의 차별 발언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참석자들이 "차별주의자를 방치하는 자민당과 사회의 변혁을 요구했다"라고 전했다. 
#스기타 #조선인추도비 #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