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로 이사 후 우편물 수령 걱정 끝!

[국민공감 10대 우정서비스②] 우체국 창구·인터넷우체국 통해 접수... 변경 주소로 우편물 배달

등록 2024.07.08 12:28수정 2024.07.08 12:28
0
원고료로 응원
a  우정사업본부는 수취인의 거주지가 변경된 경우 우체국 창구와 인터넷우체국에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시행,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수취인의 거주지가 변경된 경우 우체국 창구와 인터넷우체국에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시행,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 ⓒ 우정사업본부

 
이사한 후 우편물 등을 받기 위한 주소 변경 절차 번거로우셨다면? 우체국에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세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는 8일 이같이 알리면서 "수취인의 거주지가 변경된 경우 우체국 창구와 인터넷우체국에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시행,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이 서비스는 이전 주소지로 발송된 편지 등 우편물을 새로운 거주지로 전송해 주는 것으로 빈번한 거주지 이전에 따른 우편물 전달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면서 "신청 방법은 우체국 창구와 인터넷우체국에서 증빙서류(주민등록등본 등 주거이전 확인 가능 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개별 세대원뿐만 아니라 세대원 전체에 대해 신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전송 주소지가 동일권역인 경우 개인과 단체 모두 3개월간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연장 시 개인은 4,000원, 단체는 5만3,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타권역으로 신청 시 개인은 3개월까지 7,000원, 연장 시 7,000원을 추가 해야 하며, 단체는 7만 원(연장 수수료 동일)을 부담해야 한다. 동일권역과 타권역 모두 3개월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서비스를 연장하려면 우체국 창구와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권역 구분>
 ① 수도권역(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② 강원권역(강원도)  ③ 충북권역(충청북도)
 ④ 충남권역(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⑤ 전북권역(전라북도)
 ⑥ 전남권역(전라남도, 광주광역시)  ⑦ 경북권역(경상북도, 대구광역시)
 ⑧ 경남권역(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⑨ 제주권역(제주특별자치도)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이 서비스를 통해 국민은 중요한 서류나 편지 등 우편물에 대한 반송, 분실 우려 없이 변경된 주소지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다만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기간 중 우편물 발송인에게 주소 변경 사실을 알리는 것도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전 주소지로 우편물이 보내지는 걸 미연에 방지하고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체국은 국민이 공감하고 꼭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전입신고 시)를 방문하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주거이전우편물전송서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2. 2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3. 3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4. 4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