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권 우수의원·낙제의원 각각 3명

<경향신문> 의정활동 분석자료에서 밝혀

등록 2005.05.19 12:10수정 2005.05.19 16:11
0
원고료로 응원
<경향신문> 5월 12, 13일자
<경향신문> 5월 12, 13일자경향신문
<경향신문>은 지난 5월 12, 13일 양일간 국회의원 288명을 대상으로 '17대 국회 1년 의정활동 성적표'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최근 끝난 임시국회까지 입법ㆍ정책활동을 중심으로 본회의ㆍ상임위 출석률, 국감 및 상임위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17대 국회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의 보좌관 27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내용도 주요한 평가자료로 작용했다.

설문 문항은 크게 3가지로 ▲의미있고 정치, 경제,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법안 세 가지 선택 ▲각 의원의 의정활동을 4가지 항목으로 평가(업무인지도, 회의 태도 및 성실성, 민주성 및 공정성, 대안제시 능력) ▲본회의 및 상임위 출석률, 정책자료집 발행건수 등이었다.

발표된 자료 중에 대구ㆍ경북권 의원들의 성적을 재구성해본다.

장윤석, 김석준, 안택수 등 우수의원 뽑혀

우수의원. 좌측부터 장윤석, 김석준, 안택수 의원
우수의원. 좌측부터 장윤석, 김석준, 안택수 의원국회
<경향신문>이 분석한 평가기준에 따라 각 상임위에서 우수의원으로 선출된 대구경북권 의원은 법사위 장윤석(한나라당, 초선, 경북 영주, 검사 출신), 과기정위 김석준(한나라당, 초선, 달서병,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 건교위 안택수(한나라당, 3선, 북구을, 한국일보 정치부 기자) 의원 등이다.

특히 과기정위 김석준(달서병) 의원의 경우 해당 상임위원회 최우수 의원으로 선정되었다. 김 의원은 지난 1년간 ▲입법활동에서 18건의 법안을 발의, 7건을 가결시켰고, ▲정책 자료집 6권 발행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출석률은 각각 98%, 96%였다.


박종근, 곽성문, 박찬석 등 '낙제의원'

낙제의원. 좌측부터 박종근, 곽성문, 박찬석 의원.
낙제의원. 좌측부터 박종근, 곽성문, 박찬석 의원.국회
한편 지난 1년 동안 정책활동이나 법안발의, 회의 출석이 거의 없었던 의원들 중에서 의정활동 성적순 하위 10%선인 28명의 의원들도 발표되었다. 그들 중 19명은 3-5선 의원이었고, 초선의원 7명이 있었다.


이들 중 19명은 정책, 법안 발의가 아예 없었고 나머지 9명은 1, 2건 정도였으며, 정책자료집을 발간한 의원은 한 명도 없었다는 것이 <경향신문>측 분석이다.

'낙제의원'으로 선정된 대구경북권 의원은 총 3명이다. 3선의원과 초선의원 2명이 포함되어 있다.

3선의원으로는 한나라당 박종근(달서갑, 3선, 안기부 정책실장, 재경위) 의원, 초선의원으로는 한나라당 곽성문(중남구, 초선, MBC 정치부 기자 출신, 산업자원위) 의원,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박찬석(초선, 경북대 총장, 국방위 소속) 의원 등이다.

지난해 10월 17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평가한 <경향신문> 자료에 따르면 당시 각 상임위별 우수의원은 ▲법사위-장윤석, 주호영 ▲행자위-권오을 ▲과기정위-김석준 의원 등이다.

한편 이번 분석결과를 정당별로 정리하면 민주노동당이 가장 뛰어난 성적을 받은 가운데, 민주당,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순이다. 유형별로 보면 초선ㆍ여성ㆍ비례대표 의원들의 성적이 우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이는 글 | 허미옥 기자는은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입니다.

자세한 문의 : 053-423-4315/http://www.chammal.org

덧붙이는 글 허미옥 기자는은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입니다.

자세한 문의 : 053-423-4315/http://www.chammal.org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