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마지막날, 코스콤 비정규직의 고공농성

[현장] "새해 희망 없어, 이렇게라도 호소할 수밖에 없다"

등록 2007.12.31 09:19수정 2007.12.31 20:54
0
원고료로 응원
a

31일 오후 경찰특공대가 종로구 창덕궁앞 삼거리 CCTV타워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던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 강제 해산작전을 펼치고 있다. ⓒ 최윤석



a

31일 오후 경찰특공대가 종로구 창덕궁앞 삼거리 CCTV타워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던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를 진압하기 위해 소방 사다리차를 이용해 작전을 펼치고 있다. ⓒ 최윤석


[3신 : 31일 오후 3시]

고공농성 종료, 교섭 시작... 그러나 "직접고용은 논의 안해"

오후 2시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공 농성이 끝을 맺고, 노사 간의 실무 교섭이 시작됐다.

경찰은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 이어 오전 11시 30분에서 오후 1시 사이 차례로 경복궁 앞과 비원 앞의 CCTV 탑에 올라간 노동자들을 강제로 진압했다. 이들 역시 크게 저항하지 못하고, 끌려 내려왔다.

서울 도심 CCTV 탑에 올라간 3명의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경찰에 의해 강제로 진압되자, 코스콤은 노조 쪽에 교섭을 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어 "즉각 교섭에 임하라"고 외치며 을지로 입구와 독립문 인근 CCTV 탑에 올라간 노동자들은 오후 1시 30분께 스스로 내려왔다.

2시 현재 이들은 서울 매리어트 호텔에서 교섭에 들어갔다. 회사 쪽은 전무이사, 경영기획본부장 등이 참석했고, 노조 쪽은 김주심 코스콤 사무국장과 김은하 증권노조 교선실장이 교섭장에 들어갔다.


윤홍식 코스콤 홍보팀장은 "오늘 교섭은 고공 농성과는 상관은 없고, '원하청 관계에서의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 코스콤이 사용자성이 있다'는 법원 판결에 따라 내부적으로 계획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직접 고용 부분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며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된 부분만 교섭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

체감 영하 10도 가까운 강추위속에서 6시간 가까이 고공농성을 벌이던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는 탈진한듯 움직이지도 못한채 119 구급차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 최윤석


[2신 : 31일 낮 12시 15분] "111일 동안 천막생활 했는데..."

오전 10시 50분 서울 종로 보신각 앞 30m 높이의 CCTV탑 위에서 농성하던 황씨가 경찰특공대에 의해 강제 진압돼 내려왔다. 황씨는 곧바로 서울 종로경찰서로 연행됐다.

경찰특공대의 진압에 앞서 코스콤 비정규직 동료들과 사무금융연맹 간부들이 굴절차를 타고 황씨를 설득하려 올라갔지만, 황씨는 이를 완강히 거부했다. 황씨는 흥분된 어조로 "교섭이 이뤄지지 전까지 내려가지 않겠다"며 "이종규 코스콤 사장을 이곳으로 불러오라"고 말했다.

황씨는 "강제로 진압하면 뛰어내리겠다"고 외쳤지만, 경찰은 바로 강제진압에 나섰다. CCTV탑 아래에 있던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위험하다"고 항의했지만 소용없었다. 경찰특공대원들은 3대의 굴절차를 타고 올라가 황씨를 둘러쌌다. 바로 황씨의 몸을 잡아 굴절차로 끌어당겼고, 황씨는 별 저항을 하지 못하고 내려왔다.

3시간 반 이상 추위에 떤 황씨는 힘이 빠진 듯 축 늘어진 몸으로 경찰에 의해 끌려나와 경찰호송차에 올랐다. 황씨는 취재진 앞에서 아무 말도 못한 채 곧바로 종로경찰서로 이송됐다. 119구급대원들이 헛걸음으로 돌아섰다.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병원에 보내야 할 것 아니냐"고 거세게 항의했지만, "다른 곳도 진압할 것"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코스콤 본사가 있는 서울 여의도 증권선물거래소 앞에서 천막농성장에서 111일째 파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코스콤은 행정, 입법, 사법부가 모두 코스콤의 위장 도급을 지적하며 비정규직 노동자들과의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지만 코스콤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지난 11월 국정감사 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의원들은 코스콤의 '위장 도급'을 성토했고, 노동부도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코스콤의 불법 파견을 지적했다. 12월 11일 서울남부지방법원은 고용, 임금 등에 관해서는 판단을 유보한다면서도, 근로조건 개선과 관련된 부분은 코스콤이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해 사용자성이 있다고 판결하기도 했다.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날 현장에서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지금까지 금융과 정치의 중심 여의도 한복판에서 비정규직의 통곡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사태 해결에 무관심한 사회가 과연 정상적인 사회인가"라고 밝혔다.

이어 "111일 동안 추운 비닐 천막에서의 생활을 감내하면서 코스콤의 위장도급 및 중간 착취 등 불법적 만행을 규탄하였는데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면 미치지 않을 인간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또한 "새해에는 각자의 일자리로 돌아가 희망을 가지고 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절벽 끝으로 내몰아 세우는 코스콤의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조합원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a

경찰특공대가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를 진압하기 위해 소방 사다리차를 이용해 농성장소로 올라가고 있다. ⓒ 최윤석


[1신 : 31일 오전 9시 19분] "새해에도 희망이 없어"

a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 황아무개씨가 서울 종로 보신각 앞 CCTV탑 위에서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선대식


서울 도심에서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공농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코스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31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종로 보신각 앞, 경복궁 인근, 명동 을지로 입구, 창경궁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 독립문 인근 등 서울 도심 5군데 CCTV탑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이들 CCTV 탑에는 '비정규직 철폐, 정규직 쟁취' 등의 플래카드가 휘날리고 있다.

서울 보신각 앞 CCTV탑 위에 올라간 황아무개(26)씨는 '현대판 노예제도 비정규직 철폐하라'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서울 종로 소방서에서 CCTV 앞에 에어매트를 설치하고 굴절차로 구조에 나섰다. 경찰들은 현장을 봉쇄하고 있다.

김유식 코스콤 비정규직 노조 대외협력국장은 "'사용자성이 있다'는 법원의 판결에도 코스콤이 단체교섭에 임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새해를 희망적으로 맞이할 수 없어, 이렇게 국민에게 호소하는 방법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노조 위원장 등 조합원 3명이 코스콤이 고용한 용역에게 폭행당해 병원에 있고, 3개월째 무노동 무임금"이라며 "차가운 거리에서 100일을 보냈지만, 해결될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코스콤 비정규직 #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현장이 좋아 사진이 좋아... 오늘도 내일도 언제든지 달려갑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