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진주의료원 주민투표 서명 14만명 무시 말라"

보건의료노조-주민투표운동본부, 보건복지부 의견서 제출

등록 2015.07.21 13:22수정 2015.07.21 13:22
0
원고료로 응원
"14만4000명 경남도민의 뜻이다. 진주의료원을 공공병원으로 재개원하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경상남도진주의료원(재개원) 주민투표운동본부가 21일 오전 세종정부종합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외쳤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과 박석용 보건의료노조 진주의료원지부장 등은 기자회견을 연 뒤 의견서를 보건복지부에 전달했다.

주민투표운동본부는 지난해 말부터 6월 28일까지 진주의료원 재개원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기 위한 청구서명을 14만4263명한테 받아, 지난 7월 8일 경남도에 제출했다. 경남도는 서명 자료에 대한 열람 등 과정을 거치고 있으면, 조만간 주민투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2013년 5월 진주의료원을 폐업했던 경남도는 '서부청사'로 쓰기 위해 지난 6월부터 개보수 공사에 들어갔고, 새해 1월 1일부터 서부청사를 개청할 계획이다.

a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상남도진주의료원 주민투표운동본부는 21일 세종시에 있는 보건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4만4천 경남도민의 뜻이다. 진주의료원을 공공병원으로 재개원하라"고 촉구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상남도진주의료원 주민투표운동본부는 21일 세종시에 있는 보건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4만4천 경남도민의 뜻이다. 진주의료원을 공공병원으로 재개원하라"고 촉구했다. ⓒ 류조환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보건복지부가 진주의료원 용도변경(의료기관→공공청사)을 승인해준 것은 경남도의 불법행위를 승인한 역사적 치욕"이라 밝혔다.

주민투표 청구서명에 대해, 보건의료노조는 "메르스 사태로 드러난 공공의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서부경남지역의 공공의료체계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경남도민들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투표 청구서명 결과에는 공공병원으로 지어진 진주의료원을 경남도청 서부청사로 활용하려는 경상남도의 계획을 승인해 준 보건복지부에 대한 준엄한 질책이 담겨 있다"며 "보건복지부가 홍준표 지사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공공병원 폐업행위를 묵인·비호하고 있는 데 대해 국민들이 엄중한 심판을 내린 것"이라 덧붙였다.


보건의료노조는 보건복지부에 대해 "진주의료원을 서부청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용도변경 승인을 철회할 것과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경남도와 직접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보건복지부는 홍준표 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업과 용도변경행위를 더 이상 묵인하지 말고, 진주의료원 폐업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행위에 대해 전면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보건복지부는 진주의료원 용도변경 승인을 전면 취소할 것"과 "보건복지부는 진주의료원을 공공병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마련하고, 경남도와 직접 협상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국회는 2013년 국정조사를 벌여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권고했지만, 보건복지부는 이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보건의료노조는 "보건복지부는 국회 국정조사에서도 지적받았던 것처럼, 스스로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을 막고 공공병원으로 재개원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는지 겸허히 반성해야 하고, 지금이라도 경남 도민의 뜻을 존중하여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통한 서부경남 공공병원 확충과 공공의료 강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진주의료원 #보건복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