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78) 악질적

― ‘악질적으로 나온’, ‘악질적 범죄­, ‘악질적 경찰’ 다듬기

등록 2008.07.16 18:21수정 2008.07.16 18:21
0
원고료로 응원

ㄱ. 악질적으로 나온 이유

 

.. 회사가 이처럼 악질적으로 나온 이유는 그가 치료가 끝난 뒤에도 출국하지 않고 한국에서 재활훈련을 받기를 희망하기 때문이었다 ..  《이란주-말해요 찬드라》(삶이보이는창,2003) 99쪽

 

 ‘이유(理由)’는 ‘까닭’으로 다듬고, “치료(治療)가 끝난 뒤”는 “다친 곳을 다 고친 뒤”나 “아픈 곳을 모두 고친 뒤”로 다듬어 줍니다. ‘출국(出國)하지’는 ‘이 나라를 나가지’나 ‘한국을 떠나지’로 손보고, ‘희망(希望)하기’는 ‘바라기’로 손봅니다.

 

 ┌ 악질적(惡質的) : 바탕이나 성질이 좋지 않은

 │   - 악질적 범인 / 악질적 범죄 행위 / 악질적인 불량배

 ├ 악질(惡質)

 │  (1) 못된 성질. 또는 그 성질을 가진 사람

 │   - 악질 상인 / 그는 폭력배 중에서도 최고 악질로 소문이 나 있다

 │  (2) 나쁜 바탕이나 품질

 │

 ├ 이처럼 악질적으로 나온 이유는

 │→ 이처럼 악질로 나온 까닭은

 │→ 이처럼 끔찍하게 괴롭힌 까닭은

 │→ 이처럼 모질게 들볶은 까닭은

 └ …

 

한국에 일하러 온 외국인 노동자들은 뜻하지 않은 사고가 나서 몸이 다치는 일이 잦은 한편, 사람다운 대접을 거의 못 받는다고 합니다. 사고가 나도 다친 곳을 고치기 어렵지만, 겨우 다친 곳을 고쳤다 해도 사업주는 곧바로 고향나라로 떠나보낼 생각만 할 뿐, 몸을 추스르면서 다시 일하도록 마음을 기울여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보다 돈을 생각하고, 사람 목숨보다 은행계좌가 더 사랑스럽기 때문이지 싶어요. 돈을 생각하더라도 사람도 조금은 생각해 주고, 은행계좌에 쌓이는 숫자가 늘어나기를 바란다고 해도 사람 목숨도 조금은 살펴야 할 텐데 말입니다.

 

 ┌ 악질적 범인 → 몹쓸 범인

 ├ 악질적 범죄 행위 → 몹시 나쁜 범죄 짓

 └ 악질적인 불량배 → 못된 깡패

 

 이렇듯 사람 목숨을 아무렇게나 여기거나 푸대접하는 사람들은 참 나쁩니다. 못되었습니다. 얄궂어요. 몹쓸 짓을 한다고 하겠습니다. 못난이 짓이라고 할까요. 그런데 이 못난이 짓은 나라밖 사람들한테만 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나라안 사람한테도 푸대접과 따돌림과 괴롭힘으로 돈벌이에만 눈독을 들이고 마음을 쏟으니, 나라밖 가난한 사람들한테는 더 모질고 끔찍하게 굴지 않으랴 싶습니다.

 

ㄴ. 그 악질적인 범죄

 

.. 이제는 우리에게 가해진 그 악질적인 범죄를 용서하고 잊어버리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  《시몬 비젠탈/박중서 옮김-해바라기》(뜨인돌,2005) 151쪽

 

 ‘가(加)해진’은 ‘저질러진’으로 다듬습니다. ‘노력(努力)해야’는 ‘애써야’로 손보고, “전(全) 세계적(-的)으로”는 “온 세계에”나 “세계 곳곳에”로 손봅니다.

 

 ┌ 그 악질적인 범죄

 │

 │→ 그 끔찍한 범죄

 │→ 그 몹쓸 범죄

 │→ 그 어마어마한 범죄

 │→ 그 이가 갈리는 범죄

 └ …

 

 끔찍하게 저지른 범죄를 겪어야 했던 사람은 이가 갈립니다. 주먹이 부르르 떨립니다. 세상에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꿈도 꾸기 싫은 노릇이며, 꿈에 나타날까 두렵습니다.

 

 소름이 돋는 범죄, 몸서리쳐지는 범죄, 입으로 다 말할 수 없을 만한 범죄는 두 번 다시 없어야 할 텐데, 어찌된 일인지, 우리 나라에서도 다른 나라에서도 자꾸자꾸 일어납니다.

 

ㄷ. 악질적인 일본인 경찰관

 

.. 그러나 16일 아침에 밖으로 나와 보니 고등계 형사들과 악질적인 일본인 경찰관과 조선인 경찰보조원들은 이미 자취를 감추고 없었다 ..  《이경모 흑백사진집》(동신대학교출판부,1998) 125쪽

 

 ‘일본인(-人) 경찰관’으로 적어도 나쁘지 않으나 ‘-人’을 덜고 ‘일본 경찰관’으로 적어 봅니다. “일본사람인 경찰관과 조선사람인 경찰보조원”으로 다듬어도 됩니다.

 

 ┌ 악질적인 일본인 경찰관

 │

 │→ 못된 일본 경찰관

 │→ 괘씸한 일본 경찰관

 │→ 사나운 일본 경찰관

 │→ 나쁜 짓만 일삼던 일본 경찰관

 │→ 피도 눈물도 없던 일본 경찰관

 └ …

 

 ‘악질’이라는 한자말 느낌 때문에 부러 이 낱말을 쓰려고 했다면, “악질인 일본 경찰관”으로 손봅니다. “악질이었던 일본 경찰관”으로 손보아도 어울립니다.

 

 꼭 ‘악질’이라는 낱말이 아니어도 괜찮으면 ‘못된’이나 ‘나쁜’이나 ‘끔찍한’이나 ‘무시무시한’이나 ‘소름 돋는’이나 ‘괘씸한’이나 ‘꼴도 보기 싫은’을 넣어 줍니다. “못된 짓만 하던”을 넣어도 괜찮고, “나쁜 짓만 일삼던”을 넣어도 괜찮으며, “끔찍한 짓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던”을 넣어도 괜찮습니다.

덧붙이는 글 | 글쓴이 인터넷방이 있습니다.

http://hbooks.cyworld.com (우리 말과 헌책방)
http://cafe.naver.com/ingol (인천 골목길 사진)

2008.07.16 18:21 ⓒ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글쓴이 인터넷방이 있습니다.

http://hbooks.cyworld.com (우리 말과 헌책방)
http://cafe.naver.com/ingol (인천 골목길 사진)
#-적 #우리말 #우리 말 #적的 #악질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새로 쓴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를 꾸린다. 《쉬운 말이 평화》《책숲마실》《이오덕 마음 읽기》《우리말 동시 사전》《겹말 꾸러미 사전》《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비슷한말 꾸러미 사전》《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읽는 우리말 사전 1, 2, 3》을 썼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종영 '수사반장 1958'... 청년층이 호평한 이유
  2. 2 '초보 노인'이 실버아파트에서 경험한 신세계
  3. 3 '동원된' 아이들 데리고 5.18기념식 참가... 인솔 교사의 분노
  4. 4 "개발도상국 대통령 기념사인가"... 윤 대통령 5·18기념사, 쏟아지는 혹평
  5. 5 "4월부터 압록강을 타고 흐르는 것... 장관이에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