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에스원 해고노동자들 한강에 뛰어들다

[현장] 부당해고 철회 요구하며 한강 횡단 시위 벌여

등록 2006.11.28 17:13수정 2006.11.28 18:08
0
원고료로 응원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세콤)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

삼성에스원 노동자 12명은 28일 오전 11시 회사의 부당해고를 주장하는 '한강 횡단 시위'를 벌이기 위해 서울 마포대교 북단 아래에 모였다.

삼성에스원 노동자연대 측은 이날 한강 횡단 시위와 관련해 "삼성과 상대로 한 싸움이 건널 수 없는 강이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 (한강 횡단 시위를)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이 한강 횡단 시위를 시작하자, 경찰은 이들을 제지하기 위해 나섰다. 이 과정에서 삼성에스원 노동자들과 몸싸움이 일어났으며, 삼성에스원 노동자 12명은 '세콤 부당 해고 철회하라'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한강에 뛰어들었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오마이뉴스 권우성
한강에 뛰어든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은 1km 정도 헤엄을 쳐 한강 남단으로 향했다. 이 과정에서 배를 타고 출동한 경찰은 이들의 횡단을 중단시키려고 했다.

경찰의 제지에도 결국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은 한강을 횡단해 마포대교 남단에 도착했다. 이들이 도착하자 기다리고 있던 삼성에스원 노동자연대와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상무 민주노총 경기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한강물에 뛰어든 것은 생존권의 문제"라며 "복직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한강 횡단에 참여한 김오중 세콤연대위원장은 "다리가 마비되어 중간에 나오게 된 것이 아쉽다"며 "목숨을 건 이번 투쟁이 헛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눈물로 호소했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오마이뉴스 권우성
이날 한강을 횡단하던 조합원 김완길(36)·정상락(32)씨는 탈진으로 인해 대기 중이던 구급차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한편, 지난 8월 8일 삼성에스원 영업전문직 1700명은 전원 계약해지통보서를 받았으며, 이후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은 "삼성의 해고사유 진상 파악"과 "부당 해고한 노동자들의 복직"을 요구하면서 계속 시위를 벌여왔다.

앞서 이들 조합원 2명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나들목 인근 세콤 광고판 위에서 고공시위를 벌이기도 했으며,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은 집회와 1인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 여의도 둔치에 도착한 뒤 한 시위자가 탈진해서 들것에 실리고 있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주)에스원의 해고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마포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을 헤엄쳐 건너는 수상시위를 벌였다. 여의도 둔치에 도착한 뒤 한 시위자가 탈진해서 들것에 실리고 있다.오마이뉴스 권우성

덧붙이는 글 | 이진선 기자는 <오마이뉴스> 인턴 기자입니다.

덧붙이는 글 이진선 기자는 <오마이뉴스> 인턴 기자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4. 4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