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보호수 관리, 체계적 보존 필요성 대두

주민 참여 유도해 주민들이 직접 보호수 상태 관찰하고 보고하는 시스템 도입해야

등록 2024.07.26 10:19수정 2024.07.26 10:19
0
원고료로 응원
a  양유정의 수령 400년 이상 된 느티나무 보호수

양유정의 수령 400년 이상 된 느티나무 보호수 ⓒ 김선영

 
서산시는 오랜 역사를 지닌 보호수들이 다수 자리한 도시로, 이들 보호수는 지역 문화유산으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서산시에 따르면 현재 시 내에는 총 106본의 보호수가 지정되어 있다. 이 중 많은 수는 수령이 수백 년을 넘긴 고목들로, 특히 양유정의 느티나무는 1982년에 보호수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보호되고 있다. 이러한 보호수들은 도시의 자연경관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의 정서적 유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보호수 관리가 미흡하다는 제보가 있었다. 확인해 보니 성연면 행정복지센터 맞은편에 위치해 있는 350년 된 느티나무였다.
 
a  성연면 행정복지센터 맞은편에 위치한 350년 된 보호수

성연면 행정복지센터 맞은편에 위치한 350년 된 보호수 ⓒ 김선영

 
a  성연면 행정복지센터 맞은편에 위치한 350년 된 보호수

성연면 행정복지센터 맞은편에 위치한 350년 된 보호수 ⓒ 김선영

 
조경 전문가 A에게 사진들을 보여주고 문의를 하니, 그는 "그 나무는 잘 아는데, 외과수술을 받은 부위가 벌어져 안에는 썩었을 것 같고 바로 옆에 배수로가 있어 뿌리 활착이 불량한 데다가 큰 차량들이 바로 옆을 밟고 다니기 때문에 일부 뿌리는 썩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양유정이나 시청 앞에 있는 보호수는 건강해 보이는 반면에 위 사진에서 보는 보호수는 살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것처럼 보였다.

최근 몇 년간 지속된 기후 변화와 병해충의 확산으로 인해 일부 보호수는 생육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서산시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 번씩 정기적인 점검을 하고 있다고 한다. 시 담당자는 "전수조사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없기 때문에 주로 마을 이장과 주민들이 신고하는 곳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20그루 안팎으로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사진에서 확인되는 장소는 전에도 민원이 제기되었던 곳으로 사유지에 속해 있어서 시가 관리하기 쉽지 않다"며 "하지만 또 다시 민원이 제기된 만큼 현장을 방문해서 확인 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보호수는 단순한 나무가 아니라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소중한 자산이다. 따라서 보호수 주변의 환경 정비와 더불어 주민 참여를 유도하여 주민들이 직접 보호수의 상태를 관찰하고 보고하는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보호수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야 할 것이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보호수들은 관리가 잘되고 있는 것들 중 일부이다.
 
a  서산시청 입구에 있는 보호수로서 이 느티나무의수령은 400년 이상으로 시청을 찾는 많은 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서산시청 입구에 있는 보호수로서 이 느티나무의수령은 400년 이상으로 시청을 찾는 많은 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해 주고 있다. ⓒ 김선영

 
a  서산시청 입구에 있는 보호수로서 이 왕버들의 수령은 300년 이상으로 시청을 찾는 많은 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서산시청 입구에 있는 보호수로서 이 왕버들의 수령은 300년 이상으로 시청을 찾는 많은 이들에게 쉼터를 제공해 주고 있다. ⓒ 김선영

#보호수관리 #주민참여 #양유정의느티나무 #왕버들 #고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4. 4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