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물놀이 때문에? 서울시, '채상병 1주기' 분향소 불허

해병대예비역연대, 광화문광장 사용 신청 "어렵다" 통보 받아... 보도 후 서울시 "부지 마련 논의"

등록 2024.07.08 16:46수정 2024.07.08 19:34
3
원고료로 응원
 해병대예비역연대는 지난 4일 채상병 사망사건 1주기를 맞아 서울 광화문광장에 시민참배를 위한 분향소 설치 사용허가서를 제출했으나 서울시청으로부터 사실상 거부됐다고 밝혔다.
해병대예비역연대는 지난 4일 채상병 사망사건 1주기를 맞아 서울 광화문광장에 시민참배를 위한 분향소 설치 사용허가서를 제출했으나 서울시청으로부터 사실상 거부됐다고 밝혔다.김화빈

 [기사 보강 : 7월 8일 오후 7시 35분]

서울시가 고 채상병 사망사건 1주기 시민 추모를 위해 광화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해병대예비역연대의 요청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원철 해병대예비역연대 회장은 8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4일 서울시에 분향소 설치를 위한 광화문광장 사용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여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어린이들도 많이 방문할 예정'이라는 안내를 받았다"라며 "그러면서 서울시는 '현수막, 탈의실, 건조실 시설이 이순신 동상 옆쪽에 설치돼 현재로선 사용이 어렵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정원철 회장 "정치적 성격 전혀 없는데..."
 
 지난해 7월 22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 체육관인 '김대식관'에서 열린 고 채수근 상병 영결식에서 해병대원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채 상병은 그해 7월 19일 오전 9시께 예천 내성천에서 실종자를 수색하던 중 급류에 휩쓸려 숨졌다.
지난해 7월 22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 체육관인 '김대식관'에서 열린 고 채수근 상병 영결식에서 해병대원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채 상병은 그해 7월 19일 오전 9시께 예천 내성천에서 실종자를 수색하던 중 급류에 휩쓸려 숨졌다. 연합뉴스
    
이날 <오마이뉴스>가 확보한 정 회장과 서울시 광화문광장사업과 담당 공무원의 통화 내용을 보면, 해당 공무원은 "순직에 있어 안타까움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사실상 어렵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정 회장이 '대체지라도 안내해달라'고 요청하자 해당 공무원은 "저희가 기존에 잡힌 행사들이 이순신 동상 쪽에 설치돼 있다. (현장에) 가 보시면 알겠지만 어린이들이 엄청 뛰어논다"며 다시 거절 의사를 밝혔다.

거듭 정 회장이 "광화문광장 외 다른 곳에 분향소 설치도 어렵나"라고 묻자 해당 공무원은 "보통 체육관이나 이런 곳에 설치하지만 확답을 드리기 힘들다"고 난처해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8일 '물놀이 시설로 인해 광화문광장에 채상병 순직 1주기 분향소 설치가 어렵냐'는 <오마이뉴스> 질의에 "답변하기 곤란하다", "드릴 말씀이 없다", "상급자에게 보고 중"이라는 말을 반복하며 확답을 피했다.


정 회장은 "서울시에 제출한 행사계획서를 보면 정치적 성격은 전혀 없고 오직 시민참배를 위해 분향소를 설치·운영한다는 점이 분명히 나와 있다"며 "서울시의 이 같은 대응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시 "신속하게 분향소 부지 마련 논의"


서울시는 <오마이뉴스> 보도 후 약 1시간 만에 "오세훈 시장이 김병민 정무부시장에게 분향소 부지 마련을 위해 해병대예비역연대와 논의를 신속히 진행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6시 56분께 보도자료를 내고 "(보도가 나온 뒤) 김병민 정무부시장은 즉시 정원철 해병대예비역연대 회장과 통화를 나눴고 앞으로 분향소 마련과 관련해 진정성 있게 논의를 이어가기로 협의했다"며 " 서울시는 시가 관리하는 공간을 (분향소 부지로) 폭넓게 검토해 적절한 장소를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채상병사망사건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952년 창업, 4대째 하고 있는 빵집이 있습니다 1952년 창업, 4대째 하고 있는 빵집이 있습니다
  2. 2 거짓으로 거짓을 덮는 정권, 국민이 그리 우습나 거짓으로 거짓을 덮는 정권, 국민이 그리 우습나
  3. 3 북한에서 들려오는 괴상한 소리... 윤석열 정부가 감춘 것 북한에서 들려오는 괴상한 소리... 윤석열 정부가 감춘 것
  4. 4 대통령 관저에 실내골프장 설치했나, 시행업체 이메일 공개 대통령 관저에 실내골프장 설치했나, 시행업체 이메일 공개
  5. 5 [단독] 명태균 "오세훈·조전혁 대공약 컨트롤" [단독] 명태균 "오세훈·조전혁 대공약 컨트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