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를 짝사랑 하는 소녀의 기도

등록 2018.07.22 15:44수정 2018.07.22 18:2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첫 대면에 딱 좋은 사람이 있듯 듣자마자 딱 꽂히는 명칭이나 표현도 있다.


'오름'이 그랬다.

생전 제주도에 한 번도 못 가봤던 내가 누군가의 글을 통해 우연히 '오름'이라는 명칭을 접했을 때, 마치 이름만 듣고도 끌리는 상대를 만난 것만 같았다.

내게 있어 오름은 명사인 동시에 하나의 동적인 표현으로도 느껴진다. 그 자체의 형상이나 특징에서만 작명의 동기를 찾은 게 아니라 그곳을 바라보거나 찾는 다른 대상들의 눈과 동선까지 담아낸 이름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자연과 인간을 포함한 동식물의 교감이 한 덩어리로 조합되는 것 같이 느껴졌다. 게다가 제주라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구순한 순우리말에 입히니 더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듯하다.

40이 넘어서야 두어 번 여행해본 게 전부인 제주가 유난히 살갑고 애틋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 '오름'이라는 명칭이 준 첫 설렘 때문인 것 같다. 그렇게 오름은 내게 특별하다.


그런데... 오늘 아침 거실에 나뒹구는 신문지들을 정리하다가 이 광고 문구를 보고는 뭔가 억울한 마음이 들었다.

"제주 더 오름... 아파트 분양, 시세차익 기대..


아, 이런 엉뚱하게 찰진 카피라이트라니!

제주 아파트 분양 광고 문구 경향신문 2018년 7월 12일자 제주 아파트 분양 광고 문구

제주 아파트 분양 광고 문구 경향신문 2018년 7월 12일자 제주 아파트 분양 광고 문구 ⓒ 김선희


제주 아파트 광고 가피라이트 경향신문 2018년 7월 12일자 신문 광고 내용

제주 아파트 광고 가피라이트 경향신문 2018년 7월 12일자 신문 광고 내용 ⓒ 김선희


중학교 때 우연히 눈 마주친 뒤로 설렘을 갖게 된 남자 반 동급생이 있었다. 그 당시 이성교제는 꽤나 용기 있는 아이들의 몫이었으니 말이라도 걸어볼 엄두는 애당초 내어 보지도 못했다. 그저 우연히 마주치는 기회나 노리며 짝사랑에 만족하며 지냈다.

어느 날, 그 아이가 운동장에서 노는 모습이 보여 창가에 같이 있던 친한 반 친구에게 "쟤 멋있지? 나 요즘 쟤한테 마음이 끌려"하고 말했다. 그랬더니 친구는 "우리 학교에 저렇게 멋있는 애가 있었어?" 하며 관심을 보였다.

얼마 후 그 친구의 권유로 가게 된 롤러스케이트장에서 바로 그녀와 손을 잡은 채 롤러스케이트를 타고 있는 짝사랑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롤러스케이트를 잘 타지도 못하는 나에게 같이 가자고 조른 이유는 도대체 뭘까?

배신한 친구 덕에 제대로 해보지도 못한 사랑에 상처 받은 나는 꽤나 오래 설렜던 짝사랑의 종지부를 찍었다.

한동안 서먹해졌던 그 친구에게 둘 관계의 안부를 물으니, "좀 만나 보니 시시해졌어"라며 시큰둥하게 답했다. 그 말에 내 아픈 짝사랑은 또 한 번 내동댕이쳐졌다.

제주 '더 오름'의 작명이 딱 그렇다. 내 소중한 짝사랑을 빼앗긴 느낌... 그렇지만 이젠 어른이니까 통 크게 웃자!

부디, 제주를 좋아하고, 놀거나 살러가는 사람들이 제주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겼으면... 제주를 자주 못 가지만 여전히 사랑하고 아낄 예정인 나이든 소녀의 기도.

덧붙이는 글 본 기사는 본인 페이스북(친구공개)에 포스팅된 글을 일부 수정한 글입니다.
#제주 #오름 #제주사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시민기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독도 조형물 철거한 윤석열 정부, 이유는 '이것' 때문" "독도 조형물 철거한 윤석열 정부, 이유는 '이것' 때문"
  3. 3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4. 4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5. 5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