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의 고향에 가서 마주한 사회주의 역사와 풍경

[카프카스 기행, 카스피해 바쿠에서 흑해 바투미까지 (27)] 흑해로 가는 길

등록 2023.12.04 13:28수정 2023.12.04 13:28
0
원고료로 응원
a

므츠헤타 지역 꽈리강 ⓒ 이상기

 
조지아 동부지역 여행을 끝낸 우리는 트빌리시에서 서부지역 바투미로 떠난다. 바투미는 흑해 연안에 있어 하루 종일 가야 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트빌리시에서 꽈리강을 따라 므츠헤타까지 간 다음, 꽈리강 상류 쪽으로 E60 고속도로를 타고 계속해서 올라간다. 그러므로 해발이 조금씩 높아진다. 이고에티(Igoeti)를 지나 초발라우리(Chobalauri)를 지나자 가이드 다비드의 목소리가 커진다. 고속도로 오른쪽으로 보이는 지역이 2008년 러시아-조지아 전쟁으로 러시아 땅으로 편입되었다고 화를 낸다.

2008년 8월 7일 러시아는 조지아 영토 내에서 자치공화국을 선포한 압하지아(Abkhazia)와 남오세티아(South Ossetia)를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조지아를 침공했다. 그리고 단 오일 만에 압하지아 남쪽의 죽디디(Zugdidi), 포티(Poti), 세나키(Senaki)와 남오세티아 남쪽의 고리(Gori)를 점령했다. 8월 12일 프랑스 대통령 사르코지의 중재로 정접협정이 체결되었지만, 점령지역을 넘겨주지는 않았다. 8월 26일 러시아는 이들 두 자치공화국의 독립을 인정했다. 러시아 군대가 10월 8일에야 점령한 조지아 땅에서 철수하면서 전쟁은 끝났다. 그러나 이 전쟁을 통해 두 지역에 살던 조지아 주민들이 추방되어 난민이 되었다.
 
a

고리 휴게소 ⓒ 이상기

 
우리는 곧 이어 고리 북쪽을 지나 리아크비(Liakhvi)강을 건넌 다음 마르게 휴게소에서 잠시 쉬어간다. 고리는 꽈리강과 리아크비강이 만나는 지점에 형성된 도시다. 트빌리시에서 서쪽으로 86㎞ 떨어져 있고, 해발은 588m다. 고리라는 지명도 언덕, 산이라는 뜻을 가진 조지아어에서 나왔다. 인구는 48,000명 정도로 조지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다. 고리는 조지아의 동과 서를 이어주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다. 또 두 강이 만나는 삼각지에 자리하고 있어 농토도 많은 편이다. 비교적 온화한 날씨에 강수량도 연평균 600㎜ 정도 된다. 그러나 러시아와 조지아간 전쟁으로 고리의 현재 인구는 오히려 줄어들었다.


고리를 유명하게 해 준 사람은 러시아 공산당 서기장을 지낸 스탈린(Joseph Stalin: 1878~1953)이다. 스탈린의 고향이 이곳 고리이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스탈린은 1888년 고리 정교회학교에 등록했고, 문학과 예술에 두드러진 재능을 보여주었다. 1894년에는 티플리스(트빌리시의 러시아식 지명) 러시아정교회 신학교에 입학했다. 신부(priest) 수업을 받는 기숙학교로 처음에는 성적이 좋았다. 또 그가 쓴 시가 티플리스에서 발행되는 주간신문 <이베리아>에 실리기도 했다. 그러나 상급학년으로 진학하면서 신부수업에 관심을 잃었고, 무신론자임을 선언하기에 이른다.
 
a

스탈린의 자취가 남아있는 바투미 피아짜(Piazza) ⓒ 이상기

 
학교에서 독서클럽에 가담해 체르니셰프스키(Nikolay Chernyshevsky)의 혁명소설 <이루어져야 하는 것>, 마르크스(Karl Marx)의 <자본론> 같은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마르크스주의에 빠지게 되었고, 차르 체제의 러시아제국에 반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조지아 사회민주당인 <제3그룹(Mesame Dasi)>에 참여하게 되었다. 스탈린은 1899년 4월 신학교를 떠났고, 10월부터 티플리스 기상관측소 직원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일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혁명을 위한 교육활동을 하면서 많은 지지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1900년 노동절에는 노동자들을 동원해 파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때부터 제국 비밀경찰은 스탈린을 요주의인물로 주목했고, 1901년 3월에는 그에 대한 체포령이 내려졌다.

그는 지하로 잠적해 1901년 노동절 데모도 주도해 3,000명의 데모대가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1901년 11월에는 마르크스주의 정당인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의 티플리스 위원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11월에 흑해의 항구도시 바투미로 여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선동적인 화술이 노동당원들의 분열을 조장해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그는 로트쉴트(Rothschild) 정유저장고에 취직해 두 번이나 노동자 파업을 일으켰다. 그 후 노동자 파업을 주도한 지도부가 체포되자, 스탈린은 대규모의 데모에 주도적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a

경찰에 수배된 스탈린(1902) ⓒ public domain

 
1902년 4월 그는 체포되어 바투미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쿠타이시 감옥을 거쳐 1903년 3년간의 시베리아 유배형을 선고 받는다. 그리고 1903년 10월 바투미를 떠나 11월 말에 이르쿠츠크 지역 노바야 우다(Novaya Uda)에 도착한다. 스탈린은 두 번의 탈출 시도 끝에 1904년 1월 시베리아를 탈출해 티플리스로 돌아온다.

그리고 조지아 마르크스주의 신문인 <프롤레타리아 투쟁(Proletariatis Brdzola)>의 공동 편집자가 된다. 그 동안 사회민주노동당이 레닌(Vladimir Lenin)이 이끄는 볼셰비키와 마르토프(Julius Martov)가 이끄는 멘셰비키로 분열되었고, 스탈린은 볼셰비키에 참여하게 되었다.

낡은 합금제련소... 인구 적어 활력 적은 이 도시 


고리 휴게소를 떠난 우리는 스탈린처럼 바투미로 향한다. 중간에 아가레비(Agarebi)에서 꽈리강을 벗어나 산속으로 들어간다. 수라미(Surami)를 지나자 큰 고개를 넘는다. 이곳이 꽈리강과 리오니(Rioni)강을 나누는 분수령으로 시다카르틀리주(주도: 고리)와 이메레티주(주도: 쿠타이시)를 나눈다. 이 고갯길이 너무 험해 고속도로를 직선화하고 터널을 뚫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그 때문에 길 곳곳이 파여있어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이 공사는 중국건축(中國建築)이 맡고 있다.
 
a

점심식사 준비 ⓒ 이상기

 
고개를 넘어 쇼라파니(Shorapani)에 이르자 흑해에서 불어오는 더운 바람 때문인지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우리는 이곳 엘로스 두카니(Elos Duqani) 식당에서 점심을 먹는다. 조지아 전통식당으로 정원에 크베브리와 마차가 놓여 있다. 음식으로는 빵, 하차푸리와 오트밀, 양송이 스프, 갈비, 샐러드가 나온다. 이들 음식이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이번 카프카스 삼국 여행에서 먹은 음식들이 우리 입맛에 맞는 것은 이 지역이 동서문명의 교차점에 위치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점심을 먹고 우리는 리오니강의 지류인 크비릴라(Kvirila)강을 지나 제스타포니(Zestaponi)로 들어선다.

제스타포니는 소비에트 조지아 시절 대표적인 공업도시다. 망간을 이용한 합금 제련소가 있어 커다란 굴뚝과 공장들이 보인다. 한때는 전 세계 망간 합금의 6%가 이곳에서 생산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소련이 붕괴되면서 수요가 줄어 공장가동률이 뚝 떨어졌고, 2006년 영국계 제철회사 스템코(Stemcor)가 인수하게 되었다.

이곳에는 또 알루미늄, 동 케이블, 전기제품 등을 생산하는 공장이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선지 도시가 전체적으로 음산하고 깨끗하지 못한 것 같다. 인구도 2만 명을 조금 넘어, 활력도 떨어져 보인다.
 
a

제스타포니 합금제련소 ⓒ 이상기


조지아에는 100만 명 이상의 도시가 트빌리시 하나 밖에 없다. 10만 명 이상의 도시도 바투미, 쿠타이시, 루스타비 셋 밖에 없다. 그리고는 모두 5만 명 이하의 소도시다. 그러므로 도시에 산업이라고는 거의 없다. 소련연방 시절 운영되던 공장들마저 사유화 과정에서 경쟁력을 잃어 축소 운영되고 있다.

조지아의 경제는 대단히 어려워졌다. 1991년 소련의 붕괴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보면 경제규모가 1/4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경제 시스템과 구조를 개혁하면서 경제발전이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다. 2006년에는 바쿠-트빌리시-세이한을 연결하는 정유 파이프라인이 연결되었고, 최근 바투미와 포티를 연결하는 국제적인 선박 운송로가 활성화되면서 경제가 점점 좋아지고 있다.

스쳐지나간 문화 유산
 
a

흑해로 가는 길의 소나기 ⓒ 이상기

 
E60 고속도로는 이제 쿠타이시 남쪽을 지나간다. 쿠타이시는 한때 콜키스(Colchis) 왕국의 수도였고, 1810년까지 이메레티 왕국의 수도로 영광을 누려왔다. 그 때문에 고대와 중세의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있다. 바그라티(Bagrati) 대성당, 젤라티(Gelati) 수도원 등이 대표적이다. 그 중 다비드 4세에 의해 1106년 건설된 젤라티 수도원은 199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을 보지 못하고 지나간다. 여행계획에 들어있지 않아서다. 안타까운 일이다. 버스는 삼트레디아(Samtredia)에서 E692 고속도로로 들어선다. 사실 고속도로라 해도 2차선이라 속도를 낼 수도 없다. 비는 점점 더 강해진다.

오후 3시쯤 흑해 연안의 작은 마을 그리골레티(Grigoleti)에 도착한다. 트빌리시에서 그리골레티까지 거리는 300㎞ 정도다. 오전 9시에 트빌리시를 출발했으니 6시간쯤 걸린 셈이다. 그리골레티는 자성이 있는 검은 모래 해변으로 유명하다. 그 때문에 윈덤 그룹이 운영하는 리조트가 있다.

우리는 호텔에 짐을 풀고 잠시 해변으로 나가본다. 리조트 주변으로는 소나무가 심어져 경치가 좋은 편이다. 바다 쪽으로는 꽃이 가꾸어진 정원이 있다. 그러나 바다에서 비바람이 심하게 불어오고 파도가 대단히 높다. 그 때문에 밖에 오래 머물러 있을 수가 없다.
 
a

흑해의 석양 ⓒ 이상기


오후 6시가 되자 비가 조금 그치면서 구름이 걷히기 시작한다. 리조트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8시가 되어서야 구름 사이로 붉은빛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날 일몰시간이 8시 35분으로 되어 있으니 30분 정도 흑해의 석양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회색구름이 점점 하늘로 올라가고, 해는 서서히 바다 쪽으로 내려온다. 붉은 기운이 점점 퍼져나간다.

바다는 말 그대로 흑색이어서, 석양이 물 위에 반사되지 못한다. 그래서 온 세상이 붉어지지는 못 한다. 해변 얕은 곳에만 붉은 빛이 비친다. 바람과 파도 속에서 붉은 해는 서서히 바다 속으로 들어간다. 흑해의 석양은 한참 동안 하늘과 해변을 붉게 물들이는 모습이었다.
#고리 #스탈린 #제스타포니 #그리골레티 #흑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분야는 문화입니다. 유럽의 문화와 예술, 국내외 여행기, 우리의 전통문화 등 기사를 올리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