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문화 변혁을 위한 나침반

신국원의 <문화이야기>

등록 2004.09.11 21:57수정 2004.09.12 09:14
0
원고료로 응원
a

ⓒ 박상돈

급변하는 문화 현실을 조망하면서 개혁주의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신국원 교수의 <문화이야기>는 치열한 문화 이론서이자 문화 분석서이며 동시에 문화 개혁 운동의 실제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좋은 문화 실천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우선 이 책에서 문화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이 그 분의 명령에 따라 세상을 가꾸고 돌보며 다스려 나가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면서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하여 우리 시대에 주어진 문화적 제 문제들을 진단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들에게 시급한 과제는 효과적인 문화 전략을 잘 가다듬어 이러한 문화 문제들을 직시해 내고 갈파하여 그렇게 발견된 문제 영역들에 대하여 함께 적극적으로 변혁의 일들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저자가 지적한 대로 문화 수요와 공급이 급증하고 그로 인해 문화계가 활성화되며 문화 산업이 외적으로 팽창한다고 해서 반드시 문화가 발전하고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홍수가 나면 물이 혼탁해지듯이 문화 홍수 속에 물질주의와 쾌락주의라는 가치관이 난무하게 되면서 현재 우리네 문화 현실은 잘못된 생활 양식을 고무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저자는 문화 비평가 닐 포스트먼(Neil Postman)의 책 <죽도록 즐기기>를 인용하면서 오늘날 미국 문화 전체가 쇼 비즈니스를 전형으로 삼아 재미와 오락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 나라의 대중 문화 역시 인간이 "거의 무한정한 오락 추구 욕구"를 갖고 있음을 증명이라도 하듯 사람들의 삶의 이상을 단순한 재미로 온통 바꾸어 놓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리하여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표적인 문화 비평가인 호르크 하이머(Max Horkheimer)와 아도르노(Theodor W. Adorno)의 지적처럼 대중들은 지금 기만이나 억압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탐닉함으로써 그렇게 철저하게 향락에 심취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향락주의적 문화 양태는 이 시대의 천민 자본주의와 깊이 결합되면서 윤리적 반성이 결여된 작금의 문화 현실을 만들어 내고 말았다고 하겠다.

결국 지금 우리네 문화적 현실 안에는 각종 문화적 오염으로 인한 환경과 그로 인한 인간성 파괴와 비인간화 현상, 그리고 포스트모던 상대주의와 무규범적(無規範的) 문화 이론을 토대로 각종 비윤리적인 변혁을 꾀하려는 세력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소위 '죽도록 즐기기만 하는 문화'에 의해 현대인의 삶 전체가 균형을 잃고 파괴되는 일이 더 이상 극단적으로 전개되지 않도록 그것을 저지하기 위한 참여적 시민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문화 환경에 대한 시민적 관심이 높은 선진화된 나라일수록 문화 소비자 운동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제는 문화 소비자들이 상품화된 문화의 내용과 질을 검토하여 왜곡된 문화물들을 철저하게 배척하고 도태시키는 문화 주권 찾기 운동을 더 활발하게 벌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우리가 문화물들을 대할 때 예리한 비판적 접근 방법을 취해야 하겠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궁극적으로 '샬롬(shalom)'과 '사랑'의 나라이기 때문에 끝까지 사람들을 사랑하는 그 정신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본서에서는 문화와 단절되지 않으면서도 오늘날의 제 문화 담론에도 종속되지 않고, 오히려 문화를 아름답게 이루려는 저자의 변혁적인 관심이 잘 드러나 있다. 강인한 비판적 정신을 견지하면서도 동시에 사람들을 사랑하는 그 내면적 온화함과 조화로움이 잘 담겨져 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올바른 문화 변혁에 대한 아름다운 비전과 소망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늘 곁에 두고 음미하면서 그 실천적인 의지들을 다져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아무쪼록 이 문화 이야기가 모든 사람들의 내면 속에 아름답게, 그리고 풍성하게 계속해서 들려질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신국원의 문화 이야기 - 문화 전쟁 시대의 기독교 문화 전략

신국원 지음,
IVP, 2002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