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F-X 사업 강력 대처 움직임 가시화

자평통 국민감사 청구, 제 시민단체 공동행동 계획

등록 2002.04.02 10:58수정 2002.04.02 12:58
0
원고료로 응원
이문옥 전 감사원 감사관 등 국민 542명이 4월 1일 감사원 제5국에 부패방지법 제40조에 의거해 국민감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국민감사 청구인들은 청구서에서 "국민감사 청구는 율곡비리의 재판이 되고 있는 F-X사업에 대한 엄정한 감사를 통해서 막대한 국민혈세의 낭비와 국익 훼손을 막고 국가 기강을 바로 세우는 데 취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청구서를 통해 ▲차기전투기 평가기준을 F-15K에 유리하게 변경한 경위와 부당한 압력 행사 사항 ▲국방부의 1단계 평가 결과에 대한 점수 조작 의혹 사항 ▲F-15K 선정과정엣 금품수수와 뇌물제공 여부 ▲F-X사업의 타당성 ▲F-15K 선정과 관련한 미국의 압력과 보잉사의 로비 의혹 ▲최동진 획득실장의 부당한 압력 행사 등을 감사해 줄 것을 요구했다.

민족화해자주통일협의회·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F-X사업이 타당성과 공정성을 결여하여 전형적인 율곡비리의 전철을 밟고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서도 철저한 감사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 녹색연합,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한국여성단체연합,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등 시민단체는 'F-15 외압의혹 진상규명 및 F-15K 내정 철회' 등을 골자로 하는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F-X 사업 추진에 대한 시민사회의 주장을 명확히 밝히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F-X 외압의혹 진상 규명 및 F-15K 내정 찰회 사회단체 공동성명'의 주요 골자.

▲F-X사업은 국민 세금 5조원 이상이 소요되는 대형 무기구매 사업으로써 단일 무기 거래로는 단군 이래 최대 사업. 이러한 대규모 국책사업이 국익에 부합하게 진행되는지, 비리와 낭비 속에 부실사업으로 전락하는지 납세자인 국민은 매우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F-X사업은 통일 이후의 국토방위 전략 및 주변국 관계와 깊은 영향을 갖는 전략적 사업으로써 국민적 합의와 자주적 태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사업은 추진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도 불충분했을 뿐만 아니라 갖가지 국내외의 외압설과 조작시비로 얼룩지고 있다.


▲외압과 평가기준 조작 시비 속에서 미군마저 도태하기로 결정한 바 있는 낡은 기종인 F-15K가 1단계 평가를 통과해 사실상 내정된 사실에 주목한다. 성능이나 가격, 기술이전 등 대다수 요소에서 다른 기종들보다 열세인 것으로 알려진 이 기종이 선택된 것은 그동안 외압의혹에 신빙성을 더해주고 있다. 나아가 이 과정에서 국회가 승인한 4조 3천억원을 훨씬 초과하는 5조 8천억이 지불될 예정이라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으며 추가적인 예산지출을 단호히 반대한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DJ 대통령에게 '외압 및 평가기준 조작에 대한 진상조사 지시, 진상규명없는 2단계 평가 강행 거부', 각 당 대표 및 국회의원들에게는 'F-X 기종 평가 과정의 외압의혹 및 평가기준 조작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F-15X 부품 조달 안정성 및 추가 비용요인에 대한 조사, F-X 예산 동결 및 추가 비용 승인 거부'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1차 평가 내역 공개, 외압의혹 자체 조사, 규명 전까지 2단계 평가 중단'을 국방부 장관에게 요구하며 각종 외압 의혹에도 불구하고 진상규명 없이 1단계 평가 일정 강행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F-X 외압의혹 진상규명 및 F-15K 내정철회'를 위한 제 시민단체들은 공동성명서 채택 및 기자회견과 공동행동의 날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2002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위원 2002년 3월~12월 인터넷시민의신문 편집위원 겸 객원기자 2003년 1월~9월 장애인인터넷신문 위드뉴스 창립멤버 및 취재기자 2003년 9월~2006년 8월 시민의신문 취재기자 2005년초록정치연대 초대 운영위원회 (간사) 역임. 2004년~ 현재 문화유산연대 비상근 정책팀장 2006년 용산기지 생태공원화 시민연대 정책위원 2006년 반환 미군기지 환경정화 재협상 촉구를 위한 긴급행동 2004년~현재 열린우리당 정청래의원(문화관광위) 정책특보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3. 3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4. 4 블랙리스트에 사상검증까지... 작가 한강에 가해진 정치적 탄압 블랙리스트에 사상검증까지... 작가 한강에 가해진 정치적 탄압
  5. 5 [이충재 칼럼] 농락당한 대통령 부부 [이충재 칼럼] 농락당한 대통령 부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