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마시대 황제들
이상기
로마황제 하드리아누스는 기원후 128년 아나톨리아 지역을 여행하면서 그리스 문화와 로마의 정치를 정착시키려 노력했다. 이를 위해 도시를 정비하고 신전을 세웠으며, 왕정체제를 확고히 하기 위한 통치기반을 만들어 나갔다. 로마시대 황제가 조각과 동상으로 만들어져 찬양되었으며, 황제 얼굴이 들어간 주화를 발행해 유통시켰다. 금화를 만드는 전통은 기원전 6세기 페르시아시대부터 확인된다. 이곳에는 헬레니즘시대 알렉산더 대왕 주화가 전시되어 있다. 로마황제로는 아우구스투스부터 네로, 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주화가 보인다.
이들 황제의 얼굴은 대리석 흉상으로도 남아 있다. 아우구스투스, 하드리아누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상은 금방 알 수 있다. 다른 황제와 황비의 모습도 있는데 이름을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전사의 모습을 한 황제 전신상도 있다. 이곳에는 또한 로마시대 금제 용기와 장식품도 보인다. 이들 장식에서 사자와 독수리, 꽃과 당초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스탄불 고고학박물관처럼 유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설명을 붙이지 않아 로마시대를 개관하고 학술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냥 로마시대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는 데 만족해야 한다.
튀르키에 황제의 초상과 장신구 구경하는 재미

▲ 메흐메트 1세
이상기
오스만 튀르키에는 14세기에서 20세기까지 튀르키에를 중심으로 동유럽, 서아시아, 북아프리카를 지배했던 대제국이다. 1354년 오스만 1세가 아나톨리아 지역에서 나라를 세운 후, 1453년 술탄 메흐메트 2세가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면서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거대제국이 되었다. 술레이만 1세가 통치하던 1520년에서 1566년까지 전성기를 이뤘다. 서쪽으로 헝가리와 세르비아까지, 동북쪽으로 흑해 연안까지, 남서쪽으로 이집트와 알제리까지 지배했다. 오스만 튀르키에는 500년 이상 지중해 동부와 흑해 연안을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으로 지배했다.
이곳 박물관에서는 메흐메트 1세의 초상과 유물을 만날 수 있었다. 메흐메트 1세는 1413년부터 1421년까지 오스만 튀르키에를 통치하면서 아나톨리아 지역의 지배권을 확보하고, 유럽으로까지 영토를 넓힌 황제로 알려져 있다. 1415년 왈라키아 지역을 정복했으나, 1416년 갈리폴리 해전에서 베네치아에 패배해 지중해의 제해권을 확보하는 데는 실패했다. 초상과 동판화를 보니 그는 콧수염을 기른 퉁퉁한 모습이어서 착하고 유순하게 보인다. 황제를 상장하는 투그라(Tughra)가 있는데, 캘리그라피 형식으로 만든 서장(書章)이다. 그리고 무기 갑옷와 방패 장신구 같은 당시 유물도 전시되어 있다.

▲ 오스만 튀르키에 갑옷 투구 그리고 무기
이상기
그 외 타일 카펫 의류, 책상과 의자 같은 생활용품도 보인다. 이들에 새겨진 문양은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이다. 그것은 우상숭배를 금했던 이슬람 사상과 관련이 있다. 이곳에 전시된 유물은 1급은 아닌 듯하다. 그림이나 장신구의 수준이 아주 높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들 유물을 통해 오스만 튀르키에의 정치와 문화수준을 파악할 수 있었다. 전성기시대 황제인 술탄 메흐메트 2세와 술레이만 1세의 유물을 보려면 톱카프 궁전과 이스탄불 고고학박물관으로 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 부분에는 튀르키에 공화국 관련 전시물이 있다. 튀르키에 공화국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오스만 튀르키에 제국이 멸망하면서 생겨났다. 이곳에는 공화국의 역사를 설명하고 이것을 뒷받침하는 그림들이 걸려 있다. 튀르키에 공화국은 1923년 10월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통령에 의해 선포되었다. 그는 튀르키에의 개혁과 현대화에 주력했고,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룩했다. 그는 계급과 특권이 없는 사회를 외쳤고, 산업화에도 박차를 가했다. 튀르키에는 제2차세계대전 때도 중립을 지키며 국가의 정치적 위상과 경제적 생산력을 높여나갔다. 1952년에는 나토(NATO)에 가입하면서 서방진영에 편입되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관심분야는 문화입니다. 유럽의 문화와 예술, 국내외 여행기, 우리의 전통문화 등 기사를 올리겠습니다.
공유하기
공항에서 만난 로마 황제들... 이게 어떻게 가능했냐면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