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느긋하게 구경하고 가면 안 되겠니?

[두 바퀴에 싣고 온 이야기보따리 112] 아산시 나들이② 온양민속박물관

등록 2011.12.31 11:46수정 2011.12.31 11:46
0
원고료로 응원
a

온양민속박물관 어릴 적 추억을 고스란히 간직한 이곳, 한눈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삶을 오롯이 볼 수 있는 곳이지요. ⓒ 손현희


"형, 뭐가 그리 볼 게 많은교?"
"응? 어…. 재밌잖아."
"……."
"아직 멀었나?"
"아, 아니, 그래 가자."

성미 급한 후배 때문에 못 다한 구경, 실컷 해보자


우리 부부는 여행을 다니면서 어디를 가든지 무척이나 꼼꼼하게 살피고 구경하곤 한답니다. 더구나 그 옛날 우리가 어릴 적 살았던 때와 비슷한 풍경을 만날 때면 더욱 그렇지요. 벌써 스무 해도 더 된 이야기인데, 언젠가 남편이 후배랑 함께 온양민속박물관에 구경하러 간 적이 있었답니다. 그 때만해도 그리 자주 여행을 다닌 때가 아니었지만, 예나 지금이나 꼼꼼하게 둘러보는 버릇은 마찬가지였나 봐요. 게다가 민속박물관이니 얼마나 재밌는 구경거리였을까요?

그런데 함께 간 이 후배가 참 성미 급한 사람이었다더군요. 아니 급해서가 아니라, 남편과는 달리 그런 구경거리가 썩 재미나게 느껴지지 않았던 게지요. 전시관이라고 해봐야 3층까지가 다인데, 그냥 스쳐가듯이 휙휙 지나가며 구경하고 가니 남편은 남편대로 조바심이 났겠지요. 아니나 다를까, 먼저 저만큼 앞서가며 보고 가던 사람이 다시 다가와서 아직 구경을 다 못했냐면서 얼른 가자고 보채더랍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구경도 제대로 못하고 그 자리를 빠져나오고 말았다고 하네요. 그 오래 전 이야기를 남편한테 틈틈이 들어왔는데 오늘(12월24일) 드디어 바로 그 곳, 온양민속박물관에 우리끼리 가게 되었답니다.

아산시에 온 첫 발자국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넋을 간직한 현충사에 가장 먼저 찍고 '은행나무길'을 따라 온양민속박물관으로 들어왔어요. 입장료가 어른 기준으로 5천 원씩인데, 추운 날이었지만 이곳을 찾아온 이들이 꽤 보이더군요. 단체로 와서 해설사의 친절한 설명을 들으면서 구경하는 이들도 있었고요.

a

혼례식 한국인의 삶과 풍습, 생활모습들을 한 곳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온양민속박물과이에요. 우리나라 전통혼례식 모습을 모형으로 전시했지요. ⓒ 손현희


a

상례 사람이 태어나기 앞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조상들이 살아온 발자취에요. 장례를 치르는 모습이랍니다. ⓒ 손현희


우리나라 사람들의 삶이 오롯이 담긴 박물관

1층 전시실은 '한국인의 삶'이란 주제로 사람이 태어나서 자라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여러 갈래로 묶어서 모형으로 된 인형까지 세워놓고 갖가지 모습으로 잘 전시가 되어있었답니다. 이 땅에 태어나기 앞서부터 부모들의 치성으로 아들을 기원하는 모습부터 돌을 지내고 자라는 과정과 어른이 되어 혼인을 하고 농사일, 바닷일을 하면서 생활하는 것, 또 나이가 들어 죽고 난 뒤에 장례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는 것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을 함께 곁들여 전시를 했더군요. 또 입는 것, 먹는 것, 집 모양까지 신분과 생활방식에 따라 잘 나타나 있더군요.


a

등잔 어둠을 밝혀주는 여러 가지 등불이랍니다. 어릴 때 많이 봤던 호롱불도 있고 못본 것도 많더군요. ⓒ 손현희


a

사랑방 양반님네 사랑방 모습이랍니다. ⓒ 손현희


2층 전시실에는 '한국인의 삶터'라는 주제로 꾸며졌는데, 농사일, 가축 기르기, 사냥과 고기잡이, 대장간까지 사실 그대로 전시해놓았는데, 참으로 볼거리가 많았지요.

"히야, 저거 봐! 저건 나도 어릴 적에 수없이 많이 썼던 건데, 그동안 잊어버리고 살았는데 감회가 새롭네."
"맞아, 나도 저거 해봤다. 아궁이에 불 땔 때, 풍구를 앞에다가 놓고 훠이훠이 돌려서 불을 지피곤 했는데, 그땐 연기가 어찌나 많이 나고 맵던지, 불 때라고 하면 제일 귀찮고 싫어했는데."
"그거 아나? 시미기."
"알지 쇠죽을 우리는 시미기라고 했잖아. 자기도 옛날에 시미기 끓이라고 하면 싫어했지?""아이고 말도 마, 그때는 학교 갔다 오면 집안일 해야 할 게 너무 많았어. 맘 같아선 논에 가서 놀고 싶은데 때 되면, 시미기 끓여야하지, 산에 가서 나무도 해야지, 토끼풀도 뜯어야지, 그 나이에 오죽 놀고 싶겠냐? 그런데도 집에 가면 일이 산더미라. 그땐 너나 할 것 없이 얘들도 다 집안일, 농사일 다 하면서 살았으니까, 그땐 진짜 귀찮았지."
"에이, 나 공부해야되여, 하면서 우짜든지 핑계 대고 안 할라고 용 썼는데…."

a

부엌 이쪽 경상도에서는 '정지'라고 했지요. 정지 안에는 무쇠로 만든 가마솥과 불을 지필 때 쓰던 풍구 구정물(자싯물(경상도 사투리))을 받아놓던 항아리도 있어요. 옛날에는 부엌에서 나온 물도 그냥 버리지 않았지요. 저런 항아리에다가 모았다가 나중에 허드렛물로 또 썼으니까요. ⓒ 손현희


a

베틀 옷감을 짜던 베틀이에요. 어릴 적 할머니를 도와 왕골을 가늘게 찢어서 삼을 삼던 생각도 나네요. 손가락 끝이 모조리 베이고 시커멓게 물들곤 해서 무척이나 힘들었던 기억도 납니다. ⓒ 손현희


a

여러 가지 농기구 가래, 쟁기, 쇠스랑 등 어릴 적에 많이 봤던 물건들이네요. 그 가운데엔 잘 모르는 것도 있었지만 친절하고 꼼꼼하게 갈무리를 해놔서 그 쓰임새와 사용법도 잘 알겠더군요. ⓒ 손현희


a

갖가지 절구 절구도 꽤나 종류가 많더군요. 그리고 지역마다 서로 다른 특성이 많았어요. 곡식의 껍질을 깔 때 쓰는 기구도 있었는데, 참 신기하더군요. 우리나라 선조들의 슬기를 엿볼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았어요. ⓒ 손현희


망태, 삼태기, 지게, 논바닥 헤집을 때 쓰던 가래, 탈곡기, 똥장군, 등 여러 가지 농기구가 한데 모여 있어 어릴 적 생각이 저절로 나오더군요.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추억을 먹고 산다지요? 그 말이 딱 맞는 말인 듯해요.

민속박물관이 재미난 까닭은? 바로 옛 추억 때문에

"이런 데 오면 내가 이키나 좋아하는 건 아마도 옛날 추억이 많이 떠오르기 때문일 거라. 저런 물건들만 봐도 괜히 가슴이 짠하고 저런 거 쓸 때 일이 하나하나 떠오르잖아. 그리고 그땐 엄마가 저런 일 시키면 죽어라고 안 할라고 했거든. 그땐 그게 왜 그렇게 싫었겠나? 그런 일들이 하나하나 다 생각나니까 이런 거 보면 그키나 좋은 기라."
"그렇지? 그러이 그 옛날 추억을 먹고 사는 기라. 이럴 때가 아니면 언제 또 그 때 생각을 해보겠나. 그런 생각을 하면서 구경하니까 더 꼼꼼하게 보게 되고, 무엇보다 재밌잖아. 그런데도 옛날에 그 놈은 그키나 휙휙 지나가면서 지는 다 봤다고 얼릉 가자고 보채대니 내가 얼마나 아쉽고 서운캤나."

a

화각공예품 여러 가지 뿔을 가지고 얇게 깎고 갈고 다듬어서 조각을 내고 그 조각으로 저렇게나 화려한 문양을 만들었네요. 또 조개 껍데기로 만든 나전공예품도 참 멋스럽습니다. 그 투박하고 두꺼운 뿔이나 조개껍데기로 어떻게 저렇게 만들 생각을 했는지... ⓒ 손현희


a

인형극 인형극에 쓰이는 물건들인데, 그 표정이 퍽이나 재밌네요. ⓒ 손현희


"그런데 그 때 뿐 아니고 지금도 마찬가지라. 이런 데 오면, 더구나 비싼 표까지 끊고 와서 보는데도 그저 눈으로만 보고 가슴에 남는 거 하나 없이 스쳐가는 사람들 많잖아."
"그건 그래. 여기만 해도 그렇네. 아까 사람들 좀 있더니만, 다 가고 없다."
"벌써 구경 다 하고 갔나? 어, 그렇네. 지금 몇 시냐? 이거 우리 쫓겨나는 거 아니나?"
"문 닫을 시간 다 됐어. 들어온 지 두어 시간 되었지 싶은데?"

서둘러 3층으로 올라갑니다. 이곳은 '한국인의 아름다움'이란 주제로 전시를 해놓았군요. 민속공예나 민간신앙, 그 시절 '놀거리'들을 보여줍니다. 또 옛사람들이 공부하던 모습과 또 우리나라 활자 문화를 제대로 볼 수 있게 해놨네요. 그리고 예로부터 무속신앙이 생활 깊게 들어와 있었으니, 그런 문화도 한눈에 볼 수 있었어요.

민속공예품을 보면서 또 놀랍니다. 금속공예, 화각공예, 나전공예, 목공예 등 그 시절 집집이 한 두 가지씩은 다 있었을 듯한 것들이에요. 이런 것들을 보면 새삼 우리 조상들의 슬기가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짐작하게 하네요.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손재주가 많았나 봐요. 손가락으로 집히지도 않는 작은 것들을 가지고 공예품을 만들어내고, 투박한 쇠뿔이나 조개껍데기를 가지고 얇게 갈고 펴서 조각을 만들고 문갑이라든지, 바구니 같은 생활용품을 만들어 쓴 걸 보면 참 신기합니다. 만드는 과정까지도 아주 꼼꼼하게 갈무리를 해놔서 참 좋더군요.

온양민속박물관 안에서 거의 세 시간 가까이를 둘러봤을 거예요. 전시장을 모두 구경하고 다시 들머리 복도로 나오니, 전등을 몇 개만 남겨두고 모두 껐더군요. 바깥을 내다보니, 어느새 어두컴컴해집니다. 이곳에는 바깥에도 '야외전시장'이 있어 꼭 둘러보고 가야합니다. 안내하는 직원한테 구경 잘 하고 간다고 인사를 하니, 한 마디 건네십니다.

"두 분, 무척 꼼꼼하게 둘러보시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히 가세요."

a

온양민속박물관 야외 전시장 박물관 안을 거의 세 시간에 걸쳐 구경하고 나오니 어느새 밖은 어두컴컴해집니다. 날씨는 더욱 추워졌고 힘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이런 풍경을 놓치고 가면 안 되지요. 야외 전시장은 산책도 하면서 구석구석 전시해 놓은 것들을 구경할 수 있답니다. ⓒ 손현희


30여 년 동안 가꾸어온 박물관 야외전시장

온양민속박물관은 지난 1978년 10월에 '구정 김원대' 선생이 자라나는 아이들한테 우리 조상들이 살아왔던 모습과 생활풍습들을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우리 민족의 삶의 뿌리를 더욱 단단하게 새기고자 세웠다고 합니다. 어느덧 서른 세 해를 맞았네요. 그동안 바깥뜰에 심었던 나무들이 자라서 울창한 숲을 만들었고, 그 길 사이로 산책도 하면서 옛 풍습들을 볼 수 있는 것들을 전시해두었어요.

옛 여인네들이 아들을 낳게 해달라고 소원을 빌던 기자석과 연자방아, 디딜방아, 집안에 외양간과 부엌, 헛간까지도 다 들어있는 강원도에서 볼 수 있는 너와집과 문관석, 무관석, 고인돌 돌탑 등을 두루 다니며 구경할 수 있습니다. 어느새 해는 넘어가고 있고, 빨간 노을이 곱게 내려앉았네요. 저녁이 되면서 날은 더 추워졌지만 어느 것 하나 놓치고 갈 수가 없겠더군요. 사진기 셔터 속도가 안 나올 만큼 어두워지고 있는데도 구경하는 재미가 퍽이나 쏠쏠합니다.

a

장독대 깔끔하게 놓인 장독대, 그 옛날에는 저 항아리마다 한 해 먹을 장들이 가득했었지요. ⓒ 손현희


a

너와집 강원도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너와집이랍니다. 나무 껍데기로 지붕을 덮고, 대문 안에 외양간도 함께 있는 걸 볼 수 있답니다. 산간지방에서는 추위도 막고 산짐승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대문 안에만 들어가면 밖에 나가지 않고도 모든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하네요. ⓒ 손현희


"입장료가 5천 원인데 하나도 아깝지 않다."
"그러게 나도 처음엔 좀 비싼 거 아닌가? 하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볼거리도 많고 자세하게 알고 갈 수 있도록 해놨네."
"어디 한 군데도 그저 지나칠 데가 없더구만."
"어쨌거나 자기 오늘 원 풀었지? 그키나 온양민속박물관 얘기를 하더니, 오늘 드디어 원없이 봤구만."
"그래그래. 오늘 구경 한 번 잘했다. 그나저나 얼른 가자. 잠자리를 잡아야지 이제 슬슬 배도 고프다."



서둘러 박물관을 빠져나와서 또 한참을 걸어갑니다. 온양시외버스터미널 앞쪽에다가 잠자리를 잡아야 하거든요. 그래야 내일 또 찾아갈 곳에 쉽게 갈 수 있으니까요. 그나저나 오늘이 성탄절 이브 날인데, 여관은 제대로 잡을 수 있으려나 모르겠어요. 게다가 이런 날은 요금도 비싸다고 하던데…. 
#온양민속박물관 #아산시 문화관광 #박물관 #추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남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오랫동안 여행을 다니다가, 이젠 자동차로 다닙니다. 시골마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정겹고 살가운 고향풍경과 문화재 나들이를 좋아하는 사람이지요. 때때로 노래와 연주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노래하기도 한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