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인근에서 보기드문 자연 '습지'
영구 보존해야 할 판에 골프장으로?"

[현장조사] 육군본부서 추진중인 자운대 골프장 예정부지

등록 2002.09.14 10:23수정 2002.09.17 00:29
0
원고료로 응원
군 골프장 예정부지내에서 확인된 대규모 습지
군 골프장 예정부지내에서 확인된 대규모 습지심규상
육군본부가 추진중인 대전 자운대 골프장 예정부지 내에서 상태가 양호한 대규모 습지가 발견됐다. 특히 발견된 습지는 육군본부가 '폐경지(나대지)여서 보존가치가 없다'고 지목했던 곳이여서 육군본부측의 사전환경성 검토서와 해명이 신뢰성을 의심받게 됐다.


관련
기사
- 자운대 골프장 가결 시민단체 ' 발끈 '

금병산에서 흘러내려오는 계곡물이 습지로 흘러 들고 있다.j
금병산에서 흘러내려오는 계곡물이 습지로 흘러 들고 있다.j심규상
<오마이뉴스>는 13일 오전 습지전문가인 혜천대학 구본학 교수와 함께 유성구 자운동에 위치한 군 골프장 예정부지내 북측 유휴지 일대에 대한 현장 확인에 나섰다. 조사를 벌인 지 30여분만에 금병산 자락 아래 계곡을 따라 비교적 보존가치가 높은 것으로 보이는 대규모 습지와 만날 수 있었다.


습지는 자운대 삼군대학 위 골프장 예정부지 내 우측계곡 상단(탄동천 최상류) 수백여미터에 걸쳐 넓게 분포해 있었다. 산등성이를 타고 올라가다 계곡쪽으로 한참을 내려서자 전형적인 습지식물인 갯버들과 갈대가 숲을 이루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계곡을 따라 수크렁, 물억새, 골풀, 붓꽃(또는 창포), 올챙이고랭이 등의 습지식물이 군락을 이루고 있었다.

구 교수는 "전형적인 습지식물이 식생하는 자연계곡형 습지로 도시 인근에서는 전국에서도 남아 있는 곳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구 교수는 "군 시설이 들어오기 직전까지 논으로 쓰였고 농사를 짓지 않자 유입되는 계곡물의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습지로 변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습지 인근에 조성된 군 골프연습장(자운대 군사시설내).정면으로 보이는 곳이 금병산이다.
습지 인근에 조성된 군 골프연습장(자운대 군사시설내).정면으로 보이는 곳이 금병산이다.심규상
이처럼 보기 드문 대규모 습지가 도심 인근에 존재하고 있음에도 그 동안 사실 확인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군사시설로 묶여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 된데다 육군본부측의 사전환경성 검토가 습지의 중요성을 간과한 채 작성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육군본부가 작성한 골프장 사업부지에 대한 사전환경성 검토서(2001년 11월)에는 '골프장 대상부지는 과거 대부분 경작지였으나 약 10년 전부터 군부지로 편입된 후 폐경화된 지역으로 ...특별히 보호가치가 있거나 법적 보호종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적혀 있다.

하지만 '사전환경성 검토서'에는 사업지구 내 소류지를 배경으로 수생식물인 산개구리, 옴개구리, 참개구리, 도롱뇽 등의 양서류와 살모사, 유혈목이 등 파충류, 꾀꼬리, 박새 등 7종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있어 습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습지식물인 '수크렁'
습지식물인 '수크렁'심규상
구 교수는 "수 년째 방치해 오는 동안 빠른 속도로 습지가 육지화 되고 있다"며 "이 지역에 대한 전면적인 습지 생태계 조사를 벌여 시급한 보존, 관리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계곡 상류쪽 습지에서는 육지화될 때 나타나는 돼지풀과 고마리,환삼덩굴 등의 식물이 이미 침범해 있었고 습지 중앙부로 기세 좋게 잠식해 들어가고 있었다.


이처럼 대규모 습지가 발견됨에 따라 대상부지의 대부분을 점하고 있는 습지지역이 생태계 조사결과 보존가치가 인정될 시 군 골프장 건설사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습지는 영구적으로 또는 계절적으로 습윤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특별히 적응된 습지 식생이 서식하고 있는 종다양성이 높은 곳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물질이 풍부하고 생산성이 높은 생태계로 인식되고 있다.

습지에서 식생하는 갈대와 갯버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습지에서 식생하는 갈대와 갯버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심규상
또한 홍수조절, 수질정화, 야생동물의 서식 등 탁월한 환경보전 기능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 '습지보전법'이 제정돼 자연습지의 보전은 물론 훼손된 습지의 복원, 인위적인 습지 조성등의 적극적 습지 보전 전략이 마련되고 있다.

한편 육군본부는 군 현역 및 예비역의 골프이용객 수요 충족과 체력단련을 위한 군사시설내 금병산 자락 23만9천여㎡에 160억원을 들여 9홀 규모의 골프장을 짓기로 하고 현재 도시계획시설결정 협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습지전문가인 혜천대 구본학 교수는 "골프장 건립 예정지 일대는 도시인근에서 찾아보기 힘든 계곡형 자연습지"라고 말했다.
습지전문가인 혜천대 구본학 교수는 "골프장 건립 예정지 일대는 도시인근에서 찾아보기 힘든 계곡형 자연습지"라고 말했다.심규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4. 4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5. 5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