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연락사무소 추진단 8일 개성공단 방문…폐쇄 뒤 2년 3개월만

통일부 차관 단장으로 14명 구성… 남북 교류 관련 시설과 장비 점검

등록 2018.06.07 17:58수정 2018.06.07 17:58
0
원고료로 응원
a

남북, 공동보도문 교환 후 악수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교환하며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사진공동취재단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성공단 내 설치를 위해 남측 추진단이 8일 방북한다.

통일부는 7일 오후 "남과 북은 지난 6월 1일 남북고위급회담 합의에 따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이 6월 8일 개성공단을 방문하여 현지 점검을 실시하는데 합의했다"면서 "우리측은 지난 6월 5일 북측에 추진단 방문 일정을 제안하였고, 오늘 북측이 이에 동의해 왔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일 판문점에서 한 고위급회담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조속한 설치'에 합의한 바 있다.

통일부는 "북측은 현지 점검시 북측 관계자들도 참가할 것이며, 필요한 실무협의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은 천해성 통일부차관을 단장으로 청와대, 현대아산, KT, 개성공업지구 지원재단 등 14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이번 방북에서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및 숙소,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관련 시설과 장비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는 일단 선 그어

박근혜 정부가 2016년 2월 개성공단을 폐쇄한 이후 2년 3개월여 만에 당국자 등 남측 인원이 개성공단을 방문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통일부는 이번 방문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를 위한 것이지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번 추진단 현장 방문 결과를 토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시설 개보수 및 임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가동을 준비하고, 북측과 필요한 협의를 계속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추진단의 점검 이후 개보수 작업을 시작할때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임시 가동'한다는 계획이어서, 이후 진행 상황에 따라서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매우 빠르게 업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4일 정례브리핑에서 "점검단이 빠른 시일 내에 현장, 개성지역에 가서 현장을 점검을 하고 그다음에 필요한 공사나 개 ·보수 상황이 어떤지를 알아 볼 것"이라며 "그를 계기로 해서 아마 임시 공동연락사무소가 운용되도록 남북 간에 공감대가 형성이 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