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화투 놀이 이제 안녕~

설에 즐길만한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등록 2006.01.27 10:08수정 2006.01.27 12:0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설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설에는 풍성한 음식을 먹으면서 오랜만에 만나는 친지들과 함께 이야기꽃을 피우게 됩니다. 경기가 어렵네 정치가 어떠네 하는 이야기보다는 함께 미소 지을 수 있는 따뜻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것이 명절에 더 어울리는 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막상 가족들이 모였는데도 윷놀이와 화투놀이 말고는 함께할 만한 놀이가 딱히 없다는 것이 무척 아쉽습니다. 특히 화투놀이는 어른들을 주축으로 돈이 왔다갔다 하는 놀이여서 아이들 교육상 좋지 않습니다. 돈을 잃고 언성을 높이는 경우라도 생기면 일년 내내 찜찜한 기분으로 상대의 얼굴을 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절에 가족끼리 재미있게 웃고 이야기하면서 즐길 수 있는 놀이와 게임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게임은 전통 놀이인 산가지 놀이, 카드를 이용해 만드는 로보(Robo 77), 가게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젠가와 텀블링 멍키(Tumbling Monkey)라는 게임입니다.

산가지 놀이

산가지 놀이는 우리나라 전통 놀이로 옛날에 숫자를 셀 때 사용했던 나뭇가지로 하는 게임입니다.

준비물 : 산가지 (요구르트용 작은 빨대 혹은 꼬치용 막대) 50개


게임 방법

ㄱ. 가위바위보로 먼저 할 사람을 정하고 그 사람 기준 시계 방향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ㄴ. 참가자는 산가지를 모두 손에 쥐고 바닥과 수직을 이룬 상태에서 손을 놓습니다.
ㄷ. 바닥에 뿌려진 산가지를 손가락 2개를 이용하여 집어 올리면 자기 것이 된다.
ㄹ. 산가지를 집어 올리다가 다른 산가지를 건드려서 움직이게 하면 실패. 다음 사람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ㅁ. 주운 산가지는 주운 사람이 가지고 있는다.
ㅂ. 산가지가 전부 없어지면 가장 많은 산가지를 가진 사람이 1등이 된다.


카드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로보 77

로보 77은 원래 정식으로 출시된 보드 게임의 상품명입니다. 따라서 보드게임 숍이나 서점 등에서 직접 구매해 사용해도 되며 간단하게 시중에서 판매하는 트럼프에 숫자가 적힌 종이를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준비물 : 로보 77 카드 1셋 (만약 카드가 없다만 트럼프 카드 1셋을 숫자는 그대로 활용하고 J. Q. K. 조커 등 남는 카드에 각각 X2, -10, 0, -> 표시를 종이로 출력해서 붙여 넣습니다. 비율은 동일한 것이 좋습니다.)

게임 방법

ㄱ. 가위바위보로 먼저 할 사람을 정하고 그 사람 기준 시계 방향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ㄴ. 카드를 한 사람당 5장씩 나눠 주고 나머지는 한쪽에 쌓아 놓습니다. 카드를 차례대로 한 장씩 바닥에 내려 놓으면서 게임을 진행하며, 바닥에 내려놓은 카드에 적힌 수의 합을 계산해 나갑니다. 이 숫자가 11의 배수(11,22,33,44,55,66)가 되거나 77이상이 될 경우 마지막 카드를 내려놓은 이가 아웃이 됩니다.
(예, 처음에 10을 내려 놓고 그 다음에 9를 내려 놓으면 19, 다음 사람이 8을 내려놓으면 27, 이런 식으로 숫자가 올라 갑니다. 이렇게 더해지는 숫자의 합이 77이상이거나 11의 배수가 되면 그 숫자를 만든 사람이 아웃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아웃되면 바닥에 있는 카드는 전체가 다시 0이 됩니다.)
ㄷ. 카드를 한 장 내려 놓은 사람은 바로 쌓여 있는 카드 뭉치에서 한 장을 가져 갑니다. 만약 다음 사람이 카드를 내려 놓을 때까지 가져가지 않으면 카드를 가져 갈 수가 없습니다. 카드를 못 가져간 사람은 그냥 부족한 숫자를 들고 게임을 해야 합니다.
(한 사람이 아웃되면 모든 카드를 섞어서 다시 나눠주고 시작합니다.)
ㄹ. 특수카드 사용법.
0 : 0은 카드를 내려 놓아도 숫자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냥 0입니다.
-10 : -10은 말 그대로 바닥에 있는 숫자에서 10을 빼는 것입니다. 다만 76일 때 이 카드를 내려 놓으면 66이 되어 아웃이 되니까 조심하세요.
X2 : 다음 차례의 사람이 2장의 카드를 내려 놓아야 합니다.
-> : 게임의 진행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았다면 다시 오른쪽으로 진행이 되는 것입니다. (예 1-2-3-4로 카드가 돌다가 ->표시가 나오면 다시 3-2-1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

a 높게 쌓아올린 젠가

높게 쌓아올린 젠가

젠가

젠가는 똑같은 크기의 나무 토막을 차곡차곡 쌓아 가는 놀이로 시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도 3000원에서 몇 만원까지 다양하다. 가능하면 조악한 싸구려보다 만원 대에 판매되는 큰 회사 제품을 추천한다.

준비물 : 젠가 1조

게임 방법

ㄱ. 가위바위보로 먼저 할 사람을 정하고 그 사람 기준 시계 방향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ㄴ. 평평한 바닥에 젠가를 똑바로 쌓아 놓습니다.
ㄷ. 참가자는 손가락을 2개만 사용해서 나무 토막을 아래쪽에서 빼서 가장 위에다 올려 놓습니다.
ㄹ. 무사히 나무토막을 올려 놓으면 다른 사람이 또 다른 나무 토막을 빼서 위에다 올려 놓습니다.
ㅁ. 나무 토막을 빼거나 쌓다가 탑을 무너트리는 사람이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ㅂ. 나무 토막을 뺄 때 탑을 가능한 건드리면 안 되며 처음에 선택한 나무 토막은 무조건 빼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텀블링 멍키(Tumbling Monkey)

텀블링 멍키는 귀엽게 생긴 원숭이와 3색의 플라스틱 막대와 3색 주사위 그리고 정글 통으로 구성된 게임입니다.

준비물 : 텀블링 멍키 1세트

게임방법

ㄱ. 준비된 틀에 같은 색의 막대가 한 층에 2개씩 들어가도록 막대를 꼽습니다.
ㄴ. 가위바위보로 먼저 할 사람을 정하고 그 사람 기준 시계 방향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ㄷ. 제일 처음 하는 사람은 원숭이들을 모두 들어 통 위에다 붓습니다. 이때 바닥에 떨어지는 원숭이는 모두 부은 사람의 것입니다.
ㄹ. 다음 사람은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색깔의 막대를 뽑아야 합니다. 막대를 뽑을 때는 가장 위에 있는 것부터 뽑아야 하며 주사위에 나온 색깔의 막대가 없다면 그 사람은 막대를 뽑지 않아도 됩니다.
ㅁ. 막대를 뽑다 보면 원숭이들이 바닥에 떨어지는데 이 원숭이는 막대를 뽑은 사람이 가져 갑니다.
ㅂ. 막대를 모두 뽑아 원숭이가 다 떨어지면 가장 원숭이를 많이 모은 사람이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가능하면 안 떨어뜨리고 막대를 뽑는 요령이 중요합니다.
(막대를 뽑을 때 우수수 떨어지면서 나뭇가지에 걸리는 원숭이의 모양이 마치 곡예를 부리는 것 같다고 해서 '텀블링 멍키'입니다)

위에 소개한 게임 말고도 할리갈리, 정글 스피드, 피트 등 다양한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참여해 웃고 즐길 수 있는 것들입니다. 가까운 서점이나 문구점, 대형 할인점에 가시면 여러가지 보드게임들이 나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적은 돈을 투자해 건전하고 재미있고, 가족의 화목을 도모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명절 놀이가 있을까요. 오랜만에 모이는 가족들끼리 아이들은 TV앞에 남자들은 화투판에 여자들은 주방에 따로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모여서 왁자지껄 웃고 떠들면서 놀다 보면 더욱 뜻 깊은 명절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저도 고향에 갈 때 보드게임 한 세트 사 가지고 가려 합니다.

a 텀블링 멍키 박스사진입니다.

텀블링 멍키 박스사진입니다. ⓒ 김해영

덧붙이는 글 | 저는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 글을 썼습니다. 보드게임 제조나 판매 업체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입니다. 오해하실까봐 미리 밝힙니다.

덧붙이는 글 저는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 글을 썼습니다. 보드게임 제조나 판매 업체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입니다. 오해하실까봐 미리 밝힙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자소개기자소개기자소개 기자소개기자소개기자소개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2. 2 "부영, 통 큰 기부로 이미지 마케팅... 뒤에선 서민 등쳐먹나" "부영, 통 큰 기부로 이미지 마케팅... 뒤에선 서민 등쳐먹나"
  3. 3 깜짝 등장한 김성태 측근, '대북송금' 위증 논란 깜짝 등장한 김성태 측근, '대북송금' 위증 논란
  4. 4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김건희·채상병특검법 부결,  여당 4표 이탈 '균열'
  5. 5 '명품백 불기소'에 '조국 딸 장학금' 끌어온 검찰 '명품백 불기소'에 '조국 딸 장학금' 끌어온 검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