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의 건설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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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7년 2월 14일, 공사가 시작되자 마자, 일군의 예술가, 작가들(모파상, 알렉상드르 뒤마 아들, 샤를르 갸르니에 등)이 서명한 항의 문서가 신문에 실린 것을 시작으로, 프랑스 대부분의 지식인들과 예술인들은 건설 기간 내내 이 낯선 건축물에 대한 거부감을 거칠게 드러냈다.
"우리 작가, 화가, 조각가, 건축가, 그리고 때묻지 않은 파리의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열정적인 애호가들은 (...) 위협 받고 있는 프랑스 예술과 역사의 이름으로, 우리 수도 한복판에 아무 쓸모도 없고 괴물 같은 모습의 에펠탑을 세우는 것에 대해 (...) 온 힘을 다해 분노하며 항의하고자 한다 " (1887년 2월 14일, 당시 일간지 Le Temps에 실린 항의서)
이에 대해 에펠은 이같이 답했다.
"나는 이 탑이 고유한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갖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나는 이 탑이 정밀한 계산에 따라 그려낼 네 개의 곡선이 (...) 힘과 아름다움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봅니다. 여기엔 일반적인 예술 이론이 거의 적용되지 않은 그만의 거대한 매력과 고유의 마력이 있을 것입니다"
에펠이 가진 자신감은 자신을 비롯한 수십 명의 엔지니어들이 수천 장의 도면에 그려낸 수학과 과학, 기술의 총아에 대한 믿음에서 온 것이었다. 숙련된 과학 기술이 빚어낸 결과물은 강하고 견고하며, 그것이 아름다움이란 보편적 가치를 결코 비켜가지 않으리라는 확신을 그는 가지고 있었다. 그의 이러한 생각은 에펠탑에 새겨둔 과학자, 수학자들의 이름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러나 당대의 모든 사람들이 에펠이나 그의 프로젝트를 선택한 심사위원들의 의견에 공감하진 않았다. 수차례에 걸친 교각 설계로 완벽하게 마스터한 교각 건축의 원리를 300미터 높이의 수직적 건축물로 대담하게 확장하는 것이 에펠의 구상이었지만, 당시로서는 누구도 본 적 없는, 따라서 상상할 수도 없는 규모이자 형태의 건축물이기도 했다.
이 구조물이 과연 안전하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당연한 의문을 비롯, 그것이 과연 19세기 파리의 도시 미관을 해치지 않고,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지, 그 어떤 실용적 쓸모도 없어 보이는 이 거대한 철골 구조물을 굳이 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각도의 의문과 비판은 공사를 마치는 날까지 제기되었다. 특히 작가들을 비롯한 당대의 지성인들은 "앙상한 탑의 뼈다귀" "크고 깡마른 철제 사다리 피라미드" "거대하고 흉측한 골격" 등 모욕적인 비난을 그치지 않았다.
비용 문제도 만만치 않았다. 780만 프랑(약 3500만 유로, 한화 약 520억 원)이 소요되는 이 건축물에 정부는 1/5에도 미치지 못하는 150만 프랑만을 지불할 수 있었다. 에펠은 건축에 소요되는 나머지 경비를 투자처를 찾아 스스로 조달하는 대신, 완공 이후, 20년간 에펠탑 관람 운영권을 갖는 조건 속에서 탑의 공사를 맡아야 했다. 악화되는 여론 속에서 한때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고, 1층 공사 이후 공사를 이어갈 수 있을지 막연해지는 시기도 있었다.
우여곡절 끝에 탑이 완공되고, 그 거대한 위용이 모습을 드러내자, 압도적 존재감 앞에서, 이 모든 비난은 순식간에 꼬리를 감췄다. 1889년 만국박람회 기간 동안에만 200만 명이 에펠탑을 관람하는 등 에펠탑은 이후 선풍적 인기를 끌었고, 에펠은 투자된 비용을 3년이 채 지나지 않아 모두 상환할 수 있었다. 20년이 지난 후, 에펠탑에 대한 소유권은 파리시에 넘어갔지만 탑은 처음 그대로 에펠탑으로 불리게 된다. 그 누구도 탑이 완성되기까지 에펠이 감당했던 역할의 지분에 의문을 제기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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