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부부가 돌아본 보령과 안면도

대천해수욕장에서부터 안면도휴양림까지

등록 2011.04.27 17:35수정 2011.04.27 17:35
0
원고료로 응원
숙박료가 저렴해 예약이 어려운 대천임해수련원에 마침 빈 방이 두 칸 있어 마음이 맞는 두 부부가 금요일인 지난 8일 퇴근 후 대천해수욕장으로 향했다. 청주 용암동에서 출발한 승용차가 충북 청원군에서 세종시로 편입되는 부용면과 세종시 건설현장을 지나 당진상주고속도로 동공주IC로 들어섰다. 다시 서천공주고속도로를 경유해 서해안고속도로를 부지런히 달리는데 대천해수욕장을 목전에 두고 석양이 서산을 붉게 물들이며 사라진다.

a

대천해수욕장과 대천항의 밤 풍경 ⓒ 변종만


막 어둠이 내려앉기 시작한 해수욕장을 거닐었다. 소리 없이 밀려오는 파도와 바닷바람을 온몸으로 막아내고 있는 송림에서 쓸쓸함이 묻어났다. 해수욕장에서 1Km 거리의 대천항은 불빛이 화려하고 오가는 사람들이 많다. 대천항은 서해안 어업의 전진기지라 광어, 도미, 우럭, 농어 등 각종 수산물이 풍부하다. 어느 곳이든 시장에서는 물건 값 깎는 재미가 쏠쏠하다. 수산시장의 한 가게 여주인과 흥정을 해 실비로 싱싱한 생선회를 포식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대천해수욕장과 대천항을 돌아봤다. 해마다 보령머드축제가 열리는 대천해수욕장(http://www.daechonbeach.or.kr)은 서해안 최고의 휴양지이자 국제적 관광명소이다. 여름철이면 젊은이들이 추억 만들기를 하는 길이 3.5km·폭100m의 대형 백사장과 시민탑광장·머드광장·분수광장에 젊음과 낭만이 넘치지만 이른 아침의 추운 날씨 때문에 사람 구경하기 어렵다.

a

낯설지 않은 여자 샤워장의 군인 사용료 ⓒ 변종만


대천해수욕장은 지금 시민탑광장 주변의 무질서한 광고물을 철거하고 어린이들에게 꿈을 키워줄 소라광장을 만들며 사계절 다시 찾고 싶은 휴양지로 화려하게 변신 중이다. 남녀의 역할에 구분이 없는 세상이라 해수욕장의 여자 샤워장에 군인이라는 글자가 써있어도 어색하지 않다.

대천항은 서해안의 중심에 위치한 관광교통의 요지라 늘 삶의 활기가 넘친다. 여행객들은 대천연안여객선터미널을 이용해 인근의 원산도, 삽시도, 효자도와 안면도의 영목항을 오갈 수 있다. 이른 아침부터 수산물 운반 차량들이 줄지어선 포구는 고기잡이 나가는 배들로 분주하다.

a

간월암 ⓒ 변종만


아침을 먹고 오천항, 천북굴단지, 남당항과 서산A지구방조제를 거쳐 간월암으로 갔다. 바닷가 길은 고속도로보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멀지만 바닷가 주변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어 좋았다. 안면도로 가다보면 서산A지구방조제와 B지구방조제를 지난다. 예전에는 섬이었던 간월도가 두 방조제를 연결하고, 어리굴젓으로 유명한 이곳의 부석면 간월도리 바닷가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작은 암자가 간월암이다.

태조 이성계의 왕사였던 무학대사가 창건하고 이곳에서 달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는 간월암은 물이 빠지면 육지가 되어 제부도처럼 걸어서 들어가고, 바닷물이 들어오면 작은 섬이 되어 부교를 타고 밧줄을 잡아당겨 건너가는 즐거움이 있다. 무학대사의 인물화가 걸려 있는 법당 앞에서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를 볼 수 있고, 입구에서 만나는 수령 200년의 사철나무도 볼거리다.


a

백사장포구 풍경 ⓒ 변종만


간월암에서 나와 서산B지구방조제와 안면대교를 지난 후 백사장사거리에서 우회전하면 백사장포구와 백사장해수욕장이 가깝다. 백사장포구는 제법 규모가 큰 어항으로 이곳의 자연산 대하가 유명하다. 포구에 횟집과 수산물을 파는 상점들이 많아 먹을거리가 풍부하고 수산시장에서 경매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백사장해수욕장은 끝없이 펼쳐진 은빛 모래가 자동차가 그냥 지나가도 될 만큼 단단해 여름철에 오토캠핑을 하기에 좋다.

a

꽃지해수욕장과 방포항 ⓒ 변종만


시간이 더 걸리지만 다시 삼봉, 기지포, 안면, 두여, 밧개, 두예기, 방포, 꽃지해수욕장을 연결하는 바닷길을 달린다. 2002년 안면도 국제꽃박람회가 개최되며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안면도에서 제일 큰 꽃지해수욕장은 안면도를 대표하는 해수욕장으로 할미바위와 할아비바위가 배경이 되는 낙조가 아름답다. 장보고가 청해(완도)에 진을 설치하고 해상권을 장악하던 통일신라 때의 이야기인 승언 장군과 미도 부인의 순애보 할미·할아비바위의 유래는 이별에 무감각한 이들이 들어도 애달프다. 꽃지해변과 방포항은 인도교인 꽃다리로 연결된다.

a

영목항 풍경 ⓒ 변종만


점심을 먹기 위해 안면도자연휴양림을 지나쳐 안면도의 남쪽 끝인 영목항으로 갔다. 고깃배들이 오가는 바닷가에서 바라보면 바로 앞에 보이는 섬이 소도이고 추도, 효자도, 원산도가 가깝게 보인다. 대천항이나 오천항으로 나갈 사람들은 이곳에서 차량과 같이 승선하면 된다.

a

안면도자연휴양림과 수목원 ⓒ 변종만


영목항에서 안면읍 방향으로 77번 국도를 달리면 길가에 안면도자연휴양림을 알리는 표지석이 서있다. 피톤치드 향이 머리를 맑게 하는 휴양림과 산림전시관을 돌아보고 지하통로로 연결된 도로 반대편의 수목원으로 간다. 한 바퀴 돌아보면 수목원 자체가 자연을 품은 정원이라 아름다운 자연이 전해주는 정겨움에 마음이 푸근해진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http://blog.daum.net/man1004)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http://blog.daum.net/man1004)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 #대천항 #간월도 #꽃지해수욕장 #안면도자연휴양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