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훈
고3이 되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우리에게 세상이 요구하는 시험은 너무도 많았다. 매달 학원에서 봤던 모의고사와 1년에 네 번 학교에서 보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그리고 지독히도 매주 봐야 했던 영어 쪽지시험까지…….
이렇게 많은 시험이 있었지만, 학생들을 제일 힘 빠지게 만들었던 것은 어이없게도 시험 시간 5분의 보잘것없었던 쪽지 시험이 아니었던가 싶다. 고3 기간, 일상처럼 공부해 온 것은 수능에 관련된 것, 즉 모의고사 공부였기 때문에 그런 공부가 힘들다고 느껴지지는 않았다.
그리고 학교에서 봤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시험 일주일을 앞두고 언제나 벼락치기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그때만 고생하면 됐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특성상 단기간에 열을 올려 공부해도 성적이 어느 정도는 나왔기 때문에 우리는 벼락치기를 하곤 했다. 게다가 고3 기간은 말이 1년이지 사실은 1년이 채 되지 않는 시간이어서 내신 공부를 하기가 왠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공부를 해도 아깝다는 생각을 할 판인데, 매주마다 보는 쪽지 시험은 그야말로 우리를 히스테리로 몰아가곤 했다. 또한 쪽지 시험 공부는 중간고사, 기말고사처럼 뒤로 미룰 수 있는 성격의 시험도 아니었다. 참다 못해 학생들은 가끔, 쪽지 시험을 보는 선생님께 항변하기도 했다.
"선생님, 너무 하신 거 아니에요? 다른 학교는 우리 학교처럼 쪽지 시험도 안 보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공부도 조금하라고 쉽게 낸다는데. 우리는 쪽지 시험도 매주 보고, 중간고사도 어렵잖아요."
선생님께서는 그때마다 "지금 쪽지 시험 보는 것도 다 수능에 도움이 될 거야. 수능에 어떤 단어가 나올지 어떻게 아니? 그리고 아무리 수능 위주의 공부를 한다 하더라도 필요한 공부는 꼭 해야지"하고 말씀하시며 원론적인 말씀만 하셨다. 우리는 억울해도 따르는 수밖에 없었다. 쪽지 시험도 내신에 점수가 들어가는, 엄연한 시험은 시험이었다.
그래도 몇몇 아이들은 끝까지 반항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반항은 할 수 없었다. 소심한 고3이 할 수 있는 거라곤 다만 쪽지 시험 공부를 하지 않는 것뿐이었다. 하지만 그것을 선생님은 '반항'임을 인지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네들 모두 쪽지 시험을 제대로 치렀기 때문이다. 다 맞은 치는 드물었지만 모두 적어도 반 이상은 맞힐 수 있었다.
이유는 그 치들이 그 많은 단어를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도 책상에 답을 몰래 써 놓고 쪽지 시험을 치렀기 때문이었다. 영어 시간은 월요일 점심 시간 직후였다. 그날은 점심을 먹고 나면 몇몇 치들이 일찌감치 자리에 앉아 무엇인가를 열심히 적었다. 그 몇몇의 영어 쪽지 시험 흔적은 지금도 남아있다. 개개인의 책상에, 가끔은 교탁 바로 밑에 말이다(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은 바로 이 경우를 이르는 말이다).
그렇게 꼭 영어 쪽지 시험이 있던 날이면, 책상이며 벽과 같은 자기 혼자만 볼 수 있는 공간은 볼펜이며 수성 사인펜으로 수난을 당했다. 주로 책상이 그런 공간이었는데 영어 쪽지 시험 보는 날은 말 그대로, 책상 수난의 날이었다.
지금, 그 수난의 흔적을 보면서 비겁하지만 그토록 점수에 절박할 수밖에 없었던 내 지난날을 떠올린다. 그리고 또 다시 그 절박함을 이어받을 내 아래의 고딩들을 생각해 본다.
X와 Y에 대한 낙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성의 모습
남자 학교는 참으로 무미건조한 곳이다. 3년 내내, 남학생들끼리 아무리 친근하게 지낸다고 해도 학교 안에서 이성에 대한 긴장이 없다 보면 학교 분위기가 건조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이성에 대한 긴장이 없는 상황이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이성에 대한 이해 역시 부족하게 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인간적인 대면 접촉(?)이 없다 보니 모르는 대상에 대한 약간 왜곡된 시각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어떤 감상적인 치들은 예쁘고 다소곳하게 생긴 여성에 대한 순수한 환상(?)에 빠진다. 그리고 음란물에 중독된 가련한(?) 치들은 여성을 '행위'의 대상과 단지 멋진 몸매의 소유자로 보는 남자다운(?) 시각을 가지게 된다.
그 중에서 후자의 경우는 친구 사이에 우정을 다지며 주고받는 포르노 파일에 의해서 급속히 확산되기 쉽다. 즉 음란물을 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대다수의 남학생들이 음란물을 접하게 되고, 그런 음란물은 남학생들의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