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 다슬기와 재첩, 서울 여긴 어디?

등록 2016.07.08 13:43수정 2016.07.08 13:43
0
원고료로 응원
a

ⓒ 김종성


a

ⓒ 김종성


a

ⓒ 김종성


a

ⓒ 김종성


a

ⓒ 김종성


도심 하천에 나타난 다슬기와 재첩 조개. 서울 북한산에서 발원해 종로구, 서대문구를 거쳐 한강으로 흘러가는 약 11km 물줄기의 아담한 하천 홍제천.

과거 하천변 동네 사람들은 '모래내'라고 부를 정도로 모래가 많은 하천이었죠. 하지만 도심 속 작은 하천들이 대개 그런 것처럼 홍제천도 물이 말라, 서대문구청에서 인위적으로 한강물을 끌어들여 급수를 해야 하는 처지.


그런 홍제천이 모래내의 정겨운 옛 모습을 보여주는 때가 있는데 바로 장마철 이맘때에요. 왜가리, 잉어들이 산책하는 맑디 맑은 물에 보드라운 모래톱까지. 도심 속 자연 피서지가 따로 없네요.

올해는 놀랍게도 섬진강 같은 모래 많은 강물에 사는 다슬기와 재첩 조개까지 나타나 동네 주민들이 아주 신났어요. 사라졌던 생태계가 장맛비에 이렇게 되살아나다니, 자연의 조화가 참으로 놀랍네요.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이런 제목 어때요?>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2. 2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3. 3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4. 4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5. 5 계엄은 정말 망상일까? 아무도 몰랐던 '청와대 보고서' 계엄은 정말 망상일까? 아무도 몰랐던 '청와대 보고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