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된 촛불기념비 재건립 추진" 시민사회단체 천명

민변-여중생 범대위, 종로구청 상대 행정소송 방침

등록 2004.01.16 13:10수정 2004.01.16 15:28
0
원고료로 응원
a

16일 오전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종로구청 앞에서 '종로구청 규탄, 촛불기념비 재건립 추진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류란


"제가 사는 혜화동에는 파출소가 건물 앞에 '포돌이' 입간판을 설치해놓았습니다. 지나가며 발에 밟히지만 불법이라고 생각해본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시민들의 민원을 받겠다는 파출소 분들의 뜻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5일까지 광화문 자주평화 촛불기념비를 원상복구하라'는 여중생범대위의 요구는 끝내 좌절됐다. 종로구청은 공문을 보내 "도로법 제40조(도로점용 허가) 규정을 위반해 불법시설물을 설치했다"며 원상복구 불가와 과태료 부과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에 대해 여중생범대위와 민가협, 민주노동당 등 단체 활동가 20여명은 16일 오전 11시30분 종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나라가 주권국가임를 명시하기 위한 촛불기념비가 왜 불법이냐"며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활동가들은 "촛불기념비를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촛불시위에 참여하고 기념비 건립비용을 모금한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선희 민주노동당 종로지구당 위원장은 "파출소도 지역구민의 행정 민원을 듣기 위해 포돌이 입간판을 세우지 않냐, 그것이 불법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법 집행의 형평성 문제를 들고 나왔다.

권오헌 민가협 양심수후원회장은 "역사적 안목으로 볼 때 기념비 철거는 주권국가의 체면을 버리는 일이다, 종로구청은 미 대사관 압박에 눌려 이같은 행동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앞으로 더 크고 우람한 기념비를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a

철거된 촛불기념비 ⓒ 오마이뉴스 남소연

참가자들은 또한 종로구청장이 "기념비의 글씨체가 북한의 것과 똑같다는 얘기가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을 존경하는데 미국을 불편하게 하면 다시 점심 굶는 시대로 돌아간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서경원 민족화해자주통일협의회 상임고문은 "종로구청장님, 나와서 얘기 좀 해봅시다"라며 "북한은 우리 민족이 아니냐, 박정희 대통령이 인혁당 사건을 조작하고 비싸게 외자를 들여온 사실은 알고 있냐"고 따졌다.

임기란 민가협 전 상임의장 역시 "촛불기념비가 종로구에 세워진 것을 영광으로 알아도 모자랄 판에, 구청장은 흑백논리와 매카시즘에 빠져있다"며 "이런 작자 때문에 통일이 안 된다"고 맹비난했다.

단체들은 김충용 종로구청장 퇴진운동·촛불기념비 재건립 추진 범국민운동을 전개하고, 여야 각 당에 대해서도 촛불기념비 원상복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에서는 "촛불기념비가 도로 교통에 불편을 주지 않는다"며 '보행 불편'을 근거로 한 종로구청의 기념비 철거에 대해 행정소송을 검토중이다. 여중생 범대위 측은 "민변과 협조해 적극적으로 소송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채상병·김건희 침묵 윤석열... 국힘 "야당이 다시 얘기 안 해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