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진원지가 전교조라고 명쾌하게 말했습니다"

[현장] 공정택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서 펼쳐진 '색깔 공세'

등록 2008.07.08 09:58수정 2008.07.08 09:58
0
원고료로 응원
a

김현욱 전 국회의원이 찬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에 앉은 이가 공정택 예비후보다. ⓒ 윤근혁

김현욱 전 국회의원이 찬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에 앉은 이가 공정택 예비후보다. ⓒ 윤근혁

"광우병 사태에서도 대한민국의 민주와 자유의 뿌리를 흔드는 발상지가 학교의 특정한 집단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현장에서 공정택 후보는 외로운 목소리를 냈습니다. '촛불시위의 진원지가 바로 전교조'라고 명쾌하게 얘기했습니다."

 

7월 30일 서울시교육감 투표일을 23일 앞둔 7일 오후 7시쯤, 서울 중구 광희동에 있는 한 건물에서 열린 공정택 서울시교육감 예비 후보(74) 선거사무소 개소식. 이날 행사에 참석한 500여 명의 인사들은 공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고문을 맡은 김현욱 전 국회의원(국제외교안보포럼 이사장)의 축사에 "와" 소리를 내며 박수를 쳤다.

 

5개 층 꽉 채운 500명... 한나라당 의원들도 참석

 

이날 이 건물 3~7층까지 5개 층을 꽉 채운 참석자들은 층마다 설치한 멀티비전을 통해 개소식을 지켜봤다. 이날 개소식에는 서울지역 초·중·고 교장 등 교육계 인사들과 함께 고승덕·유정현 한나라당 의원 등도 참석했다. '대운하' 칭송 노래로 입길에 오른 가수 이은하씨와 탤런트 정홍채씨 등도 눈에 띄었다.

 

현직 서울시 교육감이기도 한 공 예비후보의 선거사무소 쪽은 이날 이원희 한국교총 회장, 김진홍 뉴라이트 상임대표, 한승헌 변호사, 고학용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송광용 서울교대 총장, 박세직 재향군인회장, 김현욱 전 국회의원 등 20여 명의 고문단 명단을 발표했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색깔 공세' 성격의 발언이 쏟아졌다. 찬조 연설에 나선 5명의 인사 가운데 3명이 다음처럼 전교조 등 진보 교육시민단체를 직접 겨냥했다.

 

"청소년의 국가정체성을 뒤흔들고 가치관을 없애는 특정세력에게 교육감 자리를 내줄 수는 없다."(황덕호 전 숭의여대 학장)

"우리는 나라와 자유민주주의를 가르쳐야 할 임무가 있다. 전쟁에 임하는 기분으로 열렬하게 지원하기를 바란다."(전도봉 전 해병대사령관)

"전교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대한민국은 뿌리째 흔들릴 수 있습니다."(김현욱 전 국회의원)

 

이 같은 발언은 전교조, 참교육학부모회,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등이 지지를 선언한 주경복 예비후보(건국대 교수)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뉴스사이트인 <데일리안>의 보도에 따르면 대한민국건국회, 자유시민연대, 헌법을생각하는변호사모임 등 50여 보수우파 단체가 4일, 공정택 예비 후보를 '애국우파 단일후보'로 추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찬조연설 5명 가운데 3명이 '색깔 공세'

 

a

공정택 예비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 윤근혁

공정택 예비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 윤근혁

행사 마지막에 연단에 오른 공 예비후보는 상대후보를 비난하는 발언을 하지 않았다. 공 예비후보는 "이제 막 불붙기 시작한 서울교육의 변화발전 동력을 멈출 수는 없다"라면서 "교육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선진교육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아이들의 미래만 생각하겠습니다'란 표어을 내건 공 후보 쪽은 이날 공약으로 ▲ 학력신장 강화 ▲ 학교선택권 완성 ▲ 학력평가를 통한 지원책 마련 ▲ 자율형사립고와 특수목적고 확대 ▲ 저소득층 학습권 강화 등의 공약을 내놨다.

 

이날 사회를 맡은 최명옥 공정택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총괄본부장은 다음과 같은 말로 행사를 끝냈다.

 

"공정택 후보님은 아침 7시 30분에 출근해 밤 11시까지 일을 하십니다. 선생님의 체력은 홍삼 덕분인지 대단하십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08.07.08 09:58 ⓒ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감선거 #공정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