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내년 경제 5% 성장할 것"

2006년 한국경제 전망 발표... "고용·소비·기업설비투자 증가할 듯"

등록 2005.12.06 10:38수정 2005.12.06 11:07
0
원고료로 응원
한국은행이 6일 내놓은 2006년 한국경제 전망치
한국은행이 6일 내놓은 2006년 한국경제 전망치한국은행

한국은행은 6일 내년 우리나라 경제가 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은 성장 전망치는 올 예상 성장률 3.9%보다 높은 수치다. 이와 함께 내년 물가는 소비자 물가를 기준으로 3% 내외로 상승할 것으로 한은은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이날 오전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06년 한국경제 전망'을 발표했다.

그동안 다른 경제연구소 등에 비해 보수적으로 경제전망을 해왔던 한은이 내년 5% 경제성장을 예상한 것은 무엇보다 소비 회복과 수출의 성장세 때문이다.

한은은 내년에 건설투자 등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소비 회복이 뚜렷해지고 수출이 두 자릿수의 건실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도 올해 예상치 3.9% 보다 1.1% 포인트 높은 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성장률 5%, 2002년 이후 최고... 소비 회복과 수출 증가세 때문

한은 경제성장 전망치가 달성될 경우, 우리 경제는 지난 2002년 7% 성장한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이루게 된다. 경제는 지난 2002년 이후 성장률 5% 아래의 정체현상을 보여왔다. 지난 2003년 3.1%를 기록한 데 이어 2004년에는 4.6% 성장했고, 올해도 3.9% 성장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이날 제시한 내년 경제전망을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그동안 침체에서 벗어나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민간소비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소득과 고용이 나아지고 가계 부채 등이 줄어들고 주가도 올라 내년 민간소비는 올해보다 회복세가 뚜렷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민간소비가 올해 3.0% 증가에서 내년에는 4.5%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기업들의 설비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소비가 늘고 수출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올해 3.9%에서 내년에는 5.4%로 증가세가 확대될 것이라고 한은은 밝혔다.


건설투자의 경우는 부동산 종합대책에 따라 민간부문 주택경기 감소에도 불구하고 공공부문 중심으로 주택공급이 늘고 민자투자사업이 본격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올해 0.3%에서 1.7%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고용·기업설비투자 증가.. 수출보다 수입이 더 증가

세계 경제가 전반적으로 성장세에 있고 IT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수출도 높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올해 10.1% 증가에서 10.8%로 늘 전망이다. 내수 회복에 따라 수입 증가율도 올해 6.1%에서 내년에는 10.4%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는 수출보다 수입이 더 증가할 것으로 보여, 경상수지 흑자 폭은 올해 예상치 175억달러보다 약간 줄어든 160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한은은 전했다.

내년 소비자물가는 올해보다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교통요금 등 일부 공공요금과 담배값 인상, 고유가 및 국내경기 회복으로 인한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년 중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3.0% 내외로 올해 2.7%보다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인 경제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용도 개선될 것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서비스업 활동과 정부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확대 등으로 내년 고용사정은 올해보다 다소 좋아져 실업률은 올해 3.8%에서 3.6%로 약간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경제가 올해 2분기 이후부터 점차 상승부문으로 돌아서 4분기에는 GDP 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수준인 4%대 후반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내년에도 이같은 성장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3. 3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4. 4 블랙리스트에 사상검증까지... 작가 한강에 가해진 정치적 탄압 블랙리스트에 사상검증까지... 작가 한강에 가해진 정치적 탄압
  5. 5 [이충재 칼럼] 농락당한 대통령 부부 [이충재 칼럼] 농락당한 대통령 부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