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국가 경쟁력이다

캄보디아, 태국, 싱가포르 교육 현장 체험

등록 2008.01.23 17:30수정 2008.01.23 17:33
0
원고료로 응원

글로벌 시대에 미래 사회를 예측하여 학생들이 세계 속에서 잘 적응하고 사회적으로도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세계 교육의 흐름이 변해 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겨울 방학 동안 테마 연수를 실시했다. 주목적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새로운 시대 변화에 대처해가는 모습, 교육제도, 교실 수업 방법, 우수한 문화 유적 등을 직접 체험해 현 상황을 업그레이드시켜 혁신적 교육 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함이다.

 

[캄보디아] 캄보디아 교사들은 봉급은 좀 낮지만 최고의 자존심과 명예로 먹고 산다. 상위 학생 20%의 철저한 교육으로 세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캄보디아 수상 학교는 수상 촌에 있는데 씨엠립에서 버스를 타고 톤레삽 호수 쪽으로 약 40~50분을 가다보면 배 위에 철망을 두른 학교가 보인다. 순간적으로 지나가기에 찰나를 놓치지 말고 관찰해야만 알 수 있는 학교, 강 위에 배, 배 위에 철망을 둘러 운동장으로 사용한다. 이 학교 말고 우리나라에서 구호사업으로 지은 학교도 두 군데나 있다.


 

a

캄보디아 Wat Bo Primary School (교실 수업방법 및 교육현장 실태 조사, 학교 교육과정, 학교 자랑, 특징을 조사하였다. 손님과의 대화는 영어로 하고 있다.) ⓒ 장영주

▲ 캄보디아 Wat Bo Primary School (교실 수업방법 및 교육현장 실태 조사, 학교 교육과정, 학교 자랑, 특징을 조사하였다. 손님과의 대화는 영어로 하고 있다.) ⓒ 장영주
a

학교생활 (학교생활) ⓒ 장영주

▲ 학교생활 (학교생활) ⓒ 장영주

이 수상 촌이 그 유명한 강남 갔던 제비가 돌아오면… 이라는 말의 원산지이다. 수상 촌을 지나면 톤레삽 호수가 나오는데 바다라 표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메콩 강은 황토 흙을 실어 나르기 때문에 탁한 황토색을 띤다.

 

캄보디아 교육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예산, 교육시설, 교사, 교육매체가 열악하다는 점이다. 그나마 수도는 교육의 기본 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나 지방의 경우는 매우 열악하다. 이런 현실로 인해 교육의 중심은 초등교육에 맞춰져 있다. 10세 이상 인구 중 50%만이 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수준이다.


현재 교육 부문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교육 개방이 이루어져 외국계 대학분소 등 교육기관이 단과대 위주로 6-7개 있으며 10여개의 직업 교육 기관이 있다. 교육체제는 6-3-3-4제로 이루어져 있다.


향후 교육 정책 방향으로 기본 교육 시설의 확충 및 재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접근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해 세계은행 등 외부기관의 지원 확보, 교사의 교육제도 재구성, 고등 교육 및 기술 교육 향상을 위한 계획이 실행 중이다.

 

[태국] 태국의 교사들은 일반 국민이 감히 나이도 물어 볼 수 없는 존귀한 위치에 있다. 상위 학생 30%의 철저한 교육으로 세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방콕에서 왓아룬을 따라 황토빛 강 곳곳에 나무로 지어진 주택들과 배를 타고 물건을 파는 수상시장을 끼고 대학교가 두 군데 들어서 있다. 이곳 수상시장은 물과 함께 살아가는 태국인들의 생활상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공간이다.

 

a

태국 해상 대학 (강을 끼고 대학교가 들어 서 있다.) ⓒ 장영주

▲ 태국 해상 대학 (강을 끼고 대학교가 들어 서 있다.) ⓒ 장영주
a

태국 Yothinburana School (소재지 1162 Samsen Road, Dusit, Bankok 0300. 중고등학교 통합학교이다.) ⓒ 장영주

▲ 태국 Yothinburana School (소재지 1162 Samsen Road, Dusit, Bankok 0300. 중고등학교 통합학교이다.) ⓒ 장영주
a

조회 모습 (고등학생도 어린이날 행사를 한다. 교장석과 교사석이 따로 있다. 어린이날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 태국의 어린이날은 1월 12일이라 한다.) ⓒ 장영주

▲ 조회 모습 (고등학생도 어린이날 행사를 한다. 교장석과 교사석이 따로 있다. 어린이날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 태국의 어린이날은 1월 12일이라 한다.) ⓒ 장영주

태국의 교육은 1860년대까지 사원, 왕궁, 가정에서 종교, 농사기술교육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선교사에 의한 공공교육기관 설치 후 의무교육기간을 6년으로 제정하였다. 1997년 교육이 국가재건 및 근대화의 일부로 인식, 교육진흥및 제도 발전에 주력하여 제8차 국가교육발전 5개년('97-2001) 계획에 의한 새 시대 교육을 도입하였다.

 

태국은 새헌법에 교육발전 조항을 삽입하고 국민의 기본교육기간을 12년으로 설정했다. 또 교육법 제정의 근거를 마련하고 교사교육, 직업교육, 특수직업교육, 특수교육, 성직자 및 영적 지도자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전 교육과정에서 교육 기회 확대로 매년 학생 수가 증가하여 초등학교 약 91%, 중학교 약 73%, 고교 약 50%, 대학에 약 20%가 진학한다.

 

[싱가포르] 싱가포르 교사들은 중국계 30% 인도계 20%의 비율로 국민의 조화로움을 추구하는 리더십이 강하다. 실제로 국민 대다수가 중국계이고 수상도 중국계이나 원주민에 대한 배려도 신경을 쓴다 한다. 상위 학생 10%의 철저한 교육으로 세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싱가포르 교육의 특징은 차별화된 철저한 능력주의 교육이다. 싱가포르는 국가의 미래가 고급 인적 자원에 의해 좌우됨을 인식하고 교육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철저한 능력주의 교육으로서 능력급 학제를 가미한 6-4-2-3제를 시행하고, 초등학교부터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있게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각 단계별로 실시되는 시험 성적에 따라 상급학교 진학 및 취업이 결정된다.

 

a

싱가포르 의과대학 ⓒ 장영주

▲ 싱가포르 의과대학 ⓒ 장영주
a

강가 상권 (강을 끼고 상권이 발달되었다.) ⓒ 장영주

▲ 강가 상권 (강을 끼고 상권이 발달되었다.) ⓒ 장영주

민족 간 융화, 효율적 의사소통 및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중요성 등을 감안하여 영어를 공용어로 채택하는 한편 모국어(중국어, 말레이어, 타밀어 중 택일)도 배우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 수업은 영어로 진행하고 있다.

 

초등교육은 영어의 기초를 익히고 모국어와 산수, 음악, 미술, 공작, 도덕, 체육, 사회, 그리고 그 외의 교육과정 활동을 하게 된다. 성적에 따른 3분류(EM1, EM2, EM3) 학급편성을 하게 된다. 물론 진급 후 성적 향상에 따라 우수학급으로 다시 반 편성된다. 졸업고사의 성적에 따라 중학교에 진학한다. 각 개인의 능력이나 선호도에 따라 실업계와 인문계로 나뉘어 진학을 하게 된다.

 

중등교육은 중고등학교 교육에서는 학생의 흥미와 학습능력을 인지하여 4년이나 5년의 과정으로 되어있는 교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특별과정에는 PSLE 상위 성적 약 10%가 진학하여 4년 과정으로 고급 영어, 고급 모국어를 학습한다. 성적에 따라 GCE 'O' level 성적 우수자는 2년 과정의 Junior College에 들어가거나 학원에서 3년간 대학을 위한 공부를 한다.

 

싱가포르에는 국립 싱가포르대학교(NUS)와 국립 난양 공대(NTU) 그리고 싱가포르 경영대학(SMU) 세 개의 대학이 있다. 최근 문예대학을 설립중이라 한다.


싱가포르 교육 개혁의 방향은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학교 단위 혁신적 교육체제를 강화함은 물론 일부 교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서 수월성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계발하기 위해 모든 학년의 모든 교과 영역에서 사고력, 과정기능 및 의사소통기능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으로 개정했으며 교실 밖 교육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높은 수준의 교원 전문성을 확보해 총체적인 평가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제주인터넷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08.01.23 17:30 ⓒ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제주인터넷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장영주 #동남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통일부통일교육위원, 한국녹색교육협회이사,교육부교육월보편집위원역임,제주교육편집위원역임,제주작가부회장역임,제주대학교강사,지역사회단체강사,저서 해뜨는초록별지구 등 100권으로 신지인인증,순수문학문학평론상,한국아동문학창작상 등을 수상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음(특히 제주지역 환경,통일소식을 중심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