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126억원 전세사기 혐의 '건축왕' 구속…"도주 우려"

등록 2023.02.20 10:20수정 2023.02.20 10:58
1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13일 미추홀구전세사기피해자대책위원회 안상미 위원장과 김주호 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 임재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박형근, 이강훈 변호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깡통전세·전세사기 피해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관리를 소홀히 한 정부와 지자체(서울 강서·관악, 인천 미추홀구)에 대해 감사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3일 미추홀구전세사기피해자대책위원회 안상미 위원장과 김주호 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 임재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박형근, 이강훈 변호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깡통전세·전세사기 피해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관리를 소홀히 한 정부와 지자체(서울 강서·관악, 인천 미추홀구)에 대해 감사를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기자 = 인천에서 120억원대 전세 보증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 건축업자가 경찰에 구속됐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사기와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건축업자 A(62)씨를 구속했다고 20일 밝혔다.

김진원 인천지법 영장담당 판사는 지난 17일 A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도주할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공범인 40대 여성 B씨의 구속영장도 신청했으나 법원은 "피의자 가담 정도와 취득 이익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해 12월 A씨와 B씨 등 일당 총 5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은 "기만행위가 있었는지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기각한 바 있다.

이후 경찰은 보강 수사를 벌여 이들 중 A씨와 B씨의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했다. 다른 공범 3명은 수사 과정에서 관련 혐의를 인정해 영장 신청 대상에서 제외했다.

A씨 등은 지난해 1∼7월 인천시 미추홀구 일대 아파트와 빌라 등 공동주택 163채의 전세 보증금 126억원을 세입자들로부터 받아 가로챈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애초 경찰은 이들이 공동주택 327채의 전세 보증금 266억원을 가로챘다고 구속영장에 적시했다가 영장 재신청 때는 범행 대상 범위를 좁혔다.

경찰 관계자는 "명확하게 범행이 이뤄졌다고 판단되는 대상으로만 범위를 한정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이라며 "나머지 혐의 내용과 관련해서도 계속해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사 결과 10여 년 전부터 주택을 사들이기 시작한 A씨는 지인 등으로부터 명의를 빌려 아파트나 빌라 건물을 새로 지은 뒤 전세보증금과 주택담보 대출금을 모아 또 공동주택을 신축하는 식으로 부동산을 늘려갔다.

A씨 소유 주택은 인천과 경기도 일대에 모두 2천700채로 대부분은 그가 직접 신축했다. 이는 빌라 1천139채를 보유했다가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숨진 빌라왕 보다 배 이상 많은 규모다.

경찰은 A씨가 바지 임대업자, 공인중개사 등과 짜고 조직적으로 전세 사기를 저질렀다고 보고 있다.

이들이 자금 사정 악화로 아파트나 빌라가 경매에 넘어갈 가능성이 있는데도 무리하게 전세 계약을 했다는 것이다.

A씨의 변호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수사기관이 A씨에게 추가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보인다"며 "구체적인 구속 사유가 무엇인지 확인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합 #전세사기 #미추홀 #건축업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