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용산에 간 언론인들 "회칼 황상무, 윤 대통령도 같은 생각?"

6개 언론단체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 "테러 협박 황 수석, 즉시 해임하라"

등록 2024.03.18 13:09수정 2024.03.18 13:20
6
원고료로 응원
 
a

‘회칼테러 망언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긴급 기자회견’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앞에서 얼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기자협회 등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두렵습니다, 이 나라에서 기자를 한다는 게. 기자가 자기 신변을 걱정하고, 테러를 걱정하는 일이 현실이 되는 상황이 두렵고 무섭습니다." - 박성호 방송기자연합회 회장

언론인들이 MBC 기자를 특정해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하고 5.18민주화운동(아래 5.18) '북한 개입설'을 시사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해임을 요구했다.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6개 언론현업단체는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수석의 발언은 한국 언론 전체를 대상으로 한 테러 협박 범죄이며 고 오홍근 기자의 명예를 훼손한 범죄"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황 수석을 즉시 해임하라"고 했다.

박성호 방송기자연합회 회장은 "기자들은 이번 일을 일회성 해프닝이나 실수라고 보지 않는다. 이 정부 들어서 언론에 대한 온갖 압박이 이어져 왔기 때문"이라며 "대통령에게 비판적인 기사를 썼다고 해서 기자들이 압수수색을 당하고, 현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방송사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최고 수위 징계)과 행정지도(의견제시, 권고 등) 등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나라에서 기자를 한다는 게 두렵고 무섭다"며 "윤 대통령이 진정 국민과 언론인들의 불신, 불안을 해소하려 한다면 황 수석을 해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

‘회칼테러 망언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긴급 기자회견’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앞에서 얼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기자협회 등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오늘 대통령실의 입장문은 황 수석의 발언에 담긴 문제적인 인식을 대통령실, 나아가 윤 대통령이 똑같이 공유하고 있다는 것과 같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비판 언론은 테러의 대상인가, 고 오홍근 기자의 고통은 무엇인가, 5.18을 폄훼하는 황 수석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무엇인가, 대통령 후보 시절 약속한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약속은 아직도 유효한가, 우리는 언제까지 이런 퇴행을 목격해야 하는가"라고 질의했다.

박종현 한국기자협회 회장도 "언론인 경력을 가진 황 수석은 민주화와 언론 자유 역정에 대해 누구보다도 깊고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자리에 있던 사람이다. 더 이상 민주화와 언론 자유를 폄훼하지 말고 유족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며 "사퇴하라. 아니면 윤 대통령이 그를 직접 해임하라"고 말했다.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 회장은 "현장에 있는 영상기자와 사진기자 등은 취재원으로부터 가해, 폭력, 위협을 당해본 경험이 있다"며 "황 수석의 발언 이후 '그러한 위해가 우리에게 일상으로 다가오겠구나' 하는 공포심을 느꼈다"고 했다. 이어 "시민사회수석은 언론과 시민의 여론을 잘 조정해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역할"이라며 "윤 대통령은 시민사회수석으로서 본분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황 수석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현장에 있던 경찰에 따르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은 이들이 전달한 서한(기자회견문)을 접수한 뒤 회신하겠다고 했다. 

여당까지 사퇴 요구... 대통령실은 거부

KBS 앵커 출신인 황 수석은 지난 14일 출입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MBC는 잘 들어"라고 말한 뒤 '군 정보사 오홍근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했다. 5.18에 대해서는 "훈련받은 누군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며 "배후가 있다고 의심이 생길 순 있지"라고 했다.

해당 발언이 보도돼 논란이 커지자 황 수석은 지난 16일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다.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피해자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사과문을 냈다. 하지만 이마저도 4줄짜리 짧은 사과문이어서 여론은 더 악화됐다.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에선 황 수석의 사퇴·경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은혜 국민의힘 성남분당을 예비후보(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등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라며 "황 수석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 "자진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을 경질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말했다.

정치권의 요구와 달리 대통령실은 18일 낸 입장문에서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밝혔다. 또 "특히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해명했다.
 
#황상무 #회칼테러 #오홍근기자 #언론노조 #윤석열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